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이슬람교인들이 먹지 않는(금지된 식품) 것들?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슬람교인들이 거주하는 국가입니다. 그렇다 보니 먹는 음식에 매우 민감한 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알고 있듯이 이슬람교인들은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도네시아에서는 주류 세금도 비싸고 맥주 이외의 도수가 높은 술들은 쉽게 구하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술만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외에도 이슬람교인들이 금기로 생각하는 음식들이 더 있습니다. 오늘은 이 음식들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할랄 (halal )과 하람(haram)?

할랄과 하람은 쿠란(이슬람 경전)에 나오는 아랍어로 '허용되는'과 '허용되지 않는'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슬람국가에서 '할랄'이라고 표기된 음식들은 이슬람교인들이 안심하고 먹어도 되는 음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넓게 말씀 드리자면, 할랄에 포함되는 것들은 단순이 음식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 언행, 옷 등 종교의 문화 모든 것에 허용되는 것들을 '할랄'이라고 말합니다.

 

여러 국가에서 사용되는 할랄(허용되는) 표기

 

허용되지 않는 음식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슬람교에서 금기하는 하람 음식들은 주류와 고기류 그리고 해산물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슬람교에서도 여러 종파가 나눠지는데요. 일부 음식에 대해서는 종파마다 약간의 입장이 다르기도 합니다.

 

모든 주류

주류는 매우 엄격하게 금기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이슬람 국가에서는 외국인들도 술에 취해 길 거리에서 구속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더 엄격히 따지자면 술을 선물로 주고 받아서도 안되며, 술을 이야기 해서도 안됩니다. 이슬람교인에게 '술 마실 줄 아세요?' '주량이 어떻게 되세요?'등 술과 관련된 말을 꺼내는 것도 큰 실례가 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이슬람 국가의 음식 중 육류를 보면 대부분 닭고기 또는 소고기입니다. 돼지고기는 금기된 음식 중 하나인데요. 이슬람교에서는 돼지를 혐오스럽고 더러운 동물로 여기고 있으며, 이슬람 율법에도 '돼지고기를 먹는 사람은 죄를 범하는 불경한 자가 될 것이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모든 육식동물

돼지고기 외에도 육식을 하는 모든 동물이 금기된 동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물의 피

동물의 피는 허용이 되는 동물의 피라고 하더라도 식용하지 못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모든 반려동물(당나귀, 노새, 말 포함)

개, 고양이를 포함한 모든 반려동물은 먹을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동물을 잔인하게 살육해서도 안 된다고 되어있습니다.

 

모든 곤충(메뚜기 제외)

곤충, 파충류도 식용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는데요. 신기하게도 메뚜기는 제외되어 있다고 하네요.

 

비늘이 없는 물고기와 어패류

할랄 중에서 가장 말이 많은 것이 바로 해산물입니다. 일단 비늘이 없는 물고기는 확실히 먹지 못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어패류의 경우에는 할랄이다 아니다 찬반여론이 많은 편입니다. 물고기 어패류 외에도 새우, 게 등 갑각류의 경우에도 할랄이다 아니다 찬반여론이 많습니다.

 

동남아 또는 중동지역과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은 위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실수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사업에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이런 규율들을 지키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도 많으니, 반드시 알아두고 주의는 해야 하지만, 너무 심각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