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은 드래곤사가의 전반적인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게임 방식의 횡크로스 PRG를 그대로 모바일화 하다 보니 다소 복잡한 느낌이 있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게임에 적응되고 나면, 단순한 던전플레이가 아닌 여러 가지 게임 시스템(게임 콘텐츠)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드래곤사가: 프렐류드 플레이 후기 - 화려한 그래픽과 타격감!

 

마을 NPC와 메뉴 -> 가이드 바로가기

좌측 상단의 메뉴에는 인벤토리, 스킬, 업적, 캐릭터변경, 환경설정 등 기본적인 메뉴가 있으며, 다른 기능들은 NPC와의 대화를 통해서 기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당연이 어느 위치에 어떤 NPC가 있는지 잘 숙지해야 합니다. )보통 모바일 RPG게임에서는 이렇게 NPC를 찾아가는 방식이 아니라서 약간 번거롭기도 합니다. 하지만 직접 찾아다니고 알아가는 재미도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메뉴 – 인벤토리 -> 가이드 바로가기

인벤토리에서는 캐릭터 정보와 가방에 들어있는 아이템들을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인벤토리 목록은 '가방'과 '코스튬'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기본적으로 12칸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3칸을 추가 확장할 때마다 10다이아(캐시)가 소요됩니다.

 

메뉴 - 스킬

각종 클래스의 스킬을 습득할 수 있는 곳입니다. 각 클래스마다 두 가지의 직업(무기 선택)으로 갈라지는데요. 어떤 방향으로 성장시킬 것인지 스킬로 정하실 수 있습니다. 스킬 포인트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한 직업으로 집중해서 키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드래곤사가의 강력한 특징인 콤보 역시 이 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뉴 – 업적시스템

업적시스템은 주어진 업적의 목표를 달성하면 업적에 해당하는 보상을 받는 시스템입니다. 퀘스트 외에도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게임 플레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업적은 캐릭터업적, 퀘스트업적, 도전업적 이렇게 3가지 분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메뉴 – 설정

정보공개, 탈퇴, 공지, 소리, 메시지 알림, 컨트롤 방식 등 게임의 각종 옵션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컨트롤 방식은 A타입과 C타입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A타입은 모든 조작을 직접 컨트롤 하는 방식이고, C타입은 모바일 기기라는 환경을 감안하여 조금 더 손쉽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방식입니다.

 

NPC – 크리스핀(무기/방어구 상점)

각 클래스별 기본 무기와 방어구를 구입할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상위 등급의 아이템을 뽑을 수 있는 렌덤상자(스페셜, 유물, 전설 아이템 획득)도 이 곳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템 등급은 일반(흰색), 고급(초록색), 스페셜(파란색), 유물(빨간색), 전설(보라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등급별 이름이 조금 헷갈릴 수도 있지만, 색상은 이미 익숙한 색상이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NPC – 다윈(강화상점)

강화상점은 무기와 방어구를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강화에 성공하게 되면 일반적인 성공과 대성공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일정확률로 대성공에 도달하게 되면 +2강화가 되는 시스템입니다. 아마도 RPG유저에게는 가장 짜릿한 시스템일 것 같습니다.

 

NPC – 데이지(포션상점)

포션상점은 물약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가공을 통해 물약을 제조하는 시스템 기능을 하는 NPC입니다. 또한 불필요한 상위등급의 아이템을 분해하여 획득한 소울을 다시 가공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드래곤사가 입니다.

 

NPC – 가토(코스튬/뷰티상점)

보통 모바일게임에서는 커스마이징을 제공하지 않고 있는데요. 드래곤사가에서는 이 곳 뷰티상점을 통해 커스마이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솔직이 캐시카우가 되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처음 1회는 무료로 개성 있는 얼굴, 헤어, 염색을 제공했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은 생각입니다.

 

NPC – 루틴(이벤트 던전)

이벤트 던전을 제공하는 NPC입니다. 현재 '하쉬나 연구소'라는 이벤트 던전이 오픈되어 있는데요. 40레벨부터 출입할 수 있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7개의 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던전입니다.

 

NPC – 포로링(기능성 아이템/VIP)

포로링은 기능성 아이템 및 VIP아이템을 판매하는 곳입니다. 기능성아이템은 플레이 횟수를 결정하는 행동력을 올려주는 아이템과 부활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VIP아이템은 1, 3, 7, 14, 30일 5종류로 판매가 됩니다.

 

NPC – 창고

아이템을 보관할 수 있는 창고 시스템입니다. 기본적으로 3칸을 지원하고 있으며, 20다이아를 소모하여 3칸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아이템을 보관하는 공간이 상당히 부족한 것 같습니다.

 

NPC – 파멜라(친구관리)

파멜라는 친구추가, 친구관리, 친구찾기 시스템을 제공하는 NPC입니다. 또한 쌓은 우정포인트로 렌덤상자, 이벤트 스테이지 입장권, 강화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NPC – 우편

우편함에서는 GM이 보낸 각종 메시지와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친구끼리 주고 받은 편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NPC – 의뢰 게시판

의뢰 게시판에서는 일일 퀘스트를 받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매일 자정 초기화 되며 10다이아를 소모하여 강제 초기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NPC - 케이론(리그전) – 가이드 바로가기

리그는 PVP대전을 통해 순위별로 보상을 받는 시스템입니다. 레벨 6부터 참여가 가능하며, 레벨 별로 골드, 실버, 브론즈, 루키, 비기너 5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정말 없는 게 없는 모바일게임이네요

 

게임 시스템 총평

모바일기기에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최소화 되어 있지만, 많은 기능들이 잘 구성되어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하나도 버릴 것이 없는 게임 시스템들이 옹기종기 모아놓은 느낌이었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시스템이 다소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는 비교적 단순한 시스템을 좋아하는 30~40대 유저들에게는 조금 이탈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인벤토리가 너무 모자라서 게임 플레이 흐름의 방해요소가 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초대를 통해 1회 제공하는 확장 외에는 다이아(캐시)를 통해서만 확장가능하기 때문에 15칸의 인벤토리로는 조금 답답한 느낌이 있습니다.

 


<IT동아 오피니언 리더를 통해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