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사회│문화

인도네시아에서는 3개월만에 연이자 6%의 수익을 벌 수 있다.

오늘은 인도네시아의 정기예금(time deposit)관련 내용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는 아직 한국에 비해 금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정기예금을 적절히 활용하면,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하는 수입을 조금씩 불려나갈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바보 같은 짓이 목돈을 은행에 고스란히 두는 행위라고 하죠. 외국인은 부동산 직접 투자도 제한이 되어있고, 잘 모르는 인도네시아 주식을 함부로 투자하기도 힘들 것 같습니다. 물론 더 좋은 투자방법도 있지만, 자산에 대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정해서 정기예금으로 돌리는 것도 매우 안전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인도네시아의 경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죠.

최근 동남아에서 가장 HOT 한 나라라고 말하면 당연히 '인도네시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구 2억5000만명, 세계 4위의 인구 강대국이며, 면적은 190만 ㎢로 세계 15위, 한국의 19배가 되는 규모입니다. GDP는 세계 16이며, 5년 뒤에는 한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10년 뒤에는 세계 10대 강대국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년 경제성장률은 2%에 불과하지만, 인도네시아는 년 5%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6년 세계 GDP 순위

 

위 수치로만 보면 정말 HOT 한 인도네시아이며,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내수 경기는 그렇게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2012년부터 무역수지 적자를 유지하고 있다가 최근에 들어서 다시 회복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 역시도 수입이 큰 폭으로 하락했기 때문에 흑자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유통 사업을 하고 있는 지인은 '올해 인도네시아 경기는 최악의 상황이며, 내년에는 더 심각해질 것 같다'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인도네시아 무역수지

 

지난 9월22일 인도네시아 기준금리가 5.0%로 0.25% 포인트 하향 조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올해만 들어 벌써 2.5%나 낮춰진 상황입니다. 사실 인도네시아 정도 되는 개발도상국의 경우에는 적어도 6%대 이상의 경제성장을 유지해야 하지만, 인도네시아는 겨우 5%를 유지하고 있으며, 올해 4%대로 떨어질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방어하기 위해서 기준금리를 계속 하향 조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인도네시아의 정기예금도 점점 매력이 사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ㅜㅜ

인도네시아 기준금리

 

인도네시아 정기예금 가입 절차

이제 본격적으로 인도네시아 정기예금 가입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마다 정기예금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있겠지만, 제가 사용하고 있는 BCA와 Mandiri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통장개설의 절차는 큰 차이가 없지만, Mandiri는 인터넷으로 정기예금 가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입절차 BCA기준

  1. 기본적으로 은행 계좌는 가지고 있으셔야 합니다. 인터넷 뱅킹도 같이 가입하세요! (인도네시아 통장개설 방법)
  2. KITAS와 여권을 가지고 time deposit을 개설하러 왔다고 말합니다.
  3. 1개월, 3개월, 6개월, 12개월로 나눠지며 각각 이자율을 확인 합니다. (금액에 따라서 이자율의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
  4. 기간, 금액, 이자율을 확정해서 개설을 요청합니다.
  5. 이자를 통장으로 입금할 것인지, 정기예금에 추가할 것인지 확인합니다. (당연히 후자가 좋겠죠. 복리의 개념이니까요)
  6. Meterai(수입인지) 6000루피아를 내고 여기저기 싸인을 합니다. (싸인만 한 10번 한 것 같습니다. )

    정기예금 개설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증서를 발행해 줍니다.

  7. 만기가 되면 위 증서를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셔서 만기 수령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3개월짜리를 가입하시면, 3개월 뒤에 자동으로 다시 3개월이 연장됩니다. 만약에 4개월 뒤에 해지 하려고 한다면, 3개월치의 이자만 받을 수 있으며, 1달 추가된 이자는 받으실 수 있습니다.

 

Mandiri 가입절차

  1. 은행계좌는 당연히 있어야겠죠. (인터넷 뱅킹으로요)
  2. 인터넷 뱅킹에 접속합니다.
  3. 인터넷 뱅킹 메뉴 Online Application > TD Placement에 접속합니다.
  4. 해당 메뉴에서 계좌, 금액, 기간(1개월, 3개월), 기간을 선택합니다.

    기간은 3개지 방식이 있습니다. 자동갱신(이자를 정기예금에 추가), 자동갱신(이자를 통장계좌에 입금), 갱신 안 함.

  5. 위 설정이 끝나면, 인터넷 뱅킹 방식으로 보안토큰 키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6. 인터넷 뱅킹으로 현황 확인도 가능합니다.
  7. Account Summary > Time Deposit Account 메뉴에 가시면, 가입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자율 확인(아래 사이트에서 Deposit을 찾으세요.

Mandiri 은행: http://www.bankmandiri.co.id/english/resource/bunga_eng_02122011.asp

BCA 은행: http://www.bca.co.id/en/Individu/Sarana/Kurs-dan-Suku-Bunga/Suku-Bunga-Simpanan

BNI 은행: http://www.bni.co.id/id-id/bankingservice/consumer/simpanan/bnideposito.aspx

Standard Chartered은행: https://www.sc.com/id/en/save/fixed-deposit.html

Panin 은행: http://www.panin.co.id/pages/299/suku-bunga-dasar-simpanan

 

혹시 은행에 3개월 내에 사용하지 않을 여윳돈이 있다면, Mandiri 은행 계좌 하나 개설 하셔서 인터넷 뱅킹으로 정기예금 상품 하나 가입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눈에 보이는 1~2백만 루피아는 정말 아까운데, 가만히 앉아서 받을 수 있는 1~2백 루피아는 눈에 안 보이니 아까운 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이렇게 정보 공유 드립니다. 모두들 부자 되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