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호랑이 연고를 아시나요?

 

호랑이 연고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중국에서 유학할 때 한국으로 귀국하면 부모님이 꼭 사오라고 하는 것이 바로 호랑이 연고랑 우황청심원인데요. 사실 호랑이연고는 중국에서 만든 것이 아니라 싱가폴 화교 제약회사에서 생산된 제품입니다.

 

싱가포르의 Haw Par Healthcare 회사에서 만든 호랑이 연고는 현재 전세계 각지의 화교권을 중심으로 퍼져나가 있는데요. 동남아시아는 물론 서양에서도 구할 수 있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어제 밤, 갑자기 모기들이 방에 급습하는 바람에 잠도 설치고 아침에는 온 몸이 가려워 고통스러워 하고 있는데, 갑자기 눈앞에 떡하니 나타난 것이 바로 이 '호랑이 연고'였습니다. 알고 보니 인도네시아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한국어로 '호랑이 연고'라고 되어있네요. 인도네시아어로는 'Balsem Harimau(발섬 하리마우)'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Tiger Balm(타이거 밤)'이라고 하죠. 참 재미난 녀석입니다.

 

호랑이 연고의 효능은?

호랑이 연고는 천연 허브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캄파, 멘톨, 박하유, 정향유, 카주풋유, 클로브유의 성분들이 배합되어 있습니다. 보통 근육통이나 타박상에 많이 이용되며, 두통이 있을 때에도 손목이나 목 부위 혈자리에 발라주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기나 각종 벌레 물린 곳에 발라주어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저는 보통 코감기가 있을 때나 벌레물린 곳에 많이 이용하는데요. 저희 아내는 배가 아플 때에도 배에 발라줍니다. (정말 효과가 있는지는 모르겠는데요. 심리적인 작용일 것 같다는 추측입니다. ㅋㅋ)

 

호랑이 연고에 호랑이가?

호랑이 연고에 호랑이는 없습니다. 옛날에 백두산 호랑이의 뼈를 갈아서 만든 만병 통치약이라는 유래에서 나온 말이라고 하는데요. 호랑이로 만든 연고라서 만병 통치약이라고 생각해시면 큰일납니다. 상비약으로 사용하시기에 좋지만, 질환이 지속될 경우 가까운 약국이나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인도네시아에서 만난 호랑이 연고, 한국에서 볼 때 보다 더 신기하고 재미가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