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경제│금융│IT

인도네시아는 IS로부터 안전한 곳일까?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이슬람교인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그렇다고 이라크나 말레이시아, 터키처럼 이슬람 국가는 아닙니다. 종교의 자유가 있으나, 이슬람교인이 전체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다고합니다. 전세계의 이슬람교인은 약 15억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이 중 인도네시아인이 약 2억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IS 영국인 인진 참수

 

최근 IS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Islamic State로 '이슬람국가'라는 뜻이며, 이라크 북부와 시라아 동부에서 활동하는 반군세력을 말합니다. 최근 미국 기자와 영국기자 등 기자를 3차례 공개 참수한 영상이 공개되면서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 사건을 두고 세계 3차 대전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이슬람국가 인도네시아는 안전할까요?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의 이슬람교인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이지만, IS가 직접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나라는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 미국 및 서양권 국가와 교류가 많아지면서 조금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최근 IS사상에 대해 확산활동을 하고 있던 7명을 인도네시아에서 체포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현재 약 50여명이 인도네시아에서 IS 활동을 하고 있다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안전한 편이지만……

사실 IS의 위협이 있고, 이에 미국등 협력 국가에서 강경대응하겠다는 발표가 나왔지만 직접적인 전쟁을 벌리지 않는 한에는 인도네시아는 아직 안전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쟁이 발생한다면 같은 이슬람교인 IS를 지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미국을 지지하는 대한민국 교민들까지 피해가 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사실 인니인들은 무관심한 반응입니다.

최근 인도네시아 내에서 IS활동에 대한 내용들이 뉴스에 보도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인니인들은 무관심한 반응이며, 지지하는 느낌은 들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만 어떤 반전 상황이 나올지도 모르니 인도네시아에 거주하고 계시는 한국인들은 너무 방심하면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종교간의 갈등이든, 아니면 국가간의 갈등이든 이런 갈등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누가 잘 하고, 잘 못 하고 있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런 잔인 무도한 행위는 사라져야 하지 않을까요? 부디 평화로운 결과가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