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인도네시아에서 대박난 한국식 뚱카롱을 아시나요?

요즘 한국에서 뚱카롱의 인기가 어마무시하다. 수제 뚱카롱 전문점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개인이 운영하는 커피숍에서도 납품을 받아 취급하는 곳도 많아졌다. 이런 한국식 뚱카롱이 인도네시아에도 상륙했다. 어느 날 한 인도네시아 식당에서 식사를 마치고 입구에 있던 냉동고를 발견했다. 당연히 후식으로 아이스크림을 사 먹을 수 있겠다 싶었는데, 그곳에는 아이스크림이 아닌 뚱카롱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처음에는 '한국식 뚱카롱을 만드는 인니인들도 있구나!'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이 뚱카롱을 인도네시아에 유통하고 있는 사람 역시 한국인이었다. 

(인도네시아 한국 식당에서 판매중인 뚱카롱)

 

마카롱은 일반적으로 설탕이 씹히는 맛과 얇은 과자(coque-코크)에 얇은 필링이 잼의 형태로 들어가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뚱카롱은 마카롱에 비해 코크가 조금 더 큰 편이며, 가운데 필링은 4~6cm 사이즈로 뚱뚱하게 만든 것이 특징이다. 2016년 경기도 용인시의 한 마카롱가게에서 필링을 차별화하기 위해 개발한 레시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는 가운데 들어가는 필링에 다양한 맛과 형태의 레시피를 볼 수 있다. 마카롱과 뚱카롱은 비슷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뚱카롱은 훨씬 더 큰 포만감을 주며, 단 맛이 자극적이지 않아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인도네시아 뚱카롱 생산공장

 

인도네시아의 뚱카롱은 젊은 한인 사업가가 2021년에 시작한 사업이며, 현재 인도네시아 내에서 약 110여 개의 매장에 납품하고 있다고 한다. 한식당, 로컬식당 또는 부스형태의 작은 매장에서도 냉동 보관 시설만 있으면 얼마든지 뚱카롱 제품을 납품받아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에 입점 제안을 마다할 이유가 없는 것 같다. 특히 냉동 보관으로 약 6개월간 보관할 수 있어서 유통기한도 긴 편이다. 

실제로 필자가 자주 다니는 인도네시아 현지의 차이나타운, F&B페스티벌, 음식관련 엑스포 등에서도 쉽게 만나볼 수 있었고, 현재까지는 이 업체 외에 다른 업체가 동종 제품을 취급하는 것을 본 적은 없는 것 같다. 그리고 뚱카롱 전문점을 따로 운영하는 것은 아니며 B2B납품을 주력으로 운영하고 있다. 

 

뚱카롱은 화려함 그 자체이며, 눈으로 보는 것 만으로도 미각을 자극시키는 것 같다. 한 번은 식당에서 술을 마시고 집에 가기 전에 뚱카롱 홍보 배너를 발견해서 디저트로 시켜 먹은 적이 있는데, 냉동이라 시원하며 부드러운 맛에 취기가 사라져 소주를 한 잔 더 한 적이 있다. (위험한 음식이다. ㅋㅋ) 

 

디저트 전문 회사답게 뚱카롱 외에도 다양한 디저트들을 취급하고 있었다. 대표님은 한국에서도 이미 수년간 커피숍 및 디저트 전문점 사업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사장님 인터뷰 영상 참고

 

세상은 넓고 고수는 많다고 했던가? 인도네시아에서도 다양한 분야에 한인 사업가들이 크게 또는 작게 성공한 사업가들이 많은 것 같다. 앞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성공한 숨은 고수들을 많이 찾아봐야겠다 ㅎㅎ

 

뚱카롱 납품에 관심 있으신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연락해 보세요.

한국 사장님 연락처
손형민
PT.Sonhong Indotama
+62 811 133 5113 
shmgpo@gmail.com
카카오톡: missleeid

 

 

직접 알아보고 작성한 내용이며, 협찬이나 금전적 보상을 받고 작성한 내용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