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사회│문화

한국에 가수 강남이 있다면, 인도네시아에 가수 이정훈이 있다.

최근 회사에서 인도네시아 엔터 쪽 일을 맡게 되면서, 인도네시아 연예인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고 있다. 마흔을 앞둔 나이에 한국도 아닌 타국의 연예계를 학습하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다. 그만큼 트렌드에 뒤처져 있기도 하다. 필자는 심지어 BTS, 트와이스 이런 유명 아이돌 가수의 멤버 이름도 잘 알지 못한다. 다만 분야만 다를뿐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비슷하기 때문에 서비스 준비하는 과정은 큰 차이 없는 것 같다.


사실 인도네시아에서는 유재석급 연예인이 옆에서 밥을 먹고 있어도 유명한 사람인지 알 수 없다. 가끔 옆 테이블에 앉은 사람에게 사람들이 몰려서, '유명한 사람인 것 같네~'라고 생각해 본 적은 있다. 인도네시아에는 한국처럼 아이돌 가수들이 있는지? 어떤 장르의 음악이 유행하는지? 폭풍 조사를 하고 있다보니 특이한 가수를 한 명 발견하게 되었다.


이정훈(Lee jeong hoon)

네이버 인물정보에는 나오지 않는 인도네시아에서 활동하는 한국 연예인이다. '이정훈 인도네시아'로 검색을 하면 보도자료 몇 개와 블로그 내용만 나올 정도다. 하지만 그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146만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인지도가 빠르게 올라가고 있다.



프로필

이름: 이정훈

출생: 1986년 7월 21일 (33세)

국적: 대한민국

키: 182cm

배우자: Monique Oktaviani (2017년 결혼)

종교 이정훈 : 기독교

이정훈 부모님 : 이태욱, 송복순

음악 유형 : R & B, 팝, 일렉트로 팝

데뷔: 2011년 3월 10일 그룹 "Hitz"

트위터 이정훈 : https://twitter.com/leejh_2107






활동 TV쇼

- Kelas Internasional (2015-2017) - 시트콤

- Warna Warni Dunia (2015)

- Roaming (2015)

- The New Eat Bulaga! Indonesia (2015-2016)

- Nyonya Nunung (2016)

- Inbox (2016-2017)

- I Can See Your Voice Indonesia (2016)

- D'Box (2016)

- Baper (2016)

- Yuk Rame Rame (2017)

- Takeshi Castle Indonesia (2017-2019)

- Pagi-Pagi Pasti Happy (2017-2018)

- Selebrita (2018)

- Panggung Gembira (2018)

- The Ok! Show (2018-2019)

- Tokopedia Semarak Ramadan Ekstra (2019)


드라마

- High School Love Story (2015)

- 3 Sempruuul Mengejar Surga 5 (2017)


2011년 그룹 "Hitz"로 인도네시아 활동 시작

이름
생년월일
출생지
포지션
Irwan Chandra
1976년 11월 3일
인도네시아
서브포컬, 댄스
Ferdinand Kartiko
1986년 10월 16일
인도네시아
서브포컬, 댄스
Lee Jeong Hoon
1986년 7월 21일
한국
메인포컬, 댄스
위키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Yes Yes Yes (2011), Na Wa Neo (2012)의 두차례 미니앨범을 발매하고 2013년 그룹을 해체했다고 알려져 있다.




보이밴드 Hitz(히츠)의 음악을 들어보면 한국 보이밴드의 느낌은 나는 것 같고, 멜로디의 중독성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노래에 하이트라이트 임팩트가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 (음알못) 어떻게 보면 인도네시아 음악 시장에서는 조금 신선한 음악이었을 것 같기도 했다. 팝, 발라드, 락발라드, R&B등의 음악을 선호하는 인도네시아 음악 시장에서 전통 음악인 당둣을 제외한 댄스 음악은 조금 낯선 장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Kpop열풍을 일으키고 있으면서도 한국 Kpop장르의 인도네시아 음악은 나오지 않고 있다. 중국, 미국 등 기타 해외에서도 마찬가지다. 한국 걸그룹, 보이밴드는 한국적인 색깔이 매우 강하다 보니, 현지화가 쉽지 않고, 현지 프로듀서가 그 감성을 살리기도 쉽지 않다. 강남스타일에 성공한 싸이가 한글 가사를 쭉 빼고 '알랑가 몰라~'를 연신 왜쳤지만, 한국 해외 어디도 알랑가 모르는 노래가 만들어졌다.(즉, 한국적이지 않았다.)


