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에서는 보통 온라인에서 구매가 가능할 경우에는 온라인에서 바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오픈마켓에서는 물품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배송 수령 확인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반품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비교적 안전하게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물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대부분 온라인을 이용합니다.

 

인도네시아 역시 최근 온라인 마켓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하지만 아직도 온라인 실적이 매우 저조한 편입니다. 1년 동안 오픈마켓을 운영한 내용을 한 번 살짝 공유하고자 합니다.

 

인도네시아도 오픈마켓 시장이 있다?

인도네시아도 한국처럼 유명한 오픈마켓 사이트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tokopedia.com, bukalapak.com, qoo10.co.id, elevenia.co.id 등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아직은 그렇게 거래가 활발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매년 크게 발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Tokopedia.com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오픈마켓 사이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광고 및 수수료가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 역시 대금을 사이트에서 먼저 받아서 물품에 이상이 없을 경우 판매자에 지급하는 방식으로 안전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bukalapak.com

이 곳 역시 모든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곳이지만, 주로 취미 생활용품을 많이 다루는 곳입니다. 위 사이트에 비해서는 거래량이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

 

qoo10.co.id

qoo10은 지마켓의 글로벌 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 말레이시아, 싱가폴, 일본 등 아시아 각국에 진출해 있는 사이트 인데요. 그 중에 co.id는 인도네시아에서 운영되는 버전입니다. 한국 제품이 많고 특히 화장품류가 많이 판매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글로벌셀러들이 인도네시아를 공략할 때 이용하는 사이트기도 합니다. 하지만 국내와 같이 높은 수수료를 받고 있어서 제품 가격이 다른 오픈마켓보다 비싼편입니다.

 

elevenia.co.id

최근 오픈된 사이트 인데요. 한국의 11번가에서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오픈마켓 사이트입니다. 인도네시아 유명 통신사인 XL과 합작하여 오픈한 사이트라 최근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아직은 이용자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

 

전체 매출에 오픈마켓 매출은 30%?

현재 오픈마켓, 사이트 운영, 게시판 홍보 등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전체 매출에 오픈마켓 매출은 약 30%수준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럼 나머지 70%는 어떻게 판매될까요? 바로 전화 또는 메신저 주문입니다. 솔직히 오픈마켓에서 구매를 한다면 물품에 하자가 있을 경우에 바로 반품을 할 수 있으며, 업체를 신뢰하지 못할 경우에도 안전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심을 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안전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구매자들은 전화를 걸어보거나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으로 먼저 판매자를 한 번 확인하게 됩니다. 한 번은 온라인으로 구매를 하시라고 권유를 드렸지만, 이렇게 전화로 주문하는 것이 더 믿음이 간다고 그 뒤로도 계속 전화로 주문을 하시는 손님도 계십니다.

 

인터넷 쇼핑 보다는 백화점 쇼핑을 더 좋아합니다.

제 나이가 올해 32이네요. 한국에 거주하는 비슷한 나이 또래를 보면,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는 물품들은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오프라인 샵에서 구매할 제품들을 체크한 후, 온라인으로 구매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인들은 제 또래의 친구들도 온라인 마켓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주 변에 중산층 친구들도 온라인에서 물건을 한 번도 사보지 않은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아직은 눈으로 보고 마트 또는 대형 몰에서 직접 눈으로 보고 구매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온라인 샵을 운영하면서도 대부분 오프라인 샵까지 같이 운영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사용자가 약 7천만명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인구보다 더 많습니다. 그리고 인도네시아는 30대 이하의 젊은 층인 전체 인구의 50%를 차지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온라인 쇼핑은 나날이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교통환경이 좋지 않고 쇼핑 한 번 하러 나가기도 불편한 이 곳에서 온라인 쇼핑은 정말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도구인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준비중인 분들은 한 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gamejay.net BlogIcon G.J. 제이 2014.08.16 09:58 신고

    블루오션인 셈이로군요~ 한국과 다른 소비형태가 신기하네요.

  2. Favicon of https://samilpack.tistory.com BlogIcon 포장지기 2014.08.16 14:47 신고

    조만간 그곳도 온라인 점유율이 오프라인을 따라 잡겟지요..
    잘보고 갑니다^^

  3. Favicon of https://www.ibagu.co.kr BlogIcon 이바구™ - 2014.08.16 23:20 신고

    저런 곳이 한번 터지면 엄청나게 팔릴 겁니다.
    외국에 진출할 분 유념해 보시면 좋겠네요.

  4. Favicon of https://hititler.tistory.com BlogIcon 히티틀러 2014.08.17 13:21 신고

    세계적으로도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고 있으니, 인도네시아도 점차 그렇게 되겠지요.
    저 중학교 때(?) 즈음에 어떤 선생님 한 분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옷을 사입는다고 해서 다른 선생님들이니 굉장히 신기해했었거든요.
    '다른 건 몰라도 옷은 직접 입어보고 사야지..' 하시면서요.
    그런데 요즘은 인터넷으로 옷 한 벌 안 사는 사람이 없고, 오히려 오프라인 매장이 주춤할 정도니까요.
    앞으로 인도네시아도 그렇게 되지 않을까요?ㅎㅎ

  5. Favicon of http://papam.net BlogIcon papam 2014.08.19 00:04

    이건 태국도 비슷합니다. 오프라인을 실뢰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