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사회│문화

어이없는 인도네시아의 한국광고 표절

요즘 집집마다 사용하고 있는 바디워시가 있죠. 국민 바디워시가 되어 버린 온더바디(on the body) 입니다. (사실 제가 수지 펜입니다. ㅎㅎ) 솔직히 바디워시가 다 거기서 거기 같아서 뭐가 좋은지 잘 모르겠어요. 저는 인도네시아에서 아내가 만든 천연비누 쓰고 있지만, 한국에 가니 어느 집을 가든 온더바디 더라고요.

 

수지가 홍보중인 온더바디

 

패러디를 넘어선 표절

인도네시아 유명 방송사(RCTI)에서 별에서 온 그대를 그대로 카피해서 드라마를 방영하여 SBS에서 소송을 한 적이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별그대'와 '상속자들'을 섞어서 만든 '별에서 온 상속자들'를 제작하기도 했는데요. 한국 드라마가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보니 이렇게 어이없는 표절판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판 별그대

 

광고까지도 표절

오늘 유투브를 돌아다니다가 인도네시아 광고를 하나 접하게 되었는데요. 그냥 건강용품 광고구나 라고 생각을 했는데, 노래가 너무나 익숙한 노래였습니다. 듣다가 듣다가 딱 떠오른 것이 바로 수지의 온더바디 광고였는데요. 역시나 그 광고 음악이 그대로 인도네시아어로 광고에 흘러나오고 있었습니다.

 

수지의 온더바디 CF

 

인도네시아 망고스틴 액기스 CF (Iklan Mastin Ekstrak Kulit Manggis)

 

더 재미있는 것은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이 수지의 온더바디망고스틴 액기스 광고를 비교하는 영상을 만들어 업로드하고 있어서 더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제조사에서는 이런 이슈로 인해 더 높은 광고효과를 보고 있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항상 표절을 하던 입장의 한국이 이제는 표절을 당하는 입장이 되어가네요. 이제는 광고의 CM송도 안심하지 못하게 되었네요. 인도네시아의 이 광고가 CM송 판권을 구매한 것인지 온더바디의 CM송이 원래 타국의 판권을 사 온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인도네시아 내에서 이슈가 되고 있어서 이렇게 공유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