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경제│금융│IT

한국에 가서 스마트폰을 사려는 이유?

중국에서 유학할 때부터 한국 휴대폰을 사용했었습니다. 필자가 처음 중국에 유학 떠난 2006년 당시에는 스마트폰도 없었으며, 한국 휴대폰은 Usim을 삽입하는 형태의 폰이 아니었기 때문에 해외에서 사용할 수 없었죠. 하지만 아이폰4(컨트리락 해제 시), 갤럭시S 출시부터 한국의 스마트폰을 해외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 후부터는 한국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해 해외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함께해준 갤S2, 갤S3 미니

 

첫 스마트폰 갤럭시S2

제가 처음 사용한 스마트폰은 갤럭시S2입니다. 한국에서 가개통 공기계로 구매 하여, 중국에서 사용을 했는데요. 당시 구매했던 가격이 약 50만원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약 10만원대의 저렴한 피쳐폰을 사용하다가 스마트폰을 처음 이용해 보니 정말 신세계였던 것 같습니다.

 

한국 스마트폰은 한국에서 구매

최근 갤럭시S2를 몇 년 사용했더니 스마트폰이 너무 느려진 것 같습니다. 게임은 기기에 한 개 이상 설치되어 있으면 느려지기 때문에 하나만 설치하고 이용하지 않는 게임은 바로 지웁니다. 그래서 이번 한국 방문 일정 동안 S사의 갤럭시S5또는 갤럭시 노트3로 기변을 하려고 생각 중입니다.

 

처음에 A/S의 문제 때문에 인도네시아에서 구매를 하려고 고민을 했었는데요. 인도네시아에서 갤럭시 S5의 판매 가격이 70만원이 넘습니다. 반면에 한국에서는 갤럭시S5새제품을 약 50만원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저렴합니다. 그리고 사용하던 갤럭시 S2는 인도네시아에서 10~15만원에 중고로 판매할 수도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이득입니다.

 

인도네시아 스마트폰이 비싼 이유?

인도네시아는 한국 스마트폰을 직접 제조하는 공장을 갖추고 있지 않아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외버전으로 제조된 한국 스마트폰을 인도네시아에서 수입을 하게 되면 20%의 사치세를 부과해야 하며, 높은 물류비와 통관비용이 들기 때문에 판매 비용이 많이 높아져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처럼 통신사와 협약한 프로모션 같은 것이 부족하기 때문에 판매가가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빈부의 격차가 크며, 소득의 격차 또한 크기 때문에 중고시장 역시 비교적 큰 편입니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경우에는 타 제품보다 고가에 중고거래가 되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혹시 해외 유학이나 장기출장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스마트폰은 현지에서 사시지 마시고 한국에서 사용하던 스마트폰 가지고 가시거나, 중고 스마트폰 하나 구매해서 현지에서 Usim삽입해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