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사회│문화

인도네시아 비자 왜 이렇게 비쌀까?

외국인이 타국을 방문하려면 어느 나라든 “비자”가 필요하다. 물론 한국과의 협약으로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나라도 있으며, 또는 해당 국가에 도착해서 관광목적의 비자를 받을 수 있는 도착비자도 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에도 무비자(코로나 이후 아직까지 허용되지 않음), 도착비자, 사회문화비자, 단기체류비자, 장기체류비자 등 여러 비자 종류가 있으며, 목적에 맞지 않는 비자는 인도네시아 내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를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인도네시아 비자 발급 비용은 다른 나라에 비해서도 비용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실 직접 이민국에 방문해서 비자 접수를 하는 경우에 실비는 그렇게 높지 않지만, 컨설팅 업체를 이용하게 될 경우 비자 비용은 수배, 수십배가 올라가게된다. 이렇게 비용이 높아지는 이유는 과연 무엇 때문일까? 

필자 역시 처음 인도네시아에 왔을 때 직접 KITAS(단기체류비자)를 신청한 적이 있다. 모든 절차를 끝내고 비자를 받을 때는 이미 심신이 많이 지쳐 있었고, 다신 직접 비자연장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을 했던 것 같다. 대략적으로 상황을 공유하자면, 반장 싸인, 통장 싸인, 동사무소 싸인, 구청 싸인을 받았고, 이 싸인을 받는 과정에서도 서류 불충분과 담당자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달라 헛걸음을 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민국도 수차례 방문했던 기억난다. 즉 실비가 높지 않았지만, 시간비용과 감정비용, 그리고 교통비 등을 계산하면 엄청난 비용을 지불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도네시아 주재 컨설팅 회사를 운영하는 스마일 리서치 한종문 대표님께 비자 관련 질문을 몇 가지 드려봤다.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마일 리서치 대표를 맡고 있는 한종문이라고 합니다. 저희 회사는 기본적으로 인도네시아 관광, 미팅, 체류를 위한 비자와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하실 수 있도록 컨설팅 및 회사설립, 그리고 파트너사와 함께 세무, 인허가, 인력공급(채용)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비자 종류는 어떤 비자가 있나요?

목적에 따라 많은 비자들이 있는데, 크게 분류하면,

- 관광, 친지방문을 위한 도착비자(VOA : Visa on Arrival),
- 비지니스 미팅을 위한 단수상용비자-방문비자
- 근로를 위한 근로비자자 (KITAS)
- 투자를 위한 투자자 비자
- 학업을 위한 학생비자
- 은퇴비자, 종교비자

등이 있습니다. 

목적에 따라 맞는 비자를 선택해야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비자나 학생비자로 일을 해서는 안되며 일을 위해서는 반드시 근로비자로 변경해야 합니다. 

관광비자나 도착비자를 받아 비즈니스 업무를 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저희가 소위 말하는 무비자 또는 관광비자는 코로나 이후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비자를 따로 신청하지 않고 공항에서 구매하는 비자를 도착비자(VOA : Visa on Arrival) 라고 하는데 해당 비자는 관광 및 친지방문 등의 목적의 비자였으나 최근 인도네시아 정부는 도착비자(VOA : Visa on Arrival)로도 비즈니스 미팅을 할 수 있게 조치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인도네시아는 외국인의 투자를 중요시 하는 나라인데도 불구하고 시장조사나 투자를 위해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려면 단수상용비자(B211) 를 받아 와야 했는데, 이 비자를 신청하는 프로세스도 어렵고 비자 나오는 기간도 길고 또 비용도 만만치 않다 보니, 외국인의 원활한 방문을 위해 도착비자로도 비지니스 미팅이 가능하게 조치하였습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미팅과 일에 대한 경계가 애매모호한 부분이 있다보니, 공장 등을 방문할 때에는 도착비자로 들어갈 수 없고 단수상용비자(B211)를 신청해야 하며, 사무실에 들어가서 미팅시에도 회의실, 미팅룸에서의 미팅은 가능하나, 근로할 수 있는 책상에 앉아 미팅을 진행하는 것은 노동으로 비춰질 수도 있사오니 주의해야겠습니다. 다만 단순한 행사, 세미나 참여 등은 도착비자로도 가능합니다.

