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경제│금융│IT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사용관련 고민해결

인도네시아에 처음 오시는 분들은 휴대폰 사용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한국과 조금은 달라서 처음에는 조금 어색할 수도 있지만, 적응되고 나면 오히려 한국보다 더 편한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동남아 대부분의 국가가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국가에도 비슷하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한국 휴대폰 사용이 가능한가요?

 

 

, 가능합니다.

 

 

한국의 휴대폰이 피쳐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면서 유심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피쳐폰에도 일부 폰에서는 유심이 있었습니다. ) 당시 컨트리락이 걸려져 있었기 때문에 해외 사용이 불가능했지만, 현재 출시되는 모든 스마트폰은 해외에서 유심만 삽입하면 사용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    인도네시아에서 구매한 스마트폰을 한국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 가능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컨트리락이 없기 때문에 한국에서 개통 가능합니다. 혹시 한국에서 분실된 폰을 밀수한 제품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IMEI체크는 반드시 해 보시기 바랍니다. (www.checkimei.kr)

 

 

 

 

3.    인도네시아는 어떻게 휴대폰을 개통하나요?

 

 

인도네시아는 한국의 단말기 자급제 처럼 모든 단말기를 대리점이 아닌 어느 곳에서도 구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휴대폰을 먼저 구입하신 후, SIM카드 판매 가판대 또는 각 통신사 영업점에서 SIM카드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처음 개통 시(SIM카드 삽입 시), 개인정보를 넣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매우 간단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출하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4.    인도네시아는 어떤 통신사가 좋나요?

 

 

인도네시아는 텔콤셀, 인도삿, XL 등 여러 통신사가 있습니다. ( 6~7개는 되는 것 같네요.) 인도네시아는 통신 신호가 상당히 약합니다. 주차장, 엘리베이터, 아파트 건물, 심지어는 천막 안에서도 잘 안 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집의 경우에는 창가에서만 신호가 잡힙니다. ㅜㅜ)

 

 

보통 텔콤셀, 인도삿, XL 등 각 통신사 마다 카드를 하나씩 구매하여 본인의 거주지에서 신호가 가장 잘 잡히는 통신사의 SIM카드를 사용하곤 합니다. 그래도 가장 많이 선호하는 통신사는 텔콤셀의 SIM PATI입니다.

 

 

(참고로 인도네시아는 타 통신사간 전화비용이 비싼 편이라 서브폰을 가지고 여러 통신사를 동시에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5.    비용 지불은 어떻게 하나요?

 

 

인도네시아의 통신비 지불은 선불제입니다. SIM카드에 충전한 만큼 전화를 사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보통 충전은 은행 홈페이지에서 각 은행의 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아니면 카드를 가지고 ATM에서 충전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편의점 충전, 통신사에서 직접 충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편의점 충전은 수수료가 부가 됩니다. )

 

 

 

 

6.    인도네시아 휴대폰 전화비는 얼마나 나오나요?

 

 

인도네시아의 휴대폰 통신비는 현재 환율로 10초당 약 16원 정도 입니다. (보통 500루피아/30초로 계산됩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통신비는 각통신사 별로 차이가 상당히 크며, 각 지역별, 시간대별, 요금제별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납니다. 일단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신 후, 점차 적응이 되시면, 조금씩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    인도네시아도 3G인터넷이 가능한가요?

 

 

, 가능합니다.

 

 

자카르타를 기준으로 보면 3G인터넷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보통 9M의 속도로 인터넷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3G기지국이 부족한 탓에 인터넷 연결이 힘들며, 연결 되더라도 제공 되는 속도로 사용하기는 매우 힘든 현실입니다.

 

 

3G인터넷이 생각보다 잘 되네? 정도로만 생각하실 겁니다.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더니막상 꼭 필요할 때는 접속이 안됩니다. ㅋㅋ)

 

 

 

 

부족하지만 제가 아는 지식선에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인도네시아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었으면 합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나 더 추가되었으면 하는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정정 또는 추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