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에서 교복은 가격도 비싸고 매우 부담스러웠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 동복의 경우에는 20~30만원의 고가다 보니 한 벌을 살 때 매우 신중하게 되고 키 클 것을 대비해 바지 밑단을 10~20cm접어 넣었던 기억도 납니다. 최근 교복 제조업체 취하는 폭리에 정부에서도 재제를 하고 나섰는데요. 현재 동복의 상한선은 20만3084원을 넘지 못하도록 되어 있고, 하복의 경우에는 7만9225원을 넘지 못하도록 제한하도록 협의가 진행 중입니다.

 

인도네시아의 교복

인도네시아도 한국처럼 교복을 입는 문화가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초등학교부터 교복을 착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의 교복은 한국처럼 다양하지 않고 기본적인 틀은 교육부에서 지정한 틀이 정해져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복

 

중학교 교복

 

고등학교 교복

 

위 교복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초등학생은 빨간색, 중학생을 파란색, 고등학생은 회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색깔만 보면 초, 중, 고를 쉽게 구분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 기본적인 틀에서 학교마다 약간 차이를 두게 되는데요. 큰 차이는 없는 편입니다.

 

비교적 저렴한 인도네시아 교복

인도네시아는 여름만 있는 국가이다 보니 한국처럼 동복이 없습니다. 이 것 만해도 충분히 한국보다 부담이 적을 것 같은데요. 가격 역시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상의, 하의, 넥타이, 모자를 모두 포함해서 한국돈으로 약 2만원 아래라고 보시면 됩니다. 날씨가 매우 덥고 쉽게 더러워지다 보니 보통 한 번에 2~3벌을 사서 매일 갈아입습니다.

마트에서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교복

 

빈부의 격차 그리고 교복의 격차

인도네시아의 교복이 저렴한 것은 맞지만 일반적인 국립학교의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사립학교에서는 보통 학교마다 교복에 약간의 차이를 둡니다. 예를 들어 주름을 조금 더 준다든지, 특이한 문양을 조금 넣는다든지, 바지나 치마의 길이를 다르게 한다든지 등으로 조금 차이를 준 다음 학교 내에서만 고가로 판매합니다. 한 사립학교 홈페이지에서 교복의 가격을 확인해 보니 고등학교의 교복 가격이 한 벌에 7~9만원 정도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교복 가격 보다 3~4비싼 가격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인도네시아는 빈부의 격차가 큰 만큼 국립학교와 사립학교의 교복 가격 차이도 엄청나게 차이가 나네요.

 

한 사립 고등학교 홈페이지의 교복 가격(루피아)

 

한국도 예전에는 교복이 통일된 디자인이었다고 합니다. 1980년대 초부터 교복자율화가 한 차례 진행된 이후부터 교복의 디자인이 학교의 재량에 맞게 변경이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범하던 교복이 디자인을 추구하고, 옷감이 좋아지고, 유통과정이 복잡해지면서 가격이 점점 올라가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교복 때문에 아이 학교를 보내기 부담스러워서야 되겠습니까! 계속 개선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redcrowlife.tistory.com BlogIcon 이른점심 2014.05.20 08:23 신고

    정말 옳으신 말씀입니다. 정말 교복만큼은 누구나 부담없이 입을 수 있ㄷ도록 가격 제한을 걸어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2. Favicon of https://rja49.tistory.com BlogIcon 온누리49 2014.05.20 08:48 신고

    우리나라는 교복 값이 너무 비싸서 큰일입니다
    아이들 옷 한 벌에 수십만원을 홋가하고 있으니 말이죠
    물려받기도 하지만 ...
    잘보고 갑니다. 좋은 날 되시고요

  3. Favicon of https://boyundesign.tistory.com BlogIcon 귀여운걸 2014.05.20 19:25 신고

    초중고를 교복 색깔로 구분할수 있군요~
    교복가격도 너무 착하고 좋네요^^

  4. Favicon of https://sosolife.tistory.com BlogIcon 유쾌한상상 2014.05.20 22:05 신고

    그곳도 빈부의 차이가 있군요.
    교복만큼은 공립, 사립 상관없이 동일한 가격대였으면 좋겠습니다.

  5. Favicon of https://keijapan.tistory.com BlogIcon 일본의 케이 2014.05.20 22:10 신고

    역시 학생들은 교복이 최고인 것 같아요.
    가격이 착해서 더 좋은데요

  6. Favicon of https://hsk0504.tistory.com BlogIcon 한석규 2014.05.20 23:08 신고

    교복이 싸니 학부모의 부담이 좀 덜어질수 있네요
    색깔로 교복을 구분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7. Favicon of http://aduyt.tistory.com BlogIcon 어듀이트 2014.05.21 00:42 신고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편안한밤 되세요~

  8. Favicon of https://hititler.tistory.com BlogIcon 히티틀러 2014.05.21 01:16 신고

    인도네시아 물가를 생각한다고 해도 교복이 한국처럼 비싸지는 않네요.
    한국은 교복 값도 워낙 비싼데다가 하복, 동복, 춘추복+체육복까지 해서 몇 곱으로 들자나요.
    갑자기 몸이 변하는 경우에는 새로 살 수는 없으니 아주 못 입을 정도가 아닌 이상은 옷에 몸을 맞추는 경우도 많고, 세탁을 하기도 어렵고요.

    중앙아시아 지역 같은 경우도 교복을 입는데, 그곳은 국가에서 기본적인 스타일만 정해주는 방식이예요.
    보통 남학생은 흰 셔츠에 정장바지에 넥타이, 여학생은 흰 블라우스에 검은 스커트를 입어야하는데, 그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는 자유롭게 입을 수가 있어요.
    블라우스를 리본이 달린 것을 입든, 프릴이 달린 것을 입든 개인의 선택인 거지요.
    개인적으로 참 합리적인 방법 같더라고요.

    우리나라도 부담없이 교복을 입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