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인도네시아 운전면허증 대사관 공증받기 (feat.번역파일)

인도네시아 운전면허증이 있다면, 한국 운전면허증 2종 보통을 비교적 쉽게 취득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는 한국 면허 인증 국가는 아니기 때문에 간이 학과 시험을 통해 한국 면허증으로 교환 가능하다. 

필요 절차
1. 대사관확인서 등 제출한 구비 서류의 심사 - 면허증 대사관 공증
2. 적성검사(신체검사)와 학과시험 - 60점 이상
3. 국내 면허 교환 발급

인도네시아는 한국 면허증 교환 시, 외국면허 미회수 국가로 분류되어 있다. 하지만 이 또한 인도네시아로 다시 돌아간다는 조건에 해당하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면허증을 회수하려면 인도네시아 귀국 비행기 티켓을 프린트해서 들고 가야 회수받을 수 있다. (나중에 인도네시아로 돌아갈 때 다시 찾아가도 되지만, 귀찮으니 귀국 티켓을 꼭 챙겨가자)


구비 서류

- 외국면허증 원본
- 여권 원본 : 여권에 있는 입출국스탬프로 면허증 발급국에서 90일 초과 체류가 확인되어야 함
- 주민등록증 원본 (재외국민용 주민등록증 포함)
-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 (규격 3.5cm*4.5cm) 3매
- 면허증에 대한 대사관 확인서 또는 아포스티유(Apostille) 인증서 - 대사관에서 공증
- 출입국사실 증명서 : 출생 연도부터 현재까지 - 주민센터 또는 민원24에서 발급
- 학과시험 응시료 : 10,000원
- 발급 수수료(모바일 IC영문 15,000원 / 모바일 IC국문 13,000원 / 일반 영문 10,000원 / 일반 국문 8,000원)


대사관 공증 서류
공증 서류가 뭐 복잡하거나 대단한 건 없다. 면허증 앞뒷면에 있는 모든 내용을 한국어로 번역한 후, A4용지에 프린트해서 가면 대사관 영사과에서 도장을 찍어준다. 

번역 파일 공유

면허증 공증 번역 사본.docx
0.01MB


공증 비용
환율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그렇게 비싸지 않다. 다만 슈퍼 울트라 핵폭탄급 귀찮은 것이 영사관의 모든 비용은 항상 현찰로만 받는다는 것이다. 요즘같이 지갑에 현금을 안 들고 다니는 시대에 다시 영사관 문 밖을 나가 ATM을 찾아가는 것은 진심 빡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영사관 안에 ATM을 놓든 카드나 e-wallet결제를 받든 뭔가 조치를 취해줬으면 좋겠다. 아마 모든 재인니 한국 동포가 같은 빡침을 경험했을 거라고 생각된다. 


인도네시아 면허증을 한국 면허증으로 교환하려는 사람이 의외로 많이 있다. 하지만 대사관 번역 공증 절차를 잘 이해하지 못 해서 헤매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 같다. 특히 번역을 어디에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는지 몰라 여기저기 질문을 남기는 사람도 많이 봤다. 이 내용이 이런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