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인도네시아의 밤거리 정말 위험한가요?

 

인도네시아에서 생활하다 보면 한국인으로부터 많은 질문들을 받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은 질문이 바로 인도네시아의 치안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아무래도 이슬람 국가다 보니 많은 분들이 테러의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는데요. 솔직히 치안에 그렇게 심각한 문제가 있는 나라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험요소는 있습니다.

 

국가별 안전정보 확인: 바로가기

 

밤에 혼자 다니지 마세요!

 

어제 중국에서 친구 한 명이 인도네시아로 출장을 온다고 하여 인도네시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저는 그 친구에게 밤 10시 넘어서는 혼자서 밖에 다니지 말라고 충고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친구가 현지에서 만난 바이어들은 그 친구에게 저녁 6시 이후에는 밖에 다니지 말라고 충고를 했다고 합니다.

 

솔직히 아직 인도네시아 밤길이 무섭다는 부분에 크게 실감한 사건은 없었습니다. 특히 2명이상 같이 다니거나, 차량을 이용한 이동의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빈부의 격차가 큰 나라이기 때문에 밤에 혼자 길거리를 다닌 다는 것은 금품갈취에 위험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특히 피부색이 다른 외국인들은 '나 돈 많은 나라 사람이에요~'라고 홍보하고 다니는 것과 마찬가지니까요~

 

위험하다고 하니 더 안전합니다.

 

인도네시아의 치안이 좋지 않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한국인들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더욱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필리핀의 경우 2013년 한국인 피살자가 13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반면에 인도네시아에서 최근 한국인이 피살당한 사례가 없습니다. 그 만큼 주의를 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한국인들이 거주하는 아파트나 주택 단지의 경우에는 부유층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고, 경비원들이 24시간 철저히 보안을 서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될 만한 사건사고가 거의 발생하고 있지 않습니다.

 

인도네시아는 테러 위험국가?

 

내전, 테러(피랍)사건 등 동향

◦ 인도네시아는 09.7월 자카르타 시내 유명호텔에서 연쇄 폭탄테러가 발생하는 등 이슬람 원리주의, 분리 독립주의 및 이슬람-기독교간 종교갈등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한 테러가 꾸준히 일어나고 있으며, 동남아 지역에서 테러정세가 불안한 국가중 하나입니다.

※ 02.10월 발리폭탄테러(1차), 03.8월 메리어트호텔 폭탄테러, 04.9월 호주대사관 폭탄테러, 05.10월 발리폭탄테러(2차), 09.7월 리츠칼튼ㆍ메리어트호텔 폭탄테러 등 대형 테러사건 빈발

◦ 2010년 초 정부 당국은 자카르타 인접지역 및 아체 등지의 테러조직에 대한 대규모 소탕작전을 전개하여 상당수 테러범을 사살 체포하였으나, 인니 전역에 은신중인 잔당세력들의 對정부 보복테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등 테러정세가 불안한 실정입니다.

◦ 이에 따라, 이들 테러조직에 의한 우리 국민 납치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 심야시간의 외출자제 및 오지로의 단독여행 금지 등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범죄현황 등 치안상태

◦ 소매치기, 절도 사건이 자주 발생하는 등 민생 치안이 다소 불안한 상황입니다.
- 특히 사람이 많이 모이는 역, 광장, 관광지 등 방문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영세회사가 운영하는 택시 등에서의 강도 사건도 종종 발생합니다.
- 택시는 고급 택시인 "Silver Bird"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콜 택시로 이용 가능, 전화 : 021-798-1234)
◦ 또한, 유흥가에 대한 과격 이슬람 단체 주도의 테러공격 가능성도 있습니다.

출처: 외교부

 

이 전 사건들을 봤을 때 아직까지 테러에 안전한 국가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이슬람교와 기독교간의 갈등이 아직 있기 때문에 최대한 기독교인들이 많은 지역과 미국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은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특히 대다수의 인구가 이슬람교인 인도네시아에서는 한국처럼 술 마시고 길거리에 쓰러져 있으면, 그 다음날에는 아마 관 속에 누어있을지도 모릅니다.

 

혹시 인도네시아로 주재원 발령받았다고 죽으러 가는 줄 알고 울고 계신 분들 있으시다면, 마지막으로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총기 살인사건이 그렇게 많은 미국에서도 다들 잘 살고 있습니다. 분쟁이 많은 중국에서도 많은 한국인들이 아무런 문제 없이 잘 살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그렇게 위험한 나라 아닙니다.

다만, 외국인 신분으로는 어디를 가든지 항상 위험이 노출될 수 있다고 인식은 하고 계셔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