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 글을 옮겨 적는 2014년 지금은 대련을 이미 5번 정도 다녀온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작성한 2007년이 첫 방문이었고, 그 뒤로도 여행으로도 업무로도 몇 번 더 방문한 것 같습니다. 중국 대련에 대한 인상은 지금도 비교적 깔끔한 느낌의 도시라는 것은 변함없습니다. 물론 빈민촌, 골목 구석구석 다 따지면 깨끗한 곳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래도 대련은 전반적으로 깨끗한 도시임은 확실합니다.

 

'중국의 환경' 이라고 하면 이구동성 '지저분하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모든 곳이 그렇게 지저분한 것은 아닙니다. 중국에는 23개의 성(대만 포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 요녕성(라오닝셩)에 위치한 대련은 중국의 도시 중에 깨끗한 환경을 자랑하는 도시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련은 중국의 항구 공업 관광도시로써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이미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련조선선박은 세계 7위의 조선선박 회사로써 세계조선 업계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기업으로 한국을 긴장시키고 있는 조선회사가 있기도 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현대중공업 1위를 기준으로 6위까지 세계순위 권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 2007년 기준)

 

그럼 깨끗한 도시 대련으로 한번 빠져 들어가 봅시다

대련에 도착하자마자 저의 코는 이미 다른 환경에 왔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었습니다.

북경의 황사와 먼지로 저의 코는 이미 마비되어 버렸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련에 도착하는 순간 다시 살아난 느낌이었습니다.

 

어느 도시와 별 다를 것 없는 아파트, 그리고 도로 하지만 이 곳 대련은 길거리 쓰레기 거의 없습니다.

그 만큼 치우는 사람도 있고, 시민의식 또한 다른 지역과는 다르게 더욱 선진화된 의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중국의 상징 전화박스?

요즘 우리나라에 길거리에 전화박스가 거의 사라진 지 오래된 듯 하네요.

휴대폰이 보급화 되다 보니 많이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아직까지 길거리 전화박스는 여전히 많이 있습니다. (이용률은 낮아요)

그렇다고 중국사람들이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아마도 빈부격차 때문에 공중전화박스를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모든 사람이 평등한 사회주의 체제에서 못사는 사람들을 그냥 내버려둘 수는 없는 현실이죠.

 

해양의 도시 대련!

깨끗한 도시라고 필자가 애기한바 바다 또한 깨끗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태국의 푸켓 이나 하와이, 발리나 우리나라의 제주도 뭐 이처럼 깨끗한 바다의 수준은 아닙니다. ^^

 

해양도시라서 멋진 아쿠아리움도 갖추고 있었습니다.

한국 아쿠아리움에서 볼 수 없었던 것과 러시아 인어 쇼가 아주 매력적 이더군요.

 

깨끗함이 느껴지시나요?

인터넷에 공기를 담을 수 있다면 대련의 맑은 공기까지 담아 전해주고 싶은 필자의 마음입니다.

보기만 해도 깨끗한 공기가 느껴질 것이라 믿습니다.

대련의 전철

 

대련의 중산공원입니다.

대련의 금융중심지로 세계 각지의 예전 고건축물을 그대로 보존하여 현대와 고전의 조화가 잘 어울러져 있는 곳 입니다.

대련은 2차 세계대전 당시 러시아, 일본, 유럽국가의 침략으로 인해 여러 서양 건축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 속의 한국어

중국은 북동쪽으로 갈수록 한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바로 조선족 자치구가 중국의 동북쪽에 있기 때문이죠.

 

마차 타고 대련을 여행해보는 건 어떠신지

하지만 마차 값이 비행기 값도 아니고 100원(한화12500원)이라는 사실!

(당시 환율이 1: 125네요. 지금은 1: 165정도 입니다.)

 

청도맥주는 유명해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이건 대련산 맥주 입니다.

 

위의 경치와 풍경을 보면 대련은 명실상부한 깨끗한 도시라는걸 한눈에 표현하고 있다.

이외에 대련은 더 많은 아름다운 풍경을 갖추고 있다.

 

대련 관광자료 (참조: 중국대련여행)

 

★금석탄: 금석탄은 대자연의 신비한 걸작인 지질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관광구내에는 밀랍초상관, 기석관, 생화월드가 있고 국제보트클럽이 있어 해양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여순풍경구: 국가급풍경지구로 천연항인 여순항이 있으며, 살모사의 왕국인 뱀섬과 새섬 등이 있으며, 러일전쟁등의 유적지가 있습니다.

 

★성아 해양월드: 세계 일류의 수족관 시설을 자랑하는 해양월드는 길이 118m의 해저통로를 가지고 있고 투명한 아크릴 터널을 지나며200여종 7000여 마리의 희귀한 어종을 자랑합니다.

