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인도네시아인들 사이에서 한국식 치킨이 핫하다. 기존에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공격적으로 사업을 한 치킨 프랜차이즈는 교촌이다. 교촌 공식 홈페이지를 보면 자카르타 중심의 수도권에 6개 매장이 있으며, 구글맵을 확인해보면 총 8개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최근 몇 년간 공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치킨프렌차이즈가 굽네치킨이다. 2018년도에 자카르타 신도시인 PIK에 굽네 1호점을 오픈한 이후로 계속 추가 매장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매장 상황을 보면, 이미 8개 매장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 
1. ASHTA District 8 SCBD
2. PIK
3. Beachwalk Bali
4. Kelapa gading MOI
5. Sarinah 
6. Lippo Karawaci
7. Wijaya
8. Serpong

그리고 관계자와 확인한 결과 Golf Island, BSD, Bali Discovery, Cikarang 등 다양한 장소에 지점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 중에 몇 곳은 이미 오픈 공사가 한창이다. 다음 달 정도면 교촌을 넘어선 인도네시아 최대의 한식 치킨 프랜차이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화교들이 만든 로컬 브렌드는 제외)

관련 뉴스
굽네치킨, 중화권 넘어 인니 시장 공략 나섰다! …인도네시아에 첫 진출 1호점 오픈
‘K 드라마 효과 톡톡’ 굽네, 말레이시아 ‘시타몰 5호점’ 개장
굽네치킨, 인도네시아서 할랄 인증 획득... 'K-치킨' 명성 떨쳐

굽네가 인도네시아에서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한국 드라마의 PPL 효과가 컸다. 드라마 사내맞선은 인도네시아에서 Business Proposal이라는 이름으로 방영되었고, 인도네시아에서 몇 주간 1위를 했던 히트작이었다. 이 효과로 인도네시아 수많은 한류 팬들이 굽네를 찾았다. 

사실 필자 역시 가장 좋아 하는 치킨은 굽네치킨과 교촌치킨이다. 튀긴 음식은 좋아하지만 입이 짧은 편이라 느끼한 탓에 많이 먹지는 못하는 편이다. 그나마 교촌은 튀김옷이 얇아서 자주 먹던 치킨이었다. 하지만 굽네치킨을 맛 본 후, 지금은 튀기지 않은 구운 굽네가 최애 치킨이 되었다. 

인도네시아 굽네 치킨 여러 지점 중 필자의 집과 가장 가까운 끌라빠가딩의 굽네 치킨을 찾았다. 


끌라빠가딩의 모이는 2008년에 완공된 주상복합 아파트 단지로 중앙에 백화점을 중심으로 3면에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있다. 그리고 특색 있는 건축 구조인 것은 중앙의 백화점 옥상에는 주택단지가 조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자카르타 동북쪽에 화교와 한국인들이 자리를 잡은 핫플레이스로 불린다. 

위치 : 끌라빠가딩 모이 1~2번 로비 사이
구글맵: 실제 위치와 조금 다른 문제가 있었다. 사장님께 여쭤보니 구글에 수정 요청을 수차례 했지만 업데이트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https://goo.gl/maps/52v7zmNy83qT8YEaA

실제 위치

굽네치킨의 빨간 로고가 있어서 쉽게 상가 위치를 찾을 수 있다. 백화점 외벽을 둘러싼 상가들 중 하나에 위치하고 있다. 끌라빠가딩의 모이 안에만 약 10여 개의 한국식당이 있어서 경쟁이 치열하다. 

1층에는 가족들이 식사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되어 있고, 2층에는 단체손님이 식사하기 좋은 구조로 되어 있었다. 분위기도 1층은 전체적으로 밝은 느낌이고, 2층은 약간 어두운 분위기로 술 한 잔 하기 좋은 분위기였다. 

 

메뉴는 굽네 기본 메뉴가 있고, 각 지점마다 사장님이 직접 선보인 메뉴를 추가로 볼 수 있었다. 치맥은 기본으로 할 수 있고, 소주를 마실 수 있는 다양한 메뉴도 있다.  굽네 인도네시아 메뉴 다운로드

 

친구랑 둘이서 고추 바사삭 1/2, 볼케이노 1/2, 샐러드 이렇게 시켜놓고 소주 1병에 맥주 630ml짜리 6병을 마셨다. 역시 프렌차이즈라서 그런지 한국에서 먹던 굽네치킨 맛과 동일했다. 아쉬운 점은 8시가 넘어가니 손님이 많아져서 조금 시끄러웠다. ㅎㅎ

끌라빠가딩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WA(왓츠앱)으로 배달 주문도 할 수 있다고 한다. 전화번호: 0811-993-6871

그리고 인도네시아에서는 오프라인 매장 외에도 오픈마켓에서도 치킨을 판매하고 있다. 들어가보니 주문 건 수가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드라마를 본 한류 펜들이 수도권에 거주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보니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것 같다. 치킨은 방금 나온 상태로 먹어야 하는데, 좀 아쉽다. 인도네시아 전역으로 매장이 확장되길 바란다.  온라인 매장 링크

최근에도 인도네시아에 거주하는 한인들과 화교들의 입점 문의 연락이 많이 온다고 한다. 프렌차이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매장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작정 확장하는 것보다는 천천히 안정적으로 자리 잡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다.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도네시아의 모든 한국 식당들이 어려운 시기를 겪었지만 이제 차츰 회복되는 추세인 것 같다. 

입점문의 연락처를 담당자와 확인하였습니다. 
카톡: Inko6841
이메일: sekim6841@gmail.com

 

2022.11.19 -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사회│문화]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가맹비는 왜 이렇게 비쌀까?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가맹비는 왜 이렇게 비쌀까?

인도네시아에서 개인사업 또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사람 이야기를 들어보면 한국보다 2배는 더 비싸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인도네시아 한식당은 왜 이렇게 비싸냐'고 말을 하는

indo4u.tistory.com

2014.08.02 -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사회│문화] - 인도네시아 KFC에는 공기밥이?

 

인도네시아 KFC에는 공기밥이?

국내의 프랜차이즈 음식점들이 해외에 진출하면서 가장 어려운 것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로컬라이제이션(Localization), 바로 현지화 전략인 것 같습니다. 혹자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

indo4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