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아기 출생신고 하기 (인도네시아인과 결혼)

이 글에 관심 있으신분들은 아마도 현지인과 결혼을 한 사람들일 것 같습니다. 이미 임산부이거나 배우자가 임신을 한 상태일 가능성이 더 높을 것 같습니다. 저도 와이프가 임신하기 전까지는 이런 글에 관심이 별로 없었으니까요. 정말 축하드립니다.^^

이미 아시겠지만 한국은 제한적으로 이중국적을 허용하는 나라입니다. 저희처럼 외국인과 결혼하여 출산한 자녀의 경우에는 이중국적으로 한국국적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에는 ‘외국국적불행사 서약서’를 작성하면 계속 이중국적을 유지할 수도 있지만, 인도네시아는 ‘외국국적불행사 서약서’라는 것이 없이 만20세가 넘으면 이중국적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결국 한국인, 인도네시아인이 결혼해서 출산한 자녀는 출산 후 이중국적이 가능하지만 만 20세에 하나의 국적을 선택해야 합니다. (20년 뒤에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습니다. )

인도네시아 주민센터(동사무소)

그럼 출생신고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북부 자카르타 - 끌라빠가딩 기준입니다.)

지난 2016년 1월에 작성된 타 블로그의 외국인-인니인 부부사이의 아기 인도네시아에서 출생신고 하기 (1) 내용을 참고 하였으니, 둘 다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신고절차
1. 병원에서 Keterangan Kelahiran 발급
병원에서 발급하는 출생증명서입니다. 가능하면 꼭 2장의 원본을 발급해 달라고 하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원본은 1장밖에 발급이 되지 않아 사본에 병원 도장을 하나 더 받았습니다. 

2. 반장(RT)에서 surat pengantar 발급 (집에 사람 있으면 언제든지)
동내 반장에게서 출생신고 관련 surat pengantar를 발급 받습니다.

3. 통장(RW)에서 에서 surat pengantar에 RW싸인 받음 (주택 단지나 아파트단지 내에 사무실 있음)
반장(RT)에게 받은 surat pengantar를 가지고 가서 통장(RW)의 싸인을 받습니다. 
** 통장의 경우에 출생신고에 필요한 모든 서류를 한 부 요구합니다. (지역 통장마다 달라요) 

4. 동사무서(Kelurahan)에 가서 출생신고 하기(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
RT/RW의 싸인이 되어 있는 surat pengantar와 기타 필요한 서류를 챙겨서 신청합니다. 모든 서류를 제출하면 3주 뒤에 출생증명서 찾으러 오라고 합니다. 

** 동사무서에 모든 서류를 제출하면 신청서 한 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신청서에는 부/모의 정보와 보증인의 정보와 싸인이 필요합니다. 동사무서에 가면 다 작성해서 싸인받아서 다시 오라고 합니다. 
** 다른 분들은 여기서 더 상급 기관인 구청/시청(Pencatatan Sipil)에 가서 신청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저희는 동사무소급(Kelurahan)에서 행정처리가 끝났습니다. 

준비서류
1. 병원에서 발급한 Keterangan Kelahiran 원본 1, 사본 2
2. 남편 여권 사본 3
3. 남편 키타스 or 키탑 사본 3
4. 아내 KTP 사본 3
5. 아내 KK(Kartu Keluarga) 원본 1, 사본 2
6. 아내 Akte Kelahiran(출생증명) 사본 3
7. Akte Perkawinan or Surat Laporan Perkawinan(인니 결혼증명서) 사본 3
8. 보증인 2명 KTP 사본 3 (현지인이어야 함)
9. Surat Pengantar 원본 1, 사본 2

잘 보시면 3부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반장/통장(RT/RW)까지 합치면 총 4부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반장/통장(RT/RW) - 1~8사본 각 1부 제출
동사무서(Kelurahan) - 1~9 원본 + 사본 각 3부 제출
동사무서에서 3부를 요구하는게 원본+사본 1부는 구청/시청에 제출하고, 사본 1부는 동사무서에 보관하고, 나머지 사본 1부는 신청자에게 돌려줍니다.

처리비용
- 0원

출생증명서와 KK찾기
신청접수가 끝나고 2주 후에 발행된 충생증명서와 KK를 찾으러 동사무서에 갑니다. 발행된 출생증명서는 잘 보관하시고, 꼭 스캔본을 만들어 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KK는 몇 장이 겹쳐져 있는데 호적주의 싸인과 RT의 싸인을 받은 다음에 동사무서에 뒷 장을 반납 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끝내면 인도네시아 출생신고의 모든 절차가 끝나게 됩니다. 

**단, 저의 경우에는 KK가 와이프 가족의 KK밑에 아기 이름이 등록되어 있고, 제 이름은 없는 상태입니다. 저의 이름으로된 단독 KK만 있습니다. 이게 문제되는 부분은 없다고 하지만 조금 찝찝하긴 합니다. (혹시 문제가 되거나 다른 업데이트가 있을경우 여기에 보충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하인드 스토리
제가 아는 한 인도네시아의 행정절차에 원칙은 있지만 철칙은 없습니다. 결정권자가 달라고 하는게 철칙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서류를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고 여분의 사본을 미리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병원에서 발급한 출생증명서(Keterangan Kelahiran)의 원본이 한국 대사관 한 곳에서만 필요한 것으로 확인 했었는데, 동사무서에서도 원본을 달라고 해서 황당했습니다. 더 당황스러웠던 것은 병원에 갔더니 재발급이 불가능하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한국 정부, 인도네시아 정부 다 원본 달라고 하는데 너희가 발급 안 해주면 나보고 어쩌라는 거냐”고 언성을 높였지만 소용 없었습니다. 

결국 사본에 병원 싸인 받아서 한국대사관에서 출생신고할 때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병원 싸인받는데도 1주일 걸렸습니다. )

그리고 구청/시청(Pencatatan Sipil)에 가서 최종적으로 출생신고를 해야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다행히 이 절차는 생략가능해서 편했습니다. 또 다른 곳에서는 어떻게 이야기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알아두기
1. 원본 꼭 스캔하기
2. 모든 증명서는 사본 3부 이상 만들어서 보관하기 
3. 증빙할 수 있는 모든 증명서는 따로 들고가기 (현장에서 추가 요구하면 바로 제출할 수 있도록)
4. 갑자기 요구사항이 많아져도 화내지 않기 (사람들 많은데서 화내면 더 안 해 줌)
5. 병원 출생증명서 원본으로 2부 받아 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