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겨진 달러는 환율이 깎이는 인도네시아

 

요즘 인도네시아 환율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어서 환전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달러로 환전해 가지고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인도네시아에서 환전할때 주의해야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의 환전은 흔히 말하는 암달러상이나 개인거래를 하는 경우와 은행 또는 머니체인저에서 환전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거래의 경우 환율의 손실이 가장 적겠지만, 위험요소가 있으니 은행 또는 머니체인저에서 환전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은행과 머니체인저의 환율은 비슷하지만 액수가 클수록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일 머니체인저에서 1달러를 11500루피아에 환전해 준다면, 은행에서는 약 10900루피아 정도 합니다. 1만 달러를 환전한다고 봤을 때 약 400만 루피아의 차액이 발생합니다. 한화로 약 40만원 정도 하니 적은돈은 아니죠~~

 

은행은 주변에 자주 보이시고 buy, sell 환율이 은행마다 정해져 있으니, 큰 노하우는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깨끗한 달러를 가지고 가야 함에는 동일합니다.

 

잠시만요!(AD)

 

 

자카르타 끌라빠가딩 부근 머니체인저

머니체인저는 큰 상권(MALL) 주변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보통 비슷한 부근에 집중되어 있으니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머니체인저이용에 대한 주의점!

1) 환율이 일정하지 않다.

머니체인저는 각 환전상마다 환율이 다릅니다. 여러곳에 확인해 보시고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환율이 고정적이지 않다.

보통 은행보다 높게 부르지만, 각 손님마다 부르는 환율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소리로 환율을 알려주지 않으며, 종이에 작게 적어서 보여줍니다. 가능한한 인터넷에서 최근 환율 변동과 타 환전상의 환율을 잘 알아보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르고 가시면, 그냥 낮은 환율로 변경하시게 됩니다.

 

3) 잔돈은 환율이 낮다.

100달러 지폐 이하의 지폐 또는 동전의 경우 100달러를 취급하는 환율보다 낮게 책정됩니다.

그러니 50달러 2장을 줄 경우에는 100달러로 변경해서 오셔야 좋습니다.

 

4) 구권 달러는 피하자.

요즘 상태좋은 달러는 대부분 신권달러라 큰 문제는 없지만, 혹시라도 구권달러로 환전해 오시는 경우라면 달러로 환전하시기 전에 확인해서 신권으로 변경하세요.

 

 

달러 취급시 주의점!

인도네시아 환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상태가 온전한 가장 새것같은 달러를 가지고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달러의 경우에는 환율이 깍일 수 있습니다!

접힌 흔적이 있는 달러

 

 

끝이 지저분해진 달러

 

 

구겨진 달러

 

만약 이렇게 완전히 구겨진 달러의 경우에는 최하의 환율 또는 거래를 안 해줄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끝이 지저분해진 달러의 경우, 지우게 같은 걸로 한번 문질러 주시면 지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잘 준비하셔서 환율에 손실을 보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greekolivetree.tistory.com BlogIcon 꿋꿋한올리브나무 2013.08.31 18:37 신고

    어머! 정말 신기하네요..
    환전을 미리 해서 가는 게 차라리 낫겠다 싶어요~
    정말 모르면 손해보는 문화네요~^^

    • Favicon of https://indo4u.tistory.com BlogIcon 자칼타 2013.09.02 10:01 신고

      넵..~바로 인도네시아 화폐로 환전해 오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런데 달러도 필요하니.. 100달러 내외는 가지고 오셔야할거에요.~

  2. Favicon of https://ppippi51.tistory.com BlogIcon 장화신은 삐삐 2013.09.01 23:15 신고

    어머 이건 정말 좋은 정보네요. 저도 잘 기억해 두겠습니다..
    근데 인도네시아에선 일반적으로 돈을 깨끗하게 쓰나요?

  3. Favicon of https://zomzom.tistory.com BlogIcon 좀좀이 2013.09.05 09:11 신고

    인도네시아도 이렇군요. 그래도 헌 달러를 취급은 해주니 우즈벡보다 낫네요. 우즈벡에서는 헌 달러는 아예 취급을 안한답니다. 대신 소액권도 환율은 똑같죠. 개발도상국에서는 흔히 있는 일인가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