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뎅기열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그 소문들

인도네시아에서 현재 오미크론 보다 더 무서운 것이 있다면 뎅기열이다. 사실 오미크론도 신체 건강한 사람들은 큰 문제없이 잘 회복되는 편이다. 뎅기열(dengue)도 마찬가지인데, 인도네시아의 2022년 뎅기열 치사율은 0.9%로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오미크론의 경우 2022년 2월 집계 치사율은 1.06%로 뎅기열 치사율과 비슷하다.

한국에서 오미크론의 치사율은 3차 접종 완료 0.08%, 미접종자 0.5%라고 한다. 젊은 인구가 많은 인도네시아의 치사율이 더 높은 이유는 빈민층이 많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뎅기열의 경우에도 2022년 10월까지 약 94,355명의 뎅기열 환자가 발생했고, 이 중 자카르타에서 5,632건 발생했다. 하지만 흥미로운 사실은 자카르타 감염 자 중 사망자는 0명이라는 것이다. 그 만큼 건강상태와 생활환경이 치사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병원비가 비싸서 병원에서 제대로 검사받는 사람이 적어서 실제 감염자 수는 몇 배, 몇 십배 많을 수 있다.)


동남아에서는 뎅기열에 관한 여러 소문이 있다. 무엇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어떤 소문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자.

뎅기열을 감염 시키는 모기가 따로 있다?
뎅기열은 대부분 암컷 이집트숲모기(Aedes aegypti)와 흰줄숲모기(Aedes albopictus)에 의해 전염된다. 이 두 모기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다. 

몸체의 색상은 흑갈색이며, 영양상태에 따라 진한 흑색 또는 흑갈색을 보인다고 한다. 몸과 다리에는 은백색 줄무늬 비늘로 덮여 있으며, 몸에 붙었을 때 비늘이 떨어지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깨끗한 곳에 서식 한다?
뎅기열 모기는 일반 모기와 달리 주로 깨끗한 물에 서식한다. 그렇기에 이런 종류의 모기들은 도시의 장마철이나 산속에서 쉽게 발견된다. 그래서 숲모기라고 불리나 보다. 

활동하는 시간대가 있다?
뎅기열 모기는 일반모기처럼 시도 때도 없이 물고 다니지 않는다. 일반적으로는 아침 6시~ 9시, 오후 3시~6시 사이에 활동하며, 이 외에 시간은 산란을 하기 위해 깨끗한 물을 찾아다닌다고 한다. 이 시간대 중에서도 가장 활동이 왕성한 시기는 오후 5~6시 사이라고 한다. 


한 번 걸리면 다시는 걸리지 않는다?
모든 바이러스가 마찬가지로 한 번 걸리게 되면 면역력이 생긴다. 하지만 자연 감염으로 치료된 면역력은 오래가지 못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현재 알려진 뎅기열 바이러스는 총 4종류가 있는데, 한 종류에 감염되었다면, 다른 3종류의 뎅기열에 감염될 수 있다. 

뎅기열은 치료약이 없다?
뎅기열은 현재까지 백신도 없고, 항바이러스 치료약도 없다. 이 전에 Dengvaxia라는 백신이 개발 되었지만, 뎅기열은 한 번 감염된 사람이 면역을 회피하는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 돌파 감염될 경우 더 심한 중증을 유발하여 사망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즉 뎅기열 백신 4가를 동시에 접종하지 않으면 더 위험할 수도 있다. 

뎅기열에 걸리면 양치도 할 수 없다?
뎅기열 증상의 가장 큰 특징이 혈소판 수치가 감소하다가 회복되는 증상이다. 이 시기에 몸에 쉽게 출혈이 발생하기에 피부가 약한 가슴 부위에 쉽게 발진이 일어난다. 혈소판 수치가 최하로 떨어지는 시기에는 피가 쉽게 멈추지 않아 잇몸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 양치를 권장하지 않는다. 이 시기에 병원 입원 치료를 받는 가장 큰 이유도 만에하나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뎅기열은 유전자증폭 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증상은 감기 몸살의 증상으로 감기와 헷갈릴 수 있지만 심한 두통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검사 후, 뎅기열 확진을 받으면 안정적으로 휴식을 취하고,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한다. 뎅기열은 식욕을 급격히 떨어뜨리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2019.08.31 -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 인도네시아에서 뎅기열 치료 후기

 

인도네시아에서 뎅기열 치료 후기

최근 필리핀에서 뎅기열 사망자가 900명에 육박했고, 감염자만 2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보도자료를 접했다. 모기의 번식이 급격히 증가하는 우기와 관련이 있기도 하다. 인도네시아 역

indo4u.tistory.com

2014.08.19 -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 뎅기열 예방방법, 동남아 여행 모기를 조심하세요.

 

뎅기열 예방방법, 동남아 여행 모기를 조심하세요.

지난 번 아내가 많이 아팠던 적이 있습니다. 감기몸살과 같은 반응으로 고열과 근육통에 시달렸었는데요. 저는 단순 감기일 거라고 생각을 했지만, 처갓집 식구들은 뎅기열을 의심하고 혈압을

indo4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