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인도네시아어로 알아본 재미있는 열대과일

동남아는 정말 열대과일의 천구인 것 같습니다. 요즘 망고에 푹 빠져서 살고 있는데요. 식당가면 항상 망고즙 주스를 시켜먹습니다. 한국이나 중국에서는 망고주스가 비싸고, 100%망고를 갈아서 만든 것이 아니라 망고맛 가루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런 맛이 안 나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열대과일 중에서는 인도네시아어로 지어진 이름으로 된 열대과일이 있습니다. 아마도 들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열대과일입니다.

 

두리안(DURIAN)

두리안은 '과일의 왕'이라고 불리는 열대과일인데요. 비타민C, 비타민B1, 엽산, 칼륨, 망간, 요오드, 비타민B6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서 영양 만점인 열대 과일입니다. 하지만 냄새가 양파 썩은 냄새가 나기 때문에 싫어하시는 분들은 근처에도 못 가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프랜시스 케이스가 쓴 책 [죽기 전에 꼭 먹어야할 세계 음식재료 1001]에도 포함되어 있어 최근에 한국인에게도 잘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DURI(가시) + AN(한 것)

 

DURIAN(두리안)이 단어가 인도네시아어(말레이어)인데요. 두리안의 모양을 형상화해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두리안 잘 못 만지면 손에 상처가 날 만큼 가시가 단단하고 뾰족합니다. 가시를 의미하는 (DURO)두리라는 명사와 AN(한 것) 이라는 접미사가 붙어서 DURIAN(두리안)이라는 과일 이름이 탄생했습니다. 과일명은 인도네시아어이지만, 맛은 태국산 두리안이 가장 맛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람부탄(RAMBUTAN)

오바마가 인도네시아에서 생활할 때 잊을 수 없는 과일로 람부탄을 꼽았었는데요. 칼슘이 풍부한 과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빨간 껍질을 벗겨내고 나면 하얀 과육이 나오는데요.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인 과일입니다.

RAMBUT(머리카락) + AN(한 것)

 

RAMBUTAN(람부탄)역시 인도네시아어(말레이어)인데요. 본토 발음으로 읽는다면 람부딴으로 읽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영문식 표기로 람부탄으로 검색해야 노출이 되네요. 머리카락을 의미하는 RAMBUT(람붓)과 AN(한 것)이라는 접미사가 붙어서 만들어진 과일이름입니다. 람부탄의 껍질을 보면 머리카락처럼 생겼어요

 

 

이제 람부탄과 두리안을 보시면 이 과일이 왜 이런 이름을 가졌는지 이해 되시겠죠? 알고 먹으면 맛도 더 좋답니다. 요즘에는 열대과일들을 쉽게 수입할 수 있어서 한국 대형마트에서도 쉽게 열대과일을 만날 수 있다고 하네요. 혹시 아직 안 드셔보셨으면, 마트 가셔서 한 번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