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노하우

네이버 저품질 블로그로 변하다

지난 2월 19일 티스토리 블로그 접속 제한이 걸리고부터 약 30시간 동안 블로그 접속이 되지 않았습니다. 접속이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온 후, 일일 방문자 수도 정상인 모습을 보고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았는데요. 며칠이 지난 지금에서야 블로그가 저품질로 변해버린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전과 어떤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글에는 문제가 없어요

기존에 작성된 글들의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지난 글에 대한 방문자 수는 점차 줄어들게 되는데요. 아주 정상적인 케이스라고 생각했습니다. 천천히 검색 노출이 줄어들고 있는 이전 글들에 대해서 매우 민감해진 것 같네요. 예전에는 신규 포스트 내용들이 노출이 되기 때문에 이전 글에 대해서는 큰 신경을 안 썼는데 말이죠.

 

openapi.naver.com유입이 없어졌어요

 

보통 새 글을 작성하면 openapi.naver.com의 유입이 몇 차례 진행된 후, 네이버에 노출이 되는데요. 지난 접속 차단이 된 이후로는 openapi.naver.com의 유입이 전혀 이루어 지고 있지 않습니다. 혹시 몇 시간, 몇 일 뒤에 저도 모르게 노출되는게 있을지는 모르지만, 제 눈에는 보이지 않고 있네요.

 

네이버 검색 노출에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려요.

보통 글을 작성하고 나면 약 1시간 내에 네이버 검색에 정상적으로 반영이 되었는데요. 최근에는 빠르면 익일 늦으면 7일 이상 걸리고 있습니다.

 

포스팅한 내용을 찾아보기 힘들어요.

네이버에 확인해 보면 정상 노출이 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제목 전체로 검색해도 검색 결과에 안 나오네요. 혹시나 싶어서 뒤로 뒤로 뒤로 눌려보니 정말 보기도 힘든 곳에 노출이 되고 있었습니다. 그것도 특정 키워드 검색이 아닌, 블로그 제목 전체를 검색했는데도 말이죠.

 

 

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통 이럴 때는 가장 좋은 것이 블로그를 새로 만드는 거라고 합니다. ^^ 이렇게 악성 저품질 블로그로 변해버리면 다시 예전 상태로 돌아오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다른 블로거 분들의 사례를 볼 때요…) 저는 그냥 계속 운영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방문 노출이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블로그 주소, 이 블로그를 아는 사람, 이 블로그에 대한 애착…. 향후 1년, 2년 언젠가는 정상적으로 돌아오겠죠? ㅎㅎ

 

블로그 접속 차단 되면 이런 악영향도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래요^^ 그리고 블로그가 억울하게 차단된 부분에 대해서 아고라 청원을 진행중입니다. 누구나 선의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모두 힘을 합쳐 봅시다. ㅜㅜ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petition/read?bbsId=P001&articleId=15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