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인은 너무 계획적이라는 외국인 아내

 

계획이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앞으로 할 일에 대한 방법이나 절차 등을 미리 생각하여 나타낸 단계 목록이나 도표 및 내용을 가리킨다. 또 이러한 내용을 정하는 일 자체를 가리키기도 한다. 이와 비슷한 용어로 전략이 있다. 출처: 위키백과

 

한국인의 계획습관은 어릴 때부터 시작됩니다. 항상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 출근하는 부모님의 품에서 자라기 때문에 같은 시간에 일어나 일과를 준비합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방과후 계획표를 만들어 방과후 할 일들에 대해서 계획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며, 방학 때는 방학생활 계획표를 작성합니다.

또한 어릴 때부터 용돈기입장을 작성하도록 교육하여, 계획적인 경제생활을 가르칩니다.

 

이런 계획적인 습관 때문에 한국인들은 항상 내일 할 일들을 미리 계획 하고 준비하며, 심지어 월 계획, 년간 계획, 향후 10년 계획, 노후 계획 등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계획적인 습관이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항상 자신을 짜놓은 틀에 가둬놓고 범위를 벗어나는 것을 스스로 차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만든 계획임에도 불구하고, 계획이 어긋날 것을 두려워하고, 심리적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경우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항상 너무 계획적이라고 말하는 아내

인도네시아 국적인 아내는 소위 말하는 외국인 학교에서 상급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어릴 때 우리가 배워왔던 것처럼 계획표를 짜 본적이 없다고 합니다. 이런 문화의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트러블이 많은 것 같습니다.

 

잠시만요!(AD)

 

 

Indo4u:

자기야, 내일 할 일들 다 준비했어? 몇 시에 일어나고, 몇 시까지 어디에 도착하고, 몇 시까지 귀가하는거..

 

외국인 아내:

이미 할 일들 다 상의했잖아, 그걸 또 무슨 준비를해?

 

Indo4u:

아니 혹시 잘 못될 경우 대처할 수 있는 방안도 준비해야지~

 

외국인 아내:

자기는 항상 계획 하고, 준비하고, 또 바꾸고 매일 그런걸로 스트레스 받고, 그냥 좀 편안하게 생각하면 안돼?

 

Indo4u:

아니 다 우리 좋으라고 준비하고 계획하는건데 뭐가 그렇게 불만이야?

 

외국인 아내:

편하긴 뭐가 편해, 당신이 너무 한 시도 마음을 안 놓고 스트레스 받으니 나까지 불안해 죽겠는걸~

 

한국인들의 계획적인 습관에 대해서는 다른 나라에서도 유명한 것 같았습니다. 필자가 다니던 외국인 회사에서도 한국인의 업무방식에 대해서는 다들 엄지손가락을 지켜 세울 정도였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계획적인 습관들이 외국인들은 조금 지나치다는 판단을 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외국인 아내의 문화에 맞춰 가정생활에서는 세밀한 일정과 계획 보다는 조금 더 여유 있고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행동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나가다 2013.09.04 09:16

    저도 외국인과 결혼생활중이라 공감되는 부분이 많네요

  2. Favicon of https://saganouvelle.tistory.com BlogIcon Saganouvelle 2013.09.04 10:56 신고

    ㅎㅎ 저는 왜 제 블로그에 댓글 남겨주신 Indo4U님을 그냥 여자분이라고 생각했을까요?
    클릭 해보고는 여기서 오늘 처음 알았네요
    하기야 제게 오시는 분들이 대부분 여자분들이라 ㅋ

    오늘은 아무 계획 없이 그냥 푹 주무셔요~

    • Favicon of https://indo4u.tistory.com BlogIcon 자칼타 2013.09.04 12:23 신고

      ㅋㅋ 제가 여성적인 삘이 조금 있나봐요..
      넵..요즘은 아내에게 많은 걸 맡기고 참견을 많이 줄이는 중이에요 ㅎㅎ

  3. mew 2013.09.04 20:54

    모든 한국인이 다 그러진 않습니다, 소수가 그런걸 평균화 하시면안되죠

    • Favicon of https://indo4u.tistory.com BlogIcon 자칼타 2013.09.04 21:27 신고

      댓글 감사드립니다.

      포스팅의 발상은 아내가 저를 보며 말했던 내용에서 시작된 것인데..
      외국에 나와보면 한국인들의 이미자가 계획적이고 세심하고 노력파라고 많이 인식되어 있긴 합니다.

      모든 한국인을 계획적인 사람으로 평준화 하고자 작성한 내용은 아니기에 오해 없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4. 댕글 2013.09.18 10:04

    인도네시아 회사와 같이 협력하고 있습니다.. 인니 사람들 무척 해맑지만, 무척 느리고 답답한적이 많아서 처음엔 스트레스를 받다가 혹시 문화적인 차이가 아닐지 궁금해서 정보를 찾아보고 있거든요.. 올려주신 글들을 보니 많이 도움이 되네요^^

  5. 학생 2015.10.18 23:57

    안녕하새요 ..인도네시아에서 유학중인 늦깎이 학생입니다..ㅎㅎ
    블로그 글 읽으면서 앞으로 어떻게 지낼지 장기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인도네시아 여성분과 결혼생활 하신다는데(참고로 저는 남학생이고, 20대 중반을 넘겼고 엊그제 학사 과정을 시작했습니다.)
    음... 실제로 어떤지 궁굼합니다. ...음 ..뭐랄까, 언어적인 문제부터 시작해서 금전적인건 부부간에 어떻게 처리하시는지, 다른 상의라던가 자녀문제라던가 이런것들이요.
    글 기다리겠습니다... 음... 언제 기회가 나면 이메일이나 메시지 통해서 여쭈어 봐도 괜찮을지요 !! 하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