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자연분만을 권유하는 인도네시아 의사 진실은?

임신사실을 알고나서 와이프와 함께 처음으로 고민한 것은 자연분만과 제왕절개를 선택하는 것이었습니다. 예전부터 와이프는 자연분만을 하고싶었지만 복강경 수술을 한 이후로는 자연분만이 불가능하지 않을까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사실 인도네시아에서 자연분만을 한 사례는 쉽게 찾아보기 힘들정도로 제왕절개가 많습니다. 



자연분만을 권유하는 의사선생님
임신 이후에도 난소종양 수술을 집도했던 의사 선생님이 계속해서 와이프 진료를 맡아주셨습니다. 다행히도 복강경 수술을 해도 자연분만은 문제 없이 할 수 있다고 하셨고, 현재 와이프 건강 상태와 태아 상태를 봤을 때도 큰 문제가 없을 거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병원이 집에서 1시간 넘게 떨어져 있는 곳 이었고, 차가 막히면 2~3시간도 걸릴 수 있는 곳 이었기 때문에 의사 선생님의 추천을 받아 동내 다른 병원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이 번에도 다행인 것은 이 의사 선생님 역시 자연분만을 선호한다며 자연분만을 추천하셨습니다. 

자연분만을 위한 노력
저와 와이프는 자연분만을 위해 매일 산책과 운동을 빠짐없이 하였고, 식단 조절을 통해 태아가 너무 커지지 않도록 열심히 관리하였습니다. 39주차가 되어서는 흔히 말하는 민간요법이라고 해야 하나요? 엄지와 검지 사이 주무르기, 발, 가슴 마사지, 계단 오르내리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연분만을 기다렸습니다.

40주가 되자 돌변하는 의사
진통을 기다렸지만 계속 소식이 없었습니다. 가끔씩 가진통이 있었지만, 잠깐 휴식을 취하면 금방사라지는 진통이었습니다. 39주 5일차에 주간검진을 받으러 병원에 방문하게 되었고, 담당의사의 수술 날짜를 잡자는 말에 너무 황당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의 자연분만은 만 40주 전에 진통이 와서 자연스럽게 출산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만 40주라는 것입니다. 친형 형수님인 간호사와 지인 산부인과 의사에게 물어보니 한국의 경우 초산에는 40주를 넘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한국인 산부인과 의사선생님께서도 한국에서는 교과서적으로도 42주까지는 태아나 양수나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문제가 없는 한 42주정도까지는 기다려보고 유도분만이나 제왕절개를 판단한다고 합니다.



40주가 넘으면 산모 책임
수술 날짜를 잡자는 말에 담당의사와 실랑이를 벌이게 되었고, 결국 담당의사는 수술을 권유했으나 임산부가 이를 따르지 않았다는 동의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1주일이 흘러 40주 5일차에 다시 병원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초음파 및 내진 결과 현재 상태는 큰 문제가 없으나 아직 아이가 완전히 내려오지 않은 상태라 언제 진통이 올지 모르겠다는 의견이었습니다. 그리고 조금 충격적이었던 것은 내일 당장 입원해서 유도분만을 하던 수술을 하던 결정을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만약 내일 입원하지 않겠다면 담당의사는 더 이상 이 임산부를 받을 수 없으니 다른 의사를 찾아보라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울며겨자먹기로 입원을 결정하게 되었고, 유도분만은 실패 확률이 높아 바로 제왕절개를 결정하였습니다.

돈 때문인가?
의사 입장에서 봤을때는 수술이 훨씬 편합니다. 자연분마는 몇 시간의 진통을 보야하고 의사가 받을 수 있는 진료비도 수술에 비해 매우 낮습니다. 출산비용을 알아보니 자연분만의 경우 약 150만원(원화) 제왕절개의 경우 약 300만원(원화)이 드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돈 때문일거야~

인도네시아의 거의 모든 의사가 돈 때문에 이렇게 할까요? 그러다가 와이프 고모에게 연락이 왔었습니다. 수술을 결정하기 하루 전날이었습니다. (와이프 고모는 내과의사입니다. ) 통화 내용은 “40주가 넘은 걸로 알고 있는데 왜 수술을 안 하냐? 40주 넘으면 양수가 퇴화되어 산모랑 태아에게 매우 안 좋다. 당장 제왕절개 해라.”라는 의견으로 더 이상 기다리지 말라는 의견이었습니다. 

의사인 가족 조차도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을 보니 이건 돈 때문이 아니라 인도네시아 의과대학에서 그렇게 교육을 받는가보다라는 생각이 더 들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자연분만이란?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인도네시아에서 자연분만은 만 40주 전에 진통이 와서 자연출산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40주가 넘으면.. 아니 39주차에 의사는 유도분만이나 수술을 결정을 냅니다. 그래도 자연분만을 원하시면 동의서에 싸인하고 1~2주 더 기다려보면 됩니다. 더 기다릴 경우 의사는 문제가 생길 경우 자기의 명성이 깎인다며 다른 의사를 찾아보라고 합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40주 넘으면 제왕절개 하시는 것이 몸이나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