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동남아의 정수기 사업이 HOT 하다고 합니다. 최근 한국 정수기 렌탈 업체들이 말레이시아를 거점으로 시작하여 동남아 각국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 역시 중산층이 증가함에 따라 정수기 렌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저가형 중국산 정수기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가도 아닙니다. )

하지만 인도네시아는 수질의 오염이 매우 심각하고, 수돗물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아서 정수기 조차도 꺼려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 있는 중산층 화교들 중에서 정수기를 이용하는 지인은 하나도 없을 정도입니다. 대부분 20L짜리 물통 또는 마트에서 패트물을 사서 마시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 패트병에서도 미세 플라스틱이 기준치 이상으로 발견되어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수돗물을 정수한 정수기의 수질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인도네시아 백화점 마다 소형 부스를 만들어 마케팅을 한다면 충분히 시장성이 있어 보입니다.

저희 집 역시 20L짜리 생수 물통을 사다가 냉온수기를 이용해 식수를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몇 년 간 잘 쓰던 냉온수기가 고장나서 정수기 설치를 할까 고민하고 있던 중, 쿠쿠 정수기 매장이 집 근처에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가격 차이가 얼마나 날까?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대중화되어 있는 아쿠아(생수 브랜드)와 쿠쿠 정수기의 가격 차이를 한 번 비교해 보았습니다.

3식구 기준 (성인 2, 유아 1)
음용 - 3L
요리 - 1L
일 평균 4L정도를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Acua 1L 생수통
Acua 20L 생수통
쿠쿠정수기 구매
쿠쿠 정수기 렌탈
단가
5,000/병
15,000/통
12,500,000/대
500,000/월
서비스비


2,000,000/년(2년 면제)
2,000,000/년(2년 면제)
월 120L 비용
600,000
90,000
1,041,666
500,000
월 120L 비용(2년 후)
600,000
90,000
160,000
500,000
1L짜리 생수통을 사서 이용하는 집이 있다면, 정수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저렴한 선택이 될 것이고, 20L짜리 생수통을 이용하는 집은 정수기를 이용하는 것 보다 더 저렴할 것 같습니다. 쿠쿠 정수기의 경우 현재 프로모션 기간이라 설치비와 2년간 서비스 비용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 센터 연락처를 확인하여 예약을 했더니 시간을 딱 맞춰서 설치기시가 도착했습니다. 제가 주말에만 집에 있어서 주말에 요청을 했는데, 주말에 서비스 업무는 하지 않는데, 설치 업무는 하는 것 같습니다.


싱크대에 있는 수도꼭지를 이용해 수돗물을 정수기로 연결시키는 방식입니다. 직수방식이 아닌 내용온수 기능이 있다면, 콘센트가 필요하니 참고바랍니다.


설치가 된 모습입니다.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서 적절히 배치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매월 생수통이 떨어지면 주문하는 것도 귀찮았는데, 정수기를 설치하고나니 그런 걱정은 사라졌습니다. 필터 교체도 교체 시기가 되면 쿠쿠 서비스센터에서 먼저 연락이 온다고 합니다. 아직 3개월이되지 않아 후속 서비스의 퀄리티는 확인하지 못 했습니다. 

물 맛은 어떨까요?
어릴 때부터 결명자, 보리차를 끓여먹어서 그런지 밋밋한 물 맛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인도네시아에 와서도 항상 이렇게 끓인 물을 마셔서 물 맛을 비교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느낌으로는 일반 생수 맛과 큰 차이가 없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한국의 경우 시정부에 수질검사를 의뢰할 수 있어서 더 신뢰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인도네시아에서는 그런 서비스를 받을 수 없어서 조금 아쉬운 것 같습니다.

만약 쿠쿠에서 설치 완료 후 또는 년 1회 수질검사까지 함께 해준다면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더 성장할 수 있을 거라고 예상됩니다. 아무래도 수돗물이나 정수기 물이나 눈으로 봤을 때는 차이를 느낄 수 없어서 정수필터를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찝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써보니 좋은 점?
정수기를 사용하고나서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과일, 야채, 쌀 씻을 때 인 것 같습니다. 생수물로 씻으려니 아깝기도하고 불편하기도 했는데, 정수기를 사용하니 훨씬 더 편한 것 같습니다. 정수물로 씻을 수 있도록 간이 수도꼭지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아참! 반년 뒤에 이사를 해야해서 걱정이었는데, 이사 할 때도 무상으로 이전 설치해 준다고 합니다. 

쿠쿠 정수기 홈페이지 : 바로가기 

<본 포스팅은 필자가 직접 자비로 구매해서 설치한 후기임을 알려드립니다. >

공감 및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위 하트 ♡ 공감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유익한여행 2019.10.15 14:46

    안녕하세요.정수기사업에 관심 많은 일인입니다.
    인도네시아 정수기 사업 현황이 궁금해서 검색하다가 들리게 됐습니다.
    자칼타님의 글이 인도네시아 정수기 현황에 대해 알 수 있는 유일한 글이네요.(반가웠습니다)
    이후 쿠쿠정수기 렌탈로 받은 서비스의 질은 만족하셧나요?
    혹시 인도네시아에서 쿠쿠정수기 사업은 자리를 잡아간다고 보입니까 아니면 여러가지 지역적이거나 문화적 문제로 인해 고전중이라고 보시나요?

    • Favicon of https://indo4u.co.kr BlogIcon 자칼타 2019.10.15 18:15 신고

      안녕하세요.

      사업적인 부분은 제가 드릴 수 있는 정보가 거의 없을 것 같네요.

      설치 후, 한 차례 이사를 했는데, 무상으로 철거 및 재설치를 해 주시는 부분이 좋았고요.

      정해진 일정에 맞춰서 방문해 주시는 부분도 만족스럽습니다.

      쿠쿠정수기 사업이 인도네시아에서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인지는 저도 알 수 없습니다.

      외국인은 1L 생수통이 더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인니인은 20L 갤런통이 더 싸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문화적인 측면에서 정수기 렌탈 사업이 순조롭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한국처럼 수돗물이나 정수물의 수질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기관도 없어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아파트 상가나 백화점에서 정수기 물이 어떤 이점이 있는지 눈으로 볼 수 있는 어필을 한다면 승산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그럼 사업 잘 되시길 바랍니다.^^

    • 유익한여행 2019.10.15 23:35

      아~ 네
      귀한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