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인도네시아인이 손으로 음식을 먹는 방법

 

처음 인도네시아인과 교재를 하고 있다고 집에 말씀 드렸을 때, 아버지는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거기 손으로 밥 먹는 나라 아니니?" 저희 어머니께서 "거기 흑인 나라 아니니?"라는 말 보다 충격적이지는 않았던 것 같네요.^^ 아버지께서 조선소(선박 제조회사)에 계셨기 때문에 다년간 동남아 노동자들을 많이 봐서 그런 말씀을 하신 것 같습니다.

 

사실 손으로 밥을 먹는 나라가 맞긴 한데요. 최근에는 대부분 숟가락과 포크를 이용해서 식사를 합니다. 동내 구석의 작은 식당을 가도 숟가락과 포크가 나옵니다. (인도네시아 여행하시는 분들 오해하지 마시고 참고하세요)

손으로 피자 먹듯이 밥을 먹는 아이들 (사진출처: Google.co.id)

 

하지만 손으로 밥을 먹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제 아내의 말로는 손으로 먹어야 제 맛이 난다고 하는데요. 처음에는 정말 비위상하고 비 위생적이라고 생각해서 안 먹었는데요. 한 번은 처가집 식구들하고 손으로 식사를 하는 게 요리집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손으로 안 먹자는 한국에서 왔다고 깔끔 떠는 것 같고, 그래서 손으로 먹게 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인들이 보통 손으로 먹는 요리


깔끔한 곳에서 손으로 음식을 먹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 인도네시아의 KFC를 가시면 됩니다. 인도네시아 KFC는 인도네시아에 현지화가 되어 있어서 치킨 + 공기밥이 나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곳 KFC에서는 손으로 밥을 먹습니다. 그리고 비벼먹는 종류의 음식은 손으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SEAFOOD음식점에 가시면 해산물과 함께 공기밥이 나오는데 대부분 손으로 먹고 있습니다. 바나나잎으로 싸서 테이크아웃으로 판매하는 덮밥이나 볶음밥의 경우에도 손으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서는 숟가락으로 먹겠죠 ^^)

 

야외에서 손으로 식사를 하는 학생들 (사진출처: Google.co.id)

 

손으로 먹을 때 지켜야 할 것과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인도네시아에 최근 가장 유행하는 것이 있다면 손세정제 입니다. 손을 깨끗이 하는 것을 매우 중요시 여기는 사람들입니다.

둘째, 반드시 음식은 오른손으로 먹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왼손잡이인 사람들도 음식만은 오른손으로 먹습니다. 왼손은 용변을 본 후 씻을 때에도 사용하기 때문에 절대 왼손을 식사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왼손으로 물건을 주는 것도 실례가 될 수 있어요.)

 

셋째, 특징으로는 손으로 먹는 음식은 너무 뜨겁거나 국물 음식이 없습니다. 그리고 쌀은 약간 꼬들하게 밥을 짓습니다.

 

변해가고 있는 인도네시아


최근 인도네시아 지식층을 중심으로 식사 문화가 많이 변해가고 있습니다. 음식을 손으로 먹는 방법이 비위생적이다는 이유로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전통은 전통인지라 손으로 먹는 고급전통식당들이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합니다. 지난 번 '외국인이 경악하는 한국의 찌개문화'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고 나서, 많은 분들이 찬반의 댓글을 달아주셨습니다. 댓글을 보니 한국도 이제 많이 변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통과 문화는 보존하고 지키되 변화가 필요한 부분은 개선하는 것이 바로 '문화'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