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이야기

중국의 카카오톡 차단! 중국정부의 지나친 통제

최근 카카오톡으로 연락하던 중국 친구들의 연락이 끊겼습니다. 다행히 몇몇 친구들은 Wechat이나 QQ로 연락을 하고 있었기에 계속 연락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다른 친구들은 먼저 연락할 방법이 없어서 참 난감한 상황입니다.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당시 중국의 티벳 유혈사태에 대한 관련 검색어 통제를 위해 중국정부에서 유투브, 페이스북, 구글 등에 검색 차단을 요청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중국내에서 관련 사이트 접속이 전면적으로 차단이 된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에도 한국의 티스토리의 접근이 차단되었으며, 다음 블로그 역시 접속되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중국에서 정치적으로 조금만 문제가 된다고 생각되면, 통보도 없이 바로 중국 IP에서의 접근을 차단해 버리는 것 같습니다.

 

카톡 그룹에서 중국 채팅이 안 되는 내용

 

카카오톡의 공식 발표내용

카카오톡에서도 관련 내용을 공지사항으로 발표해 현재 중국에서의 차단을 공식화 한 것 같은데요. 정확한 이유는 확인되고 있지 않지만, 시점이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내한 시점으로 보고 있어서 중국 정부에서 정치적 이슈의 내용이 중국쪽과 원활히 교신되는 것을 막으려고 한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톡에서 처음 관련 문제를 재기했지만, 알고 보니 라인이나 다른 모바일메신저도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카카오톡 공식 공지사항: https://pc.kakao.com/talk/notices/ko

카카오톡 사용자 여러분 중 중국에 가족/지인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의 상황을 메시지로 대신 전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중국에서 카카오톡 사용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모바일용 카톡의 텍스트 전송은 가능한 상태입니다.

이는 외부에 공개할 수 없는 카톡만의 독자적인 방식을 적용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가입, 친구추가, 일부 이모티콘, 프로필변경, 공지 등 일반 통신 방식은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카카오스토리, 카톡PC버전에도 접속할 수 없습니다.

 

■ 어떻게 하면 되나요?

중국에 거주하는 혹은 여행 중인 분들은 카카오팀이 공지나 플러스친구로 안내를 드릴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채팅으로 여러분들께서 이 소식을 전파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게 되었습니다.

앱을 삭제 후 재설치하는 경우에는 인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더이상 채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혹시 모를 추가적인 상황을 대비해서 긴급연락망을 미리 확보해두시길 당부드립니다.

 

■ 카카오팀은요?

현재 문제의 원인 파악과 해결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카톡의 핵심인 메시징만은 어떻게든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카카오팀 드림

 

최근 중국내에서도 한국쪽 사업자나 해외 연락망으로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업무의 차질이 생긴 업체들도 있었습니다. 물론 다른 긴급 연락수단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이런 조치들로 국내 모바일메신저 업체의 피해가 적지 않게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은 중국의 모바일메신저 wechat만 덕을 보게 될 것 같네요. 구글이 차단되고 바이두(百度)가 커버렸고, 페이스북이 차단되면서 중국 웨이보(微博)가 성장했습니다.

 

중국이 G2로 크게 성장해 나가고 있지만, 이런 언론통제로 국제적인 신용은 계속 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국으로 성장한 만큼 대국의 마인드가 필요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