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반비누, CP비누, MP비누, HP비누 차이점?

천연비누를 하면서 많은 분들이 일반비누와의 차이점을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천연비누를 알아가면서 일반비누와의 차이는 잘 알지만, 천연비누에는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화려하고 알록달록하고 각종 모양을 내는 비누는 MP (Melt & Pour) 비누입니다. 말 그대로 녹여 붓기 입니다. MP비누의 경우에는 천연비누라고 말하기 보다는 수제비누라고 부르는 것이 더 맞는 말입니다. 공장에서 이미 만들어져 나온 비누 베이스를 녹여서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일반 비누보다는 훨씬 더 좋은 비누라는 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투명 베이스도 있기 때문에 투명한 비누도 만들 수 있습니다.

CP비누는 가장 전통적인 천연비누 제조 공법으로, 저온 배합한 후, 보온을 거쳐서 4~6주간 숙성을 하는 비누 입니다. 피부 타입에 맞는 오일 레피시를 이용하여 비누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피부 타입의 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 천연 파우더를 이용하여 색상을 내기 때문에 다양한 색상의 비누를 만들기는 힘들지만, 피부에 가장 잘 맞는 비누를 만들 수 있는 천연비누 입니다.


 

일반비누

MP비누

HP비누

CP비누

제조방식

각종 인공 화학 제품을 조합하여 만든 비누

공장에서 제조된 비누 베이스를 녹여 만든 비누

80도씨의 고온 교반하여 제조한 비누

40~50도 저온 배합하여 제조된 비누

투명도

투명. 불투명

투명. 불투명

투명. 불투명

불투명

제작시간

30분 내외

1시간 내외

약 2주

약 4~6주

단단한 정도

매우 단단함( 인공 경화제 첨부)

약간 무름

많이 무름

약간 무름

보습

인공 보습제 첨부(글리셀린을 첨부하지 않은 비누가 대부분임)

인공 보습제 첨부(글리셀린)

인공 보습제 첨부(글리셀린)

천연 글리셀린 생성

세정력

SLS 첨가로 세정력 상승

세정력 일반적

세정력 조정가능

세정력 조정가능

거품

SLS 및 화학성분으로 거품 많음

거품이 적은 편

거품도 조절 가능

거품도 조절 가능

색소

인공 색소 첨가

인공색소 혹은 천연색소(다양한 색상을 위해 인공색소를 많이 이용)

인공색소 혹은 천연색소(다양한 색상을 위해 인공색소를 많이 이용)

천연 색소 사

인공 향료

인공 향료 혹은 천연 향료(강한 향을 유지하기 위해 인공 향료를 많이 사용)

인공 향료 혹은 천연 향료(강한 향을 유지하기 위해 인공 향료를 많이 사용)

천연 에센셜 오일

가격

약 500원

약 1,000원~2,000원 대량 생산이 가능해서 답례품으로 많이 이용

제조공법이 복잡해서 보통 MP로 대체합니다.

3,000원~10,000원 이상


보통 천연비누를 하나 구입하면 세안용으로 사용할 경우 약 1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밥 한끼를 5000원에 먹으면서, 1달에 5000원을 피부에 투자하기 아까워서 화학덩어리의 세안제를 사용하는 것을 보면 많이 안타깝습니다. 많은 분들이 천연비누를 이용하여 피부는 물론 환경오염 방지에도 공헌을 하였으면 합니다.^^

* CP와 MP비누 구분법

일반적으로 MP는 인공 글리셀린을 첨가하기 때문에 공기 중의 수분에 매우 민감합니다. 공기와 접촉한 부분은 쉽게 물방울이 맺힐 수 있기 때문에 만들자 마자 랩핑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CP비누의 경우에는 건조가 끝난 후, 수분이 많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한지나 유산지로 포장후 밀봉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초적인 구분 방법은 MP비누는 열을 가하면 액화되어 녹아 흘러내립니다. 조금만 열을 가해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CP의 경우에는 열을 가해도 쉽게 녹지 않습니다.

CP 숙성비누라고 해서 비싸게 사놓고, 혹시 MP가 아닐까 우려된다면 한번 살짝 불에 녹여 보는 방법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전자렌지에 넣고 10초만 돌려도 녹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