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인도네시아 여성과 결혼하기 2 -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

최근 인도네시아 현지인과 결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결혼 중계회사를 통해서 젊은 아가씨와 만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고, 한국에 와 있는 인도네시아 유학생이나 노동자들과 만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는 인도네시아에 출장 또는 해외취업 하신 한국분들이 인도네시아 현지인과 직접 결혼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최근 인도네시아 관련 글을 작성하면서 현지인과 결혼하려면 어떠한 절차가 필요한지 물어보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물론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본인이 처리했던 과정에 대해서 한번 공유하고자 합니다.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

인도네시아에 먼저 혼인신고를 할 경우에는 조금 복잡합니다. 특히 종교가 일치하지 않으면 결혼하기 힘든 점도 있습니다. 한 사례로 천주교인과 기독교인이 결혼하려고 했으나, 종교가 일치하지 않아서 기독교가 세례받기 쉬워서 천주교인이 기독교로 종교를 갈아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은 간단한 확인만으로도 혼인신고가 가능하니,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시고 인도네시아에서는 결혼등록을 하시면 비교적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혼인신고 절차

1.    구청 또는 해외소재 한국대사관에서 접수

한국에 거주하고 계시는 분들은 구청에서 서류를 작성하시면 되며, 해외에 거주하고 계시는 분들은 한국대사관에서 혼인신고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    준비물

1)    남편 여권

2)    부인 여권

3)    혼인신고서 1

4)    부인 미혼증명서 + 번역공증(SURAT KETERANGAN)

5)    남편 가족관계증명서

보통 인도네시아 여성과 결혼하는 사례가 많아서 한국인 남성과 인도네시아 여성의 결혼신고를 예로 작성하였습니다.

준비물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미혼증명서 입니다. 또한 향후 미혼증명서를 사용할 일이 많이 있으나, 인도네시아는 민원서류의 발급절차가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됨으로 복사본을 반드시 챙겨두셔야 합니다.

l  부인의 AKTE KELAHIRAN(출생증명서), KARTU KELUARGA(가족관계증명서)도 사용할 일이 많으니 미혼증명서를 받을 때 미리 받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l  미혼증명서 번역 양식은 자한모 카페(바로가기)를 통해 제공해 드립니다.

 

3.    혼인관계증명서 받기

위 절차를 마쳤으면 한국에서는 이미 혼인한 상태가 됩니다. 혼인관계증명서를 받으셔서 미리 번역 공증해 두시면 향후 인도네시아에서 혼인 신고 하실 때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l  혼인관계증명서 번역 공증 양식도 자한모 카페(바로가기)를 통해 제공해 드립니다.

 

한국에 먼저 혼인신고를 하는 절차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다음에는 인도네시아에서 혼인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