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도네시아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단어 ‘BOSS’

인도네시아에서 '보스(BOSS)'라는 단어는 사장님이라는 의미입니다. 사장님이라는 단어는 'ATASAN(아따산)'이라는 인도네시아어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보스라는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보스라는 단어를 사장님에게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인도네시아에서는 어디에서 보스라는 단어를 들을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인도네시아 최고의 보스, 조꼬위 대통령

경비원
아파트 경비원 또는 주택단지의 경비원들은 해당 아파트의 거주자들이 지나다닐 때 '보스'라고 부르며 인사를 합니다. 아침에 출근할 때 일반적으로 들을 수 있는 인사가 "좋은 아침입니다. 보스~"입니다. 처음에는 마치 보스가 된 냥 기분이 들뜨기도 했지만, 일상적인 호칭일 뿐입니다. ^^

종업원들
인도네시아에서는 식당이나 백화점 등 매장의 종업원들도 손님들에게 '보스'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에서 한 때 '고갱님~'이라는 단어가 유행했던 거와 흡사한 것 같습니다. 보스라고 부르는 습관도 지금 인도네시아에서는 유행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잘 모르는 사람에게?
이건 좀 의아했던 경우입니다. 잘 모르는 사람에게 물어볼 때 '헤이, 보스~'라고 부르는 경우를 쉽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결국은 인도네시아에서 누구나 보스가 되실 수 있습니다. ^^

예전에 '아무나 형, 오빠, 누나, 언니라 부르는 인도네시아인'이라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남자에게는 나이에 상관없이 Ko(형, 오빠)라고 부르고, 여자에게는 Ci(언니, 누나)라고 부르는 경우입니다. '보스'단어 역시 실제 사장님을 부르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호칭이 되어버렸습니다.

혹시 인도네시아에 처음 오셔서 '보스'라는 호칭이 많이 들었다고 너무 들떠있지 마세요. ^^ 여기서는 친절한 웃음 뒤에 숨어있는 진짜 목적도 항상 조심해야 하는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