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사회│문화

인도네시아인의 과도한 친절을 조심하세요.

 

인도네시아의 첫인상 중 한 가지를 말하라고 하면 '현지인들이 정말 친절하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저 역시 현지인들의 웃는 모습과 친절한 태도에 놀란 적이 있습니다. 중국의 불친절에 익숙해져 있던 상황에서 인도네시아인이 이렇게 친절할 거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경제적인 수준이 중국보다 떨어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인도네시아인은 웃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침에 집을 나서면 이웃주민들은 물론 집을 짓고 있는 인부들, 청소하는 청소부들, 경비원들 모두들 웃으며 반갑게 아침인사를 합니다. 슬라맛 바기~

 

 

항상 그렇듯이 모든 현지인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모든 인도네시아인을 두고 이런 폄하를 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이런 현지인이 적은 것도 아닙니다. 어떻게 보면 대부분의 현지인들은 정말 친절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국인들이 쉽게 접하는 현지인들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쉽게 접하는 현지인들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사도우미 – 대부분 수년 동안 한국인을 상대로 가사도우미 업무를 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운전기사 – 운전기사 역시 한국인 또는 외국인 상대로 운전기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기업 직원 – 한국기업의 특징이 현지인 직원들에게 중책의 업무를 주지 않습니다. 대부분 딱히 머리를 굴릴 필요가 없는 단순한 보조직원입니다.

비즈니스 대상자 – 많은 분야가 있겠지만, 한국기업과 교류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기업의 비즈니스 대상자를 말합니다.

 

친절에서 오는 신뢰감


한국사람들은 상대방이 친절할 경우 많은 신뢰감이 형성됩니다. 본인에게 적극적으로 웃음으로 노동을 희생하는 모습을 보면, '이 사람이 완전 내 사람이 됐구나!'라는 착각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이 기본적으로 친절하고 웃는 것이 일상적이라 쉽게 상대에게 신뢰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과잉 친절에 대한 사건사고


가사도우미와 운전기사의 경우에는 가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아프다', '부인이 아프다', '가족 또는 친척이 돌아가셨다' 등 생각지도 못한 핑계로 가불을 요구합니다. 죽은 사람이 또 죽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런 경우를 처음 접하는 한국사람들은 인지상정이라 쉽게 가불을 해주고 돈을 못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씩 한인 게시판에 운전기사에 차량을 도난 당했다는 소식을 접할 때는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가불도 해주고 차도 잃어 버리는 사람들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직원들의 경우에는 더 심한 경우도 많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노동법이 노동자 위주로 잘(?) 되어 있어서 쉽게 직원을 자를 수 없습니다. 만약 다음날 급하고 힘든 업무가 있다면, 갑자기 병이나서 출근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럼 의사 소견서만 간단하게 만들어 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인도네시아 노동법을 역이용하는 직원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노동법을 잘 알지 못하는 한국기업을 상대로 말이죠.

 

비즈니스 부분도 참 어렵습니다. 한국의 비즈니스 특성상 밥도 사 먹이고, 좋은 술집도 데리고 갑니다. 이것저것 다 바쳤는데 결과는 안 좋은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오랫동안 비즈니스를 한 현지인들의 경험을 들어보면, 인도네시아에서 비즈니스를 하려면 '협상'을 잘 해야 한다고 합니다. 딱 잘라 말하면, 원빈의 대사와 같습니다. "얼마면 되~ 열마면 되는데?" 쓸데없이 밥값 술값 날리지 말고 바로 돈으로 협상하라고 합니다. ㅋㅋ

 

 

인도네시아의 과잉 친절에 주의하세요.


인도네시아에 계속 생활하다 보면, 상대방의 친절이 목적이 있는 것인지, 정말 마음에서 나오는 친절인지 구분을 하게 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에 처음 사업을 하거나 직장생활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의 과도한 친절은 그대로 받아들이지 마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렇게 대하면 예의에 어긋나지 않을까? ', '우리 한국인들은 동방 예의지국이잖아~'라는 생각을 가지고 현지인들의 친절을 받아들였다가는 큰 코 다치는 수가 있습니다. 한국인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현지인들은 항상 조심해야 한다는 점 꼭 알고 계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