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한국 대사관에 출생신고 하기 (인도네시아인과 결혼)

인도네시아에서 출생신고를 할 때, 어느 나라에 먼저 출생신고를 해야 한다는 원칙은 없습니다. 하지만 보통 아기 여권 신청도 같이 진행하기 때문에 여권 사진으로 사용할 사진이 나오려면 적어도 2주 정도는 걸리기 때문에 사진이 필요 없는 인도네시아 먼저 신청하고, 2주 후에 한국 출생신고를 진행한 것 같습니다. 

앞서 인니 정부에 출생신고(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아기 출생신고 하기 (인도네시아인과 결혼)) 할 때보다 매우 간단한 절차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병원에서 출생증명서를 발급해주는 원본을 반드시 2장 이상 발급 받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1장만 발급 가능하다면 사본에 병원 도장과 싸인을 받아 두어야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재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 영사과

출생신고 준비서류 - 영사과 공지 확인
1. 출생 신고서 1부 작성 (영사관에서 제공)
2. 병원 발행 출생증명서 원본 1부
3. 인도네시아 병원 발행 출생증명서 번역
4. 가족관계증명서(1년 이내 발급한 것) -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발급(보안 프로그램 다수 설치, 맥북 안됨, 프린트 다이렉트 연결 상태)
5. 부, 모 여권 원본 및 사본(원본만 가져가도 알아서 복사해 줍니다.)

** 병원 발행 출생증명서 번역은 워드 파일에 똑같이 한글로 번역해 주시면 됩니다. 심지어 의사 이름도 한글 발음으로 적어주셔야 합니다.
** 위탁촉구서랑 가족관계증명서 번역 서류랑 같이 주는데 이중국적자는 작성할 필요 없습니다.
** 병원에서 발행하는 출생증명서를 2부 받아 두셔야 하는데, 1부 밖에 발행되지 않을 경우에는 사본에 병원 도장찍고 싸인한 인증본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출생 신고서 작성 요령
1. 부모가 정한 등록기준지
아버지를 따라가는 본적의 개념이 없어져서 아기가 태어난 등록 기준지를 정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면, 한국의 부모님 집 주소

2. 부모 - 배우자
한국의 가족관계증명서에 나오는 배우자의 한글명만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3. 주소 
인니 주소의 경우 한글 발음 그대로 한글로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여권 발급 준비서류
1. 여권 신청서 1부 작성
2. 여권 사진 3.5 x 4.5 2장(흰색 배경)
3. 병원 발행 출생증명서 사본 1부
4. 부, 모 여권 원본 및 사본 (원본만 가져가도 알아서 복사해 줍니다.)

** 아기의 사진 퀄리티에 따라서 1년 단수 또는 5년 복수가 결정 됩니다. (영사관 판단 기준)
** 신생아는 입을 조금 벌리고 있어도 무관하고 귀가 잘 안 나와도 상관 없습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눈을 크게 뜨고 정면을 응시하고 있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참고 내용
대사관 영사관에 가서 출생신고 한다고하면 주는 서류입니다. 미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2번은 현지인과 결혼한 부부와 한국인 부부 모두 해당하고, 3번은 부모가 모두 한국인 일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처리기간
신고가 끝나면 약 2~3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만약에 명절이나 연휴가 끼어 있으면 1~2주 더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출생신고가 먼저 진행된 후, 여권신청이 진행되기 때문에 보통은 여권발행이 약 1주일 정도 더 늦습니다. 수령하러 가시기 전에 영사과에 전화해서 발행이 완료 되었는지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처리비용
번역 공증(Rp 54,400)+5년 복수 여권(Rp 448,800) 신청비용: Rp 503,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