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법부무 장관의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폐지를 위한 특별법 이슈로인해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가 폐쇄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많습니다. 사실상 거래소를 폐쇄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폐쇄할 가능성을 두고 본다면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 전세계에서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지한 국가는 중국밖에 없습니다. 한국 보도자료에 거래소를 금지한 나라로 인도네시아를 언급한 내용들이 많은데 인도네시아는 결제수단으로써 금지한 것이지 거래소 거래를 금지한 것은 아닙니다. 2017년 9월에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지한 중국은 지금 어떤 형태로 가상화폐가 거래되고 있을까요?



현금화 기간
2017년 9월 중국 정부에서 가상화폐 거래소 전면 폐지를 발표하고 난 후, 약 1개월간 가상화폐를 위안화(정부화폐)로 출금할 수 있는 기간을 제공하였습니다. 약 1개월의 기간을 거쳐 대부분의 거래소에서 99%의 유저가 출금을 완료 했다고 밝혔고, 출금하지 않은 유저들이 남아 있어 추가로 출금 기간을 늘려주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도 거래소가 폐지된다면 현금화 할 수 있는 기간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조 단위의 현금이 해외로 유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 거래소로 이전
일반 투자자의 경우에는 대부분 현금화 하고 빠져나갔지만 전문투자자, 세력들, 채굴업체, 거래소 업체 등 많은 가상화폐(비트코인, 알트코인)를 보유한 사람들은 현금화 하지 않고 남아 있던 상태였습니다. 이러한 투자자들은 가상화폐를 개인지갑으로 옮기거나 비트파이넥스, 비트렉스와 같은 해외 거래소로 이전하였습니다.

가상화폐는 어떤 정부에서 어떠한 규제를 하더라도 전세계 어느 거래소든 어느 지갑이든 자유롭게 출금(송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천차단은 불가능한 구조입니다.

정부화폐가 없는 가상화폐 거래소들 출시
그럼 중국에서 운영되던 거래소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세계 최대의 거래소를 운영하던 중국이 당연히 그냥 포기하지 않았겠죠. 바이넌스, OKEx, Bit-Z, HitBTC, Huobi.pro, Kucoin 등 다양한 가상화폐 거래소가 형태를 바꿔서 재출시 되었습니다. 기존에 취급하던 위안화 화폐를 빼고 KYC(본인인증)/AML(자금세탁 방지규정)을 라이트하게 수정한 후, 글로벌 가상화폐 투자자를 대상으로한 거래소를 출시하였습니다. 이 중 바이넌스의 경우에는 현재 세계 1위의 거래볼륨을 자랑하는 거래소가 되었습니다.

빗썸, 코인원, 코빗, 코인네스트 등 국내 거래소도 한국시장이 닫히게 되면 이런 형태로 글로벌 출시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P2P 거래소의 활성화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하더라도 개인간 거래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가상화폐 자체는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하게 되고, 마약과 같은 취급 금지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간 거래는 법적으로 막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보니 중국에서도 P2P거래소가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기존에 LocalBitcoins과 같은 유명한 P2P 거래소가 있었지만, 중국인들의 특성에 맞는 거래소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들이 서비스 제휴를 해주지 않아 알리패이나 계좌이체와 같은 형태로 거래가 진행됩니다.



일반 가상화폐 거래소와 P2P거래소의 차이는?
이 부분이 헷갈리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보충 설명드립니다. 일반 가상화폐 거래소는 주식과 같은 트레이딩 시스템으로 매매가 일어나도록 되어 있습니다. 구매하고 싶은 사람과 팔고 싶은 사람이 오더북에 올리면 실시간으로 매칭이 되어 거래가 되는 방식입니다.

반면에 P2P거래소는 주식시장으로 보면 장외시장과 흡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 쉽게 생각하면 에스크로 시스템을 갖춘 중고나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매 하고 싶은 사람은 판매하는 사람에게 개별 연락을 취해 구매를 하는 방식으로 거래소에서는 에스크로(안전거래) 역할만 하게 됩니다. (게임업계에서는 아이템베이가 P2P거래 시스템입니다.)

폐지가 된다면 결국은..
일부 투자자들은 떠날 것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 할 것 같습니다. 해외 거래소에서 가상화폐에 투자를 하고 P2P 거래소를 통해서 현금화 하는 방식이 될 것 같습니다. 

아직도 불안하세요? ㅎㅎ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