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설악추어탕, 인도네시아에서 먹을 수 있는 정통 한국음식

설악추어탕 끌라빠가딩 모이점

인도네시아에도 다양한 한국 식당들이 있다. 분식, 중식, 횟집, 포차, 고깃집, 해산물 구이집 등, 심지어 개고기를 판매하는 식당도 있다. 그중에서도 정통한식을 좋아하기에 자주 가는 곳이 설악추어탕이다. 물론 다들 사업성을 보고 식당을 오픈한 것이지만, 해외에 있는 한인들에게 찾아올 향수병을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 

오늘은 끌라빠가딩 주상복합 아파트 단지 모이(Mall of Indonesia)에 위치한 설악추어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인도네시아에 9년 정도 살다보니 웬만한 한식당 사장님들과는 다 안면이 있는 편이다. 그중에서도 설악추어탕 사장님은 음식에 대한 마음이 진심이고, 한식에 대한 고집이 있는 사장님이다. 


주소:
자카르타 북부(Jakart Utara), 끌라빠가딩(Kelapa gading) , 모이(Mall of indonesia) 로비 7~8 사이

전화번호:
021-2937-5435

영업시간:
오전 11:00~오후 10:00 (손님 유무에 따라 저녁은 더 늦게 까지도 함)

주차:
모이 내, 시간당 Rp 5,000

메뉴: 다운로드

구글맵 모이 점: https://goo.gl/maps/7VTMtWSoj5CKYeEk8

 

Seorak Chuoetang Resto Korea · 18, Jl. Boulevard Bar. Raya No.6A, RW.8, Klp. Gading Bar., Kec. Klp. Gading, Kota Jkt Utara, Dae

★★★★★ · 한식당

www.google.co.id

세노파티 점 : https://goo.gl/maps/Dg9fxXtt8j1udQeC6

 

설악추어탕 · 7, Jl. Senopati No.74, RT.7/RW.3, Selong, Kec. Kby. Baru, Kota Jakarta Selatan, Daerah Khusus Ibukota Jakarta

★★★★☆ · 한식당

www.google.co.id


모이 아파트 단지에 들어와 바로 보이는 1번 로비에서 왼쪽으로 100m 정도 걸어가면 입구를 찾을 수 있다. 외국에 있는 한국식당이 아니라 그냥 한국 길거리에 있는 한식당의 느낌이다. 

인도네시아는 입구에서 메뉴를 보고 식당을 정하는 경우가 많아서 보통 입구에 메뉴판이 놓여져 있는 경우가 많다. 들어가기 전에 뭐 먹을지 정해놓고 들어간다. 

가족 단위로 찾는 손님이 많기에 1층은 비흡연 공간이라고 한다. 참고로 인도네시아는 식당 내에서 담배를 피울 수 있다. 1층은 카페테리아 같은 인테리어를 볼 수 있는데, 원래 카페를 운영하던 공간을 리모델링했는데, 카페 테리아 공간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2층인 오픈 공간과 룸의 형테로 칸막이가 있는 공간으로 나눠져 있다. 뒷 쪽에는 10명 이상의 단체 손님을 받을 수 있는 공간도 준비되어 있다. 

상호명이 설악추어탕이라 메뉴가 다양하지 않을 것 같지만, 삼겹살 구이도 가능하다. 특히 보쌈과 제육볶음은 정말 맛있었다. 돼지고기는 통으로 구입해서 삼겹살, 제육볶음 부위 등을 직접 정형한다고 한다. 그래서 더 맛있는 것 같다.  

메인 메뉴는 역시 추어탕이다. 개인적으로 매운 추어탕을 좋아하는데, 매운 정도가 8 레벨(1~10) 정도 되는 수준이다. 그리고 인도네시아의 한식당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순대도 먹을 수 있어서 좋다. 인도네시아에 온 지 얼마 안 된 한국인들은 순대를 이 돈으로 먹어야 하는지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순대를 직접 만든다고 하니, 보통 일은 아닐 것 같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설악추어탕에서 가장 좋아 하는 음식은 감자탕이다. 육수가 진해서 좋다. 한국의 설악추어탕이 한 그릇에 8,000~9,000원인데, 인도네시아 설악추어탕은 세금 포함해서 약 10,000원 정도 된다. 인도네시아 한식당을 보면 한국보다 15~20% 비싼 수준이지만, 사실 크게 부담되는 정도는 아니다. 소주만 마시지 않는다면 말이다. 

참고로 소주는 한 병에 보통 150,000~160,000루피아 정도 하는데,  세금을 포함하면 한 병에 약 15,000원 정도 한다. 보통 2~3병 정도 마시니까 저녁에 소주 한 잔 하면 기본 1인당 7~8만 원이다. (많이 벌어야겠다 ㅎㅎ)

그럼 2023년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