순조롭지 않았던 가수생활

그룹 'Hitz(히츠)'는 리더였던 'Irwan Chandra(이르완)'에 의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르완은 인도네시아 드라마 '부르스 리(Buce Li)'를 통해 잘 알려져 있었던 모델 겸 배우이며, 'Hitz'를 통해 아이돌 가수로 데뷔했다. 2차례 발매한 미니앨범은 큰 성적을 얻지 못하였고, 2013년 1월 리더였던 이르완이 그룹을 탈퇴하게 되면서 분위기는 더 악화 되었다. 리더였던 이르완의 탈퇴가 아내인 'Monique Oktaviani(모아)'가 그룹 맴버인 이정훈과 내연관계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소문이 많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르완과 아내 모아는 2012년 6월 20일에 이혼을 했으며, 그 원인은 이정훈에게 있다는 루머가 언론과 네티즌에 의해 확산되고 있었다. 

Buce Li drama 이미지 검색결과


또한 이정훈은 2013년 5월 촬영하던 영화도 제작사에 의해 무산되면서 이정훈은 인도네시아 생활에 회의를 느끼고 한국으로 귀국한 것으로 보도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2012년부터 2013년까지 지옥같은 경험을 한 이정훈은 2013년 9월 가수 'Tika T2'와 싱글앨범 'Buatku Kembali'를 발매하며 다시 인도네시아 가수로 복귀 하였다. 또한 2013년 10월 이르완의 전 아내 모아(Monique Oktavia)의 프로듀서를 맡으면서 또 한번 언론에 스캔들 이슈가 크게 발생했다. 하지만 이 둘은 업무적인 관계 그 이상은 아니라고 발표하였다.



이정훈 솔로곡 'Jangan Pisahkan Aku'


2015년 배우로 본격 활동

2015년 6월 18일 인도네시아 방송사 NET.에서 방영된 '국제학교(Kelas Internasional)'가 인기를 끌면서 이정훈의 인도네시아 연예계 활동의 2막이 시작되었다. 여러 외국인이 출연하는 시트콤 장르의 드라마인데, 국제학교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다뤘으며, 1970년대 영국 시트콤 'Mind Your Language'를 모티브로 제작되었다.  이때부터 본격적인 배우 활동과 연예활동이 시작되었으며, 드라마 2편과 10여개의 TV 프로그램에서 지금까지 꾸준히 활동해 왔다.


논란의 결혼발표

본격적인 활동 이후, 한 차례의 논란이 더 있었는데, 모아와 이정훈이 2017년 12월 2일 결혼 발표를 하면서 논란이 되었다. 사실 보도자료를 보면 큰 논란은 아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미 네티즌들은 모아와 이정훈은 연인관계라는 것이 기정사실화 되어있었기 때문이다. 다만 히츠의 전 맴버인 이르완이 모아의 전 남편이라는 것 때문에 큰 이슈는 되었다. 이르완 또한 이를 반기지 않았다고 한다. 또 한가지 이슈가 된 부분은 이 둘은 혼전 임신을 했다는 것이다. 인도네시아는 이슬람 문화가 매우 강하게 자리잡고 있기에 혼전임신에 대해 조금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다. 그리고 아내 모아의 반누드 만삭 사진은 '신성모독' 이라는 논쟁도 있었지만, 출산 여성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가장 좋은 예술작품으로 평가되기도 하였다.


이정훈과 모아는 여러 논란과 이슈의 중심이 되었지만, 최근까지 서로의 애정이 담긴 SNS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한국인 사랑꾼 이미지로 논란을 잠재웠다. 인도네시아 한류의 중심에는 이정훈이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도네시아 한류 그리고 이정훈

최근 인도네시아에 한류의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다. 최근 인도네시아에서는 국내 Kpop가수 콘서트나 팬사인회를 심심치않게 찾아볼 수 있다. 2017년 뮤직뱅크 인도네시아의 MC를 이정훈이 맡으면서 이정훈은 인도네시아 한류 행사 MC의 초대 1순위가 되었다.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블랙핑크를 초빙한 삼성 갤럭시 A 시리즈 출시 판촉 행사 MC를 이정훈이 맡으면서 인도네시아 한류 행사를 순조롭게 이끌어냈다. 오는 4월에 예정된 BTS 서울 콘서트에도 호스트로 참여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확산으로인해 취소 되었다.


사실 우리가 알지 못 하는 많은 사람들이 해외에서 한국을 알리고 있다. 연예인 이정훈 역시 본의 아니게 인도네시아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공인이 되었다. 아마도 행동 하나 말 한마디가 조심스러울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에서 좋은 이미지로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의 좋은 모습을 대변하고 있기에 너무나도 반가웠다. 기회가 된다면 한국 TV에서도 한 번 다뤘으면 하는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