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요즘 너무너무 바빠서 포스팅을 제대로 못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방문해 주시는 손님분들이 있어서 항상 블로그를 살펴보곤 합니다. 오늘은 인도네시아 리워드앱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한국에서는 리워드앱이라는 단어가 10~30대 사이에서는 이미 익숙한 단어가 되었습니다. 한때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필수 앱으로 이슈가 되기도 했는데요.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일정의 광고를 보고 수익도 벌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열풍을 타기도 했습니다. 스마트폰게임을 좋아하는 청소년들이 현금 결제에 대한 부담감을 리워드앱이 덜어줬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리워드앱으로는 허니스크린, 캐시슬라이드, 앱팡 등과 같은 어플들이 잘 자리를 잡고 있으며, 최근에는 돈버는 키보드, 채팅만 해도 돈 버는 앱, 공유만 해도 돈버는 앱 등 각종 리워드앱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락스크린 베이스 리워드앱

리워드앱은 사용자들에게 광고에 대한 특정 미션을 취하게 합니다. 홈페이지에 방문하라!, 어플이나 게임을 다운로드 하라!, SNS에 좋아요나 팔로워를 하라! 등 각종 조건을 달성하게 되면 일정의 금액을 포인트로 받게 되며, 이 포인트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리워드앱 중에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것이 락스크린 기반의 리워드앱입니다. 자신의 락스크린을 광고주의 광고로 열어주고 일정의 포인트를 받게 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매일매일 락스크린만 열어도 캐시를 받을 수 있으며, 다른 리워드앱과 마찬가지로 광고의 미션에 달성하여 추가 리워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리워드앱 시장

인도네시아는 약 2억 5천만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 4번째로 인구가 많은 국가입니다. 많은 섬으로 이루어져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인프라 구축이 어려워 IT산업이 많이 발전되어 있지는 않지만,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가 약 7천만명 이상으로 한국인 인구보다 더 많은 스마트폰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많은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수 많은 스마트폰 앱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IT시장의 후발주자이지만 중국이 거세게 성장한 것처럼 빠른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마케팅이 활성화 된지 1~2년 밖에 되지 않고, 모바일 마케팅은 더욱 저조한 상황입니다. 대부분 페이스북 또는 트위터를 통한 고전마케팅을 하고 있을 정도로 마케팅 채널이 현저히 부족한 상황이며, 어플리케이션이나 모바일 게임의 경우에는 그나마 글로벌 리워드앱을 통해서 홍보를 하기도 합니다. 

 

인도네시아 리워드앱 시장은 국내의 CPA 웹사이트와 흡사하게 발전을 해 왔습니다. 최근 탭캐시, WHAFF 등 여러 글로벌 리워드앱들이 강세를 띄고 있지만, 현지에 직접 출시하거나 직접 영업을 하는 리워드앱은 극히 드문 상황입니다. 그 나마 출시된 리워드앱 역시 10만 다운로드 이상을 넘지 못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성과를 내고 있는 리워드앱은 인도네시아 로컬 베이스인 Cashtree와 싱가폴 베이스인 Popslide 두 가지 어플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인도네시아 구글플레이 인기무료 순위에 cashtree밖에 없는 것으로 봐서 cashtree가 압도적인 1위를 하고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캐시트리(cashtree)'는 어떤 리워드 앱인가?

캐시트리는 2015년말 인도네시아에 출시되어 2개월 만에 50만 가입자를 돌파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 로컬 어플리케이션 중에서는 가장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으로 예상됩니다. 쉽게 리워드를 획득할 수 있고, 빠르게 뿔사로 전환할 수 있는 사용자의 니즈와 단시간에 상위권으로 부스팅 할 수 있는 광고주의 니즈를 잘 반영한 성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인도네시아에서 모바일 광고

최근 한국의 게임 개발사나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사업자들이 인도네시아에 대한 관심이 매우 많은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 모바일광고 시장의 규모는 2016년에 약 3억6000만 달러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 2013년 모바일 광고 시장이랑 비슷한 수준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애니팡이 대박나서 한국 모바일게임 시장에 불씨를 일으키고, 모바일 광고 산업이 1년동안 급격히 성숙했던 그 시기와 비슷한 시기에 와 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광고를 할 수 있는 채널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인스타그램과 같은 글로벌 서비스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인도네시아에도 각종 리워드앱과 모바일광고를 할 수 있는 여러 플랫폼들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중에서 리워드앱이 구글플레이 스토어 순위를 조절하는데 한 몫 할 것 같습니다. 

 

[매체 소개서]

다운로드


인도네시아에 어플리케이션이나 모바일게임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면, 기존의 글로벌 SNS를 통해 다운로드를 집행할 것이 아니라 리워드앱으로 상위권 부스팅을 한 번 노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sepaktakraw.life BlogIcon 모피우스 2016.01.16 12:23 신고

    고급 정보가 가득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뜨리마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