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집안일은 ‘가위 바위 보’로 결정합니다.

최근 한국 남자의 가사 기여도가 OECD국가 중 꼴찌라는 글을 도보자료를 봤습니다. 그래도 남성의 가사 참여도가 매년 조금씩 상승하고 있다니 여성분들 너무 분노하지는 말아주세요^^ 인도네시아에서 화교들은 어릴 때부터 가정부의 손에서 자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엄마 아빠는 개인 사업을 하는 것이 보통이죠. 그렇다 보니 가정적인 면은 많이 없는 편입니다. 제 아내의 경우에도 제가 처음 만났을 때는 완전 백지장과 같았습니다. 집안일 하나 해 본 적이 없고, 평생 부모님이 시키는 데로 공부만 해 오던 친구였습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악마의 손길인 저를 만나서 알콩달콩 잘 살고 있습니다.

(사실 자칼타 생일이 5월 3일 입니다. ㅋㅋ)

가사도우미 아주머니가 하는 일

현재 집에 상주하시는 가사도우미 아주머니가 한 분 있습니다. 매일 아침, 점심, 저녁 + 간식을 만드시고, 집안 청소 및 빨래 다림질을 하십니다. (원래 빨래만 하시는 아주머니가 있었는데, 제가 입주하고 나서 세탁기를 사는 바람에 한 분 줄었어요. 알고 보니 장모님이 빨래는 손으로 해야 깨끗하다고 하시네요.)

 

저희 부부방은 저희가 관리합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부모님이 방에 들어오는 것을 엄청 싫어했습니다. 이런 습관 때문에 지금도 아주머니가 우리 방을 대신 청소해 준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유일하게 하는 집안일은 바로 작은 우리 방을 청소하는 것뿐입니다.

 

방에서 할 수 있는 집안일은?

 

청소 – 청소는 보통 1주일에 2번 합니다. 수요일에 한 번, 토요일에 한 번이요.

침대커버 교환 - 침대 커버는 보통 2주에 1회 교체를 하는데요. 약 30분 ~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강아지 2마리 목욕 - 2주에 1회 목욕을 시키는데요. 집에서 하는 일 중 가장 힘든 일입니다.

빨래 정리 – 다림질이 다 된 빨래를 가져와서 서랍장에 정리하는 일입니다.

 

보통 위와 같은 일들이 있는데요. 일을 시작하기 전에 항상 하는 것이 바로 가위, 바위, 보 입니다.

 

가위바위보로 업무 분담

 

예를 들어 청소를 할 때면 바닥청소, 정리정돈, 침대청소, 걸레질 등 이렇게 있는데요.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기는 사람이 우선권이 있습니다. 이기는 사람이 보통 정리정돈 및 걸레질을 선택하게 됩니다. 7년간 함께하면서 유지해온 규칙인데요. 아내는 항상 불만이 많습니다. 왜냐고요?

 

"왜 가위바우보만 하면 당신은 초능력자가 되는 건데!!"

 

별거 없습니다. 문제는 대부분 제가 이긴다는 겁니다. 사실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평소에 제가 가위바위보를 잘 한 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도 없는데요. 아내랑 가위바위보를 하면 꼭 제가 이기더라고요. 장난으로 할 때는 지는데요. 꼭 큰 건이 걸려 있을 때는 제가 이기게 됩니다. 저 정말 초능력자 인가요? ㅎㅎ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에 있는 어느 한-인 다문화가정의 소소한 생활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