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인도네시아 운전면허증(SIM A) 재발급(연장) 하기

얼마 전에 가방을 통째로 잃어버리는 끔찍한 사고를 당했습니다. 해외생활 10년만에 처음으로 겪는 일이라 충격이 너무나 컸는데요. 블로그에 경험을 공유하라는 의미로 생각하고, 이것 저것 서류 재발급 절차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일단 비교적 쉽게 처리할 수 있고,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운전면허증 재발급 먼저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래 내용은 주소지가 자카르타로 되어 있는 분들만 해당합니다. 다른 지역은 그 지역의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셔서 진행해야 하며, 지역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니까요 ㅎㅎ


준비서류

1. 여권 원본 + 사본

2. KITAS(or KITAP) 원본 + 사본

3. 여권의 비자 및 입국 도장면 사본

4. 주소 증명(KITAP소지자는 KTP, KITAS소지자는 SKSKPS or SKTT, e-KITAS에 주소가 있으면 문제 없음)

5. Police Report 원본 + 사본

* 항상 사본을 꼭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 복사하러 다녀야하는 불편함을 겪으실 것입니다.

* 사실 운전면허증 연장할 때에도 5번만 제외하면 위 서류와 동일합니다. 절차 역시 동일합니다.

* 참고로 저는 여권, KITAP다 잃어버린 상태여서, KTP빼고는 다 사본만 지참했는데도 문제 없이 되었습니다.

 

비용

1. 재발급 신청 비용 80,000 루피아

2. 신체검사 비용 25,000 루피아

3. 라미네이팅(코팅) 5,000 루피아 (선택)

 

위치(자카르타에 해당)

Jl. Daan Mogot Km. 11, Kedaung Kali Angke, Cengkareng, Kota Jakarta Barat, Daerah Khusus Ibukota Jakarta 11710

구글지도: https://goo.gl/maps/RA3mdcMpU5k

 

진행 절차

서류만 잘 준비해 가면, 절차가 생각보다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다만 담당 직원의 컨디션에 따라서 시간이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1. 신체검사서에 가서 SIM A(1종 보통) 재발급 접수를 합니다. (25,000 루피아)

2. 접수가 끝나면 바로 옆방에서 신체검사를 진행합니다. (손 발 움직임, 시력검사 이 정도만 체크합니다.)

3. 신체 검사서(빨간 영수증)를 가지고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처로 이동합니다.

4. 먼저 BNI은행 창구로 가셔서 SIM A재발급 신청 결제를 합니다. (80,000 루피아)

5. 은행창구 바로 옆 창구에서 SIM A 재발급 신청서를 받습니다. (반드시 순서대로 진행해야 합니다.)

6. 모든 내용을 작성한 후, 19번 창구로 이동합니다. (외국인 전용 창구이며, 신체검사서, BNI결제영수증, 모든 구비서류를 제출합니다. )

7. 모든 서류를 확인해서 깔끔하게 정리해 주면, 정리된 서류를 가지고 2층 서류 심사처로 이동합니다. (가져다 주면, 한 5분 뒤에 도장찍어 줍니다. )

8. 다시 19번 창구로 이동해서 서류를 접수합니다.

9. 26번 창구로 이동하여 사진촬영과 지문을 찍습니다.

10. 30번 창구로 이동하여 발급된 SIM A(운전면허증)을 수령합니다.

 

위 내용대로 재발급 절차를 받는데 약 40분이 소요되었으며, 전체 비용은 주차비 포함하여 11만 루피아 소요되었습니다. 한 6개월 전에 운전면허증 연장을 한 적이 있는데, 당시에도 모든 절차가 거의 흡사했습니다. 다만, 차이가 있었다면, 19번 창구에서 돈을 요구했는데, 이번에는 돈을 요구하지 않네요. 최근 면허증 발급하면서 뒷돈을 주는 경찰 약 30명이 형사처벌 받았다는 뉴스를 접했는데, 그 영향인 듯 합니다. 아마 대행하는 컨설팅 업체를 이용해도 절차가 줄어들거나 하는 부분은 거의 없습니다. 26번 창구에서 사진촬영하고 지문 찍는 것만 직접하고, 나머지는 앉아서 기다리는 것뿐이죠. 그 대가로 30~50만 루피아 지불하면 되고요.

 

첨으로 몇 년 안에 적어도 자카르타에서는 뒷돈을 주고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도 이미 감시가 심해져서 비용도 온으로 잘 안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경찰들이 돈 달라고 할 때는 한국 80년대 같은 거지 같은 나라라고 하고, 돈 주고 일처리를 못 할 때는 융통성이 없는 나라라고 욕하는 외국인이 많은 인도네시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