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타블로그? 그게 뭐야? 라고 하시는 분들 많을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많이 안 쓰는 단어가 되어버렸습니다. 블로그가 출시된 초창기에는 글을 어떻게 잘 쓰냐는 것 보다는 메타블로그를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가 더 관건적이었으니까요.

 

메타블로그란?(출처: 위키백과)

메타블로그(metablog)는 간단히는 블로그의 집합체라고 설명할 수 있다. 특징이나 방향성에 따라 블로그 포털 또는 블로그 허브라고 칭하기도 한다.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함께"라는 의미의 meta 에 blog(블로그)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합성어이다. 각 블로그의 운영자가 자신의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RSS 또는 Atom 등의 주소를 등록하면 이로부터 각 블로그의 글과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하나의 사이트로 보여주는 서비스 혹은 그 형식을 가진 사이트를 의미한다.

흔히 블로거들이 사용하는 다음 뷰, 네이버 오픈캐스트, 올블로그, 올포스트, 믹시 같은 곳에 바로 메타블로그에 해당하는 채널입니다. 예전에 가장 유명했던 블로그코리아는 꾸준한 수익체계가 잡히지 않아서 실패해서 사라진 메타블로그도 상당히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해야 할 메타 블로그

요즘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메타블로그가 있습니다. 바로 다음 뷰와 네이버 오픈캐스트인데요. 둘 다 잘 만 활용하면 다음 또는 네이버 메인페이지에 노출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 번은 다음 메인페이지 노출로 하루 방문자가 30만명 정도 된 적도 있습니다. 이렇게 한 번에 유명세를 탈 수도 있는 것이 바로 메타블로그의 활용입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메인 노출

 

다음 뷰의 메인 노출

 

다음 뷰, 네이버 오픈 캐스트 잘 활용하기

요즘 다음 뷰와 네이버 오픈 캐스트를 많은 분들이 사용하다 보니 무작정 따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솔직히 규칙적으로 제대로된 글을 발행하지 않는다면 무의미한 부분입니다. 모든 글을 발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 가지 분야를 정하신 다음 그 분야에 대해서 꾸준히 활동하시면 됩니다. 자칼타의 어메이징 인도네시아의 경우에는 최근 많은 포스팅을 하고 있지만, 다음 뷰에는 해외생활 관련 글만 발행하며,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경우에는 게임관련 정보만 발행합니다.

 

베스트로 선정된 글들은 메인에 노출되며 상당한 유입량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입량도 늘리고 수익도 생기고

메타 블로그 중, 유입량도 발생시키고 수익도 생기는 메타블로그가 있습니다. 원래는 다음 뷰가 그 시초였는데요. 당시에 베스트 블로그로 선정되면 1회성으로 30만원을 지급하고 주간 베스트에 뽑히면 1~10만원, 동영상 베스트는 30만을 주기도 했습니다. 전업블로거의 전성시대였죠.

 

그리고 또 하나가 있는데 바로 올포스트 입니다. 올포스트는 올포스트를 통해서 발생하는 매출을 블로거들에게 나눠주는 방식입니다. 나눠주는 금액은 포스팅한 내용의 조회수로 분할해서 계산합니다. 서로 윈윈하는 방식이죠. 다만 3개월 이상 꾸준한 포스팅을 하셔야만 수익을 받을 수 있는 칼럼리스트로 선정됩니다.

 

 

 

정리하자면…

  1. 가입할 수 있는 모든 메타 블로그를 가입해라~
  2. 다음 뷰와, 네이버 올포스트는 한 분야만 발행하라.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