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사회│문화

싸도 너무 싼 인도네시아 택배

인도네시아에서 천연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주문 받은 물품들은 택배로 보내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주로 이용하는 택배는 TIKI, JNE, TIKINDO 이 세 업체인데요. 사실 이름만 다른 같은 회사입니다. TIKI라는 그룹에서 나온 형제회사들입니다.

 

인도네시아 택배 안전한가?

후진국으로 갈수록 불편한 점이 바로 물류 부분입니다. 물품을 분실하는 경우도 많고, 1~2주 늦게 딜레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큰 문제가 없으면 정해진 시간 내에 도착하게 됩니다. 최근 반년 동안 한 번도 분실이나 택배가 딜레이 된 일이 아직 없습니다.

 

가격은 얼마일까요?

한국은 제주 산간 지역을 제외한 보통 택배 비용은 지역에 상관없이 2500원(1kg 오픈마켓 판매 기준)입니다. 서울 내의 택배 가격과 서울 – 부산 택배 가격은 당연히 달라야 하지만 한국은 지역에 상관없이 2500원 입니다. 중국은 얼마 일까요? 중국은 같은 지역 내에서는 약 6위안(한화 약 1000원)이며, 한국의 부산- 서울 거리 정도인 북경 – 청도 지역을 본다면 약 10위안(한화 약 1700원)정도면 가능합니다.

인도네시아 택배회사

 

그럼 인도네시아는 얼마일까요? 인도네시아는 가장 저렴한 TIKINDO를 이용한다면 자카르타 내에서 한화 약 500원이면 가능니다. 그럼 서울 – 부산 거리에 해당하는 자카르타 – 스마랑의 택배비용은 얼마일까요? 한화 약 1500원 정도면 가능합니다. 한국은 업자가 아닌 일반 택배의 경우는 5000원이지만, 인도네시아와 중국은 동일한 금액입니다.

 

큰 수익을 내고 있는 한국 택배회사

2013년 H택배 회사의 택배 부분 연 매출은 4088억원, C택배회사의 택배부분 연 매출은 9016억원입니다. 가까운 거리의 택배에도 동일한 비용을 지불하는 소비자의 돈은 업체들의 수익에 그대로 들어갑니다. 거리에 상관없이 최대의 비용을 적용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택배기사는 피나는 노력을 해야 월 100~200만원을 벌고 있다고 합니다. 택배비용의 단가가 기본 5000원 수준에서 2500~3000원 수준으로 이미 많이 내려갔지만, 아직은 체계에 무언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뭔가 큰 사고가 터져야 수습하는 한국의 현실이라, 개선될 가능성은 없어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