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이야기

중국의 모든 방송에 자막이 있는 이유?

최근 한국 방송에도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자막방송이 나오긴 하는데요. 아주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예능프로그램이나 음악방송에서도 간단한 자막을 볼 수 있지만, 전체 자막은 아닙니다. 하지만 중국의 거의 대부분의 방송에서 모든 음성을 자막으로 방송을 하는데요. 드라마, 영화, 예능뿐만 아니라 뉴스에서까지도 자막이 나옵니다. 중국은 왜 이렇게 방송에 자막을 넣을까요?

 

중국 자막은 어떤 식으로?

중국의 자막방송은 청각전문 방송과는 조금 다르게 청각방송은 언어 외에 다른 소리도 자막으로 알려주는데요. 중국의 자막은 100% 언어만 해당합니다. 방송에서 나오는 모든 언어가 자막으로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중국에 유학하는 외국인들도 공부할 때 많이 활용하는 것이 중국의 자막인데요. 외국어가 한 번에 알아듣기 힘들지만 자막을 통해서 의미를 이해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중국 뉴스, 드라마, 영화, 예능의 자막

 

사회주의 체제 때문에?

자막이 있는 이유에 대한 정확한 이유는 밝혀진 것이 없지만 루머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혹자는 자막이 있는 이유를 중국의 사회주의 성향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중국의 모든 방송은 철저한 검열을 거쳐서 방송을 하게 되는데요. 방송 내에 모든 내용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방송에 나오는 모든 자막을 제출하여 내용에 문제가 없는지 검토를 한다고 합니다. 중국은 최근에도 항일 관련 드라마나, 민주당과 공산당과의 내전을 다룬 드라마들이 계속 방영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흔한 항일 드라마

 

지역 방언이 심해서?

최근 중국에서 방영되는 방송은 홍콩말로 잘 알고 있는 광동어와 북경어로 알고 있는 중국어(보통어) 두 가지로만 되어 있습니다. 대 부분은 표준어로 방송이 되는데요. 이렇게 방송 매체가 활성화 되기 전까지만 해도 지방 사투리로 방송을 하는 방송사들이 많았으며, 지금은 대부분 다 표준어를 알아듣지만, 지방사람들이 북경어를 못 알아듣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렇게 땅 덩어리가 넓고 사투리가 심하다 보니 자막이 없으면 방송을 못 알아보는 경우가 많아서 자막을 넣었다고 합니다.

 

어떤 이유든 나쁘지 않습니다.

모든 방송에서 자막이 있다는 것은 어떤 이유든 나쁜 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심의위원회에서 심의하기도 편하고 청각장애인들은 자막으로 모든 방송을 볼 수 있으며, 표준어를 못 알아듣는 사람들은 자막으로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원래의 목적이 어떻든 지금은 참 좋은 정책이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