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인도네시아에서 와이프 임신(초음파 진료)

인도네시아에서 난소종양(물혹) 수술이 잘 끝나고 3박 4일간 안정을 취한 뒤 퇴원하게 되었습니다. 주사바늘을 끔찍하게 싫어하는 와이프는 태어나서 한 번도 수술을 할 거라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다고합니다. 사실 무통주사가 잘 되어 통증은 거의 없는 수술이었지만 와이프에게는 잊지못할 충격적인 경험이었다고합니다. 보통 여성들은 대부분 자궁 근종이 있다는 사실도 이번에 와이프 치료하면서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정확한 원인은 없고 주로 호르몬 과다와 단백질 위주의 식습관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호르몬에 인한 재발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보통은 호르몬 처방을 한다고 합니다. 

갑작스런 와이프 임신
수술 후, 호르몬 치료를 약 3개월간 유지해야 했기에 와이프는 생리를 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그 이후에도 피임약을 꾸준히 먹으며 약 6개월 정도는 생리를 하지 않도록 해서 재발을 방지한다고 합니다. 몸 상태도 정상적으로 회복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평소 한 달에 1~2번 운동하던 것도 매주 2회로 늘렸습니다. 그렇게 약 4개월이 지나고 이상하게도 와이프의 배는 더 나오는 것같고, 체력소모가 심한 배드민턴, 수영, 달리기 등 운동을 꾸준히 했음에도 몸무게가 늘어나는 것이었습니다.

혹시라도 수술한 곳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들어 급하게 병원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날 밤 퇴근을 준비하고 있다가 아내로부터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나 임신했데~”

믿을 수 없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으로는 생리를 하고, 배란이 일어나고, 그 시점에 정자와 난자의 수정으로 임신이 되는 것인데, 와이프는 이미 몇 개월간 생리를 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음 날 다시 병원을 방문해서 함께 초음파 사진을 보면서 정말 임신을 했다는 것을 믿을 수 있었고, 이미 17주(약 4개월)이나 되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임신사실을 알고 불안해진 4개월
아마도 임신 사실을 4개월차에 알게되는 사람은 전 세계에 몇 없을 것 같습니다. 이 4개월 동안 비행기 타고 발리 여행도 가고, 매 주 드립커피도 내려마시고, 매일 피트니스에 배드민턴까지, 와이프가 좋아하는 파인애플도 많이 먹었습니다.(파인애플의 중간에 있는 심지에 있는 성분이 자궁내막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해서 유산이나 조산의 가능성이 있어서 조심해야 할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초기에 해서는 안 되는 많은 것들을 한 것 같습니다. (다행일까요? 신의 보살핌이었을까요? 술은 안 마셨습니다.) 

다행인 것은 임신 초기 각종 검사를 진행하였는데, 산모와 태아 모두 문제가 없이 매우 정상적이라는 결과를 듣고 안심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무리하게 했던 운동이 태아나 산모 모두 건강하게 만든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임신 초기에 매우 조심하는데, 서양은 평소와 똑같이 운동한다고 하잖아요.  

인도네시아 초음파 검사
인도네시아도 한국과 비슷한 수준의 초음파 검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기가 조금 낙후되어 한국보다 선명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도 초반에는 1개월에 한 번씩 초음파 검사를 하고, 막달에는 매주 1회 초음파 검사를 합니다. 그리고 임신기간 동안 2~3번 4D검사도 진행하게 됩니다. 다만 큰 병원에 가면 의시마다 진료 시간이 다르고 유명한 의사의 경우에는 일찍히 번호표를 뽑아도 몇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와이프의 경우에는 2시에 병원에 와서 번호표를 뽑고, 오후 6시부터 진료를 하는데, 밤 12시 넘어서 진료를 받은 적도 몇 번 있을 정도로 진료받기 힘듭니다.


초음파 검사 비용
A급 병원 (Mitra Keluarga, Bunda, RS Pondok indah 등) - 40~60만 루피아/회 
B급 병원 (사실 구분하기 힘듬 ㅋㅋ) - 30~40만 루피아/회
C급 병원 - 10~20만 루피아/회

A, B급 병원들은 인도네시아 의료보험(BPJS)에 제휴가 되어 있지 않아서 보통 중산층 이상이나 외국인, 화교들이 많이 이용하고, C급 병원은 의료보험 처리가 되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서민층들이 주로 이용합니다. 인도네시아는 한국과 달리 초음파도 의료보험 해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D 검사
인도네시아는 4D검사를 못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도네시아도 4D검사가 가능하고, 검사가 가능한 병원이나 클리닉(개인병원)이 있습니다. 제가 검사 받은 곳은 Klinik Spesialis Moegni(구글 맵) 입니다. 한국 4D 초음파 사진들 많이 검색해 봤는데, 역시나 한국보다는 실력이 조금 낮은 듯해보입니다. 비용은 1회에 100만 루피아입니다. 

(나중에 포스팅 하겠지만, 지금은 출산 잘 해서 잘 기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