부가장 해수욕장: 국가명승구로 대련남부에 위치하며, 시내에서 약 5km 거리에 있고 광활한 광장, 참신한 건물, 편리한 교통으로 주변에 5개의 섬으로 둘러 쌓여 있어 해수욕하기에는 알맞은 곳이며 낚시나 물놀이 보트를 하거나 탈수 있습니다.

 

★빙옥: 장하시의 북쪽, 성인동 북부에 위치한 이곳은 용화산 소욕하, 영납하 계곡으로 구성되어 있고, 면적이 47만평으로 운남성의 석림의 기이함과 계림의 산수처럼 수려한 풍경명승지이며 삼림공원 입니다.

 

★호탄낙원: 국가명승지로 대련 남부 해안에 위치하고 면적은 118만평이며, 해안선의 길이가 400m로 대형오락시설이 있습니다. 해양동물쇼장에는 바다사자가 쇼를 하며  조류림에는 약 60여종의 희귀한 새를 기르는 새장이 있습니다.

 

★대련삼림공원: 대련시 남단 해안을 끼고 만든 동물원으로 면적은 약 80만평이며 6개 구역 130여종 1000여 마리의 동물을 전시하고 있으며, 원숭이관, 사자관, 비비전시관, 곰전시관, 코끼리관, 팬더관, 홍학관, 열대삼림관, 양서류관, 바다표범쇼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입구에서 중심광장 사이에는 약 20헥타르 정도의 특색공원이 있고 해발 259.6m의 서산에 오르면 공원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리프트가 있어 위에서도 볼 수가 있습니다.

 

★승리광장: 대련 기차역앞에 위치하고 승리백화점, 미식관, 지하명품점, 정원광장, 유럽식 빌딩과 로마식 광장 등 오락과 휴식, 관광을 종합한 상업센타입니다. (아시아 최대규모의 아케이드)

 

★인민광장: 대련시의 행정기관이 집중된 중심광장으로 중산로를 사이에 두고 양족으로 대칭을 이룬 광장입니다.

 

★망대포대: 일명 양간포라고 불리우며, 여순동쪽 계관산 북쪽에서 약 1km거리에 위치하며 포대에 올라서면 옛시가지와 여순항이 바라보이고 러일전쟁 당시 러시아의 중요한 포병진지 입니다.

 

★중산음악광장: 유명한 금융중심지로 세계 각지의 예전 고건축물 등을  만들어 보존하고 있어 웅장하고 장엄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광장에 오디오시설이 되어 있어 정해진 시간에 세계명곡을 방송하고 밤이면 등불을 밝혀 가무를 즐길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성해공원: 대련남부 해변 서쪽에 위치하고 있고  대련의 4대 해수욕장 중에 하나이며 100년의 역사를지닌 공원으로 관광. 오락, 휴가, 피서를 즐길 수 있는 명승지입니다.

 

★여순박물관: 여순구 레닌거리에 위치하고 1917년에 건립되었으며. 일본 관동청박물관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면적은 약 25,000평이고국내외 고급예술품 약 5만여 점을 전시되어 있고, 청동기, 철기, 조각, 서예, 고대화폐, 불교문물 등 대련의 역사문화재가전시되어 있는 등 대련시의 10대 관광지이며, 요령성의 50대 관광지 중에 하나입니다.

 

★노동공원: 시중심 녹산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면적은 약 만평으로 대련 최대의 오락, 문화 , 휴식 ,관광을 모아놓은 현대화 공원입니다. 각종 꽃들을 종류별로 모아서 꾸며 놓았고, 새들도 만날 수 있으며 대련의 상징인 축구공형의  건물의 예술관도 이공원안에 있습니다.

 

★성해광장: 성해상업무역중심에 위치히고 면적은 약 4만 5천평으로 광장중앙에 세워진 높이 19.97m의 전국최대 백옥 탑은 1977년홍콩복귀를 기념하기 위하여 세웠으며, 광장중심의 각종 조형물은 세계를 향해 전진하는 중국의 기백을 표시하고 있다고합니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광장)

 

 

 

 

마지막으로 대련의 항구 항만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도시 이면서, 한편으로는 중국 동북 지역의 금융중심지로 발전하고 있는 도시입니다. 문화, 환경, 서비스방면 까지도 모든걸 잘 갖추고 있으며 앞으로도 중국 5대 도시인 광저우, 상하이, 베이징, 텐진, 충칭을 이어 새로 도약할 도시라 생각됩니다. 깨끗한 중국의 도시 대련으로 한 번 떠나 보시는 건 어떠신지요! ^^

 

본 포스팅은 2007/09/07 북경A4 블로그에서 작성된 내용을 옮겨온 내용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