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솔직히 저는 부부간의 공개적인 애정행각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인 편입니다. 물론 서양 사람들처럼 사람들 많은 곳에서 딥키스를 한다거나 그런 정도는 아니지만 뽀뽀 정도는 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에 온 이후로부터는 길거리에서 애정행각을 한다는 건 거의 불가능한 일이 되어 버렸습니다. 손 잡고 다니는 것도 눈치가 보일 때가 있을 정도니까요.

이슬람 문화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음란행위 금지 표지(출처: 말레이시아)

 

연인끼리 손 잡고 다니는 것도 보기 힘듭니다.

둘 만의 장소에서는 어떻게 행동하는지는 잘 모르지만, 공개된 장소에서는 손 잡고 다니는 연인들도 찾아보기 힘든 곳이 인도네시아입니다. 백화점 같은 비교적 중산층의 경우에도 어색하게 걸어다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슬람교에서는 공공장소에서의 애정행각을 부적절한 행동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연인끼리 손을 잡거나 팔짱을 끼는 것도 조금 조심스러운 경향이 있습니다.

 

간섭도 많이 합니다.

한 번은 저희 부부가 자카르타 시내의 한 지역을 걸어가고 있었습니다. 한 참 걸어가고 있을 때 아내가 저에게 "방금 저 뒤에 있던 사람이 뭐라고 한 줄 알아?"라고 합니다. 알고 보니 저희 부부를 보고 "그래 ~~ 계속 손 잡고 다녀라~~"라는 식으로 비꼬는 말을 던졌다고 합니다. 부부끼리 손을 잡고 거리를 다니는 것도 이렇게 현지인들의 참견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니 참 어이가 없었습니다.

 

로마에 가면 로마의 법을 따라야겠지요.

문화가 다르다고 틀린 것은 아니기 때문에 뭐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 문화가 조금 더 익숙해질 때까지 기다리는 수 밖에요. 하지만 이해가 안 되는 부분들은 아무리 애를 써도 이해가 안 되네요. 그래서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인도네시아에서 거리 활동이 전혀 없고, 실내 활동만 하는가 봅니다.

 

부부 또는 연인들끼리 인도네시아로 여행하실 때에는 이런 부분 조금 주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처럼 공공장소에서 입맞추고 다니시다가는 현지인들에게 지적당할 수도 있습니다. ㅎㅎ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estherstory.tistory.com BlogIcon 에스델 ♥ 2014.09.11 11:00 신고

    확실하게 문화적 차이가 느껴집니다.^^
    손잡는 것 정도는 봐주면 좋을텐데~ 하는
    생각도 듭니다.ㅎㅎ
    좋은 하루 보내세요!

  2. BlogIcon 오래된미래 2014.09.11 22:42

    아하!! 전 그래서 답답해 죽는 줄 알았지요-_-

  3. Favicon of https://gamejay.net BlogIcon G.J. 제이 2014.09.12 01:30 신고

    한국에서도 손잡고 다니면 솔로들이 싫어하는데!
    오늘 웃긴 일 중 하나가, 친구랑 같이 지나가는데 친구가 갑자기 웃더라고요.
    왜웃냐고 물어보니까, 지나가던 남자가 "오늘은 손잡고 다니는 애들이 안보여서 기분이 좋구먼"이랬다더군요 ㅋㅋ

  4. BlogIcon 파란하늘 2014.09.13 18:07

    하...... 저는 그 반대로 봤네요.. 여긴 자카르타가까운 도시인데 여기 몰에 가면 현지인부부들이 손을 유난스리 잘 잡고 다니더라고요..

    키스하는경우는 못봤지만 .. 중년부부들이 손잡고 몰에 다니는경우가 아주 자연스러워요..

  5. Favicon of https://merrow.tistory.com BlogIcon 명가공인 2014.09.14 09:59 신고

    문화적인 차이가 있다면 그 나라를 가서는 그 문화를 당연히 따르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외국인들에게 지나치게 우리 문화를 안따르게 하는 듯 하더라구요.

  6. Favicon of https://www.ibagu.co.kr BlogIcon 이바구™ - 2014.10.06 20:43 신고

    우리나라도 이렇게 개방된지 얼마 안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