도착비자는 비자를 신청하지 않아도 되며, 인도네시아 공항에서 50만 루피아로 구매하거나 이에 준하는 달러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비자 발급 비용이 실비에 비해 많이 비싸다고 생각되는 어떤 이유일까요?

도착비자는 원화 기준으로 4만원을 내고 구매해야 하고 30일을 체류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를 위한 비자는 약 18만원 정도를 내야하고 60일을 체류할 수 있고, 근로비자도 1년을 체류하기 위한 KITAS와 1년동안 인도네시아에서 출입국(PNBP-복수비자) 하기 위해서는 약 23만원을 내고, 비자Fee(VTT) 를 150불, 산업발전기금(DPKK) 1200불을 내야합니다.

이는 실비이고 도착비자를 제외하고는 신청을 하려면 인도네시아 법인이 비자 스폰서를 해줘야하며 신청방법이 쉽지 않고 내야할 서류도 많기 때문에 컨설팅을 쓰게 됩니다. 그러면 해당 실비 이외에 컨설팅이 대행해주는 비용 또한 추가 지불하기 때문에 많이 비싸다고 생각이 되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인도네시아 비자 발급 비용은 타 국가에 비해 비싸다고 생각합니다. 

 

 

급행비, 로켓비 이런게 있던데 어떤 비용인가요?

바로 옆 국가인 싱가포르에서 비자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일반/급행 비용이 공식적으로 해져 있습니다만, 인도네시아는 일반 신청비용만 있고 급행 비용은 비공식적으로 아직까지 관행처럼 운영됩니다. 

예로 비지니스 비자는 평일기준 7일~10일 사이에 발급되는데, 급행으로 발급시는 비용을 추가로 지불하고 이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근로비자 또한 투자청 - 노동부 - 이민국 허가를 통해 약 2달간 진행되는데 급행으로 발급 시 이 기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로켓비는 컨설팅이 대행하여 진행시 이민국에서 받는 비용인데 이 또한 관행처럼 진행되다보니 지역마다 비용이 다릅니다. 근로비자가 나오면 이민국에 사진촬영과 지문인식을 하러 가야하는데, 자카르타에만 동서남부 및 중앙 5개의 이민국이 있고 거주지 주소 기준으로 방문하며 로켓비 또한 전부 다릅니다. 그러나 컨설팅을 직접 사용하지 않을 경우는 스폰서 회사의 HRD 직원 1인이 외국인과 함께 동행하면 되며 이때는 로켓비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인도네시아에 비즈니스 미팅으로 방문하시는 분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1) 여권은 필수로 항상 소지하고 다녀야 하며,

2) 목적에 따라 맞는 비자를 신청하시고,

3) “노동”으로 오해받을 수 있는 행동은 금해야 하겠습니다.

비지니스 미팅이나 시장조사를 위해서 인도네시아 방문을 하시려면, 단순상용비자를 신청하시고 https://visa-online.imigrasi.go.id/ 사이트 회원가입을 한 이후 신청이 가능한데 개인이 아닌 법인만이 가입할 수 있으므로로 인도네시아 법인기업을 통해 단순상용비자를 신청해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그럴 수 없는 경우라면 회사에 방문하지 마시고 몰안에 있는 식당, 커피숍 등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9월 기준으로 도착비자로도 비지니스 미팅이 가능하게 되어 단순 행사 참여, 세미나 참여 등은 도착비자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공장을 방문시에는 꼭 단수상용비자(B211)를 발급받아 방문하시고 “미팅”이 아닌 “노동”으로 간주될 수 있는 일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단수상용비자 신청시에도 신청 목적에 따라, B211A, B211B, B211C 로 나뉘어지오니 방문 목적에 따라 맞는 비자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인도네시아에 사업을 하고 싶은데 어떠한 조언을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인도네시아는 2억 7천만명의 인구를 자랑하고 땅도 크기 때문에 마켓 사이즈가 크고 포텐셜도 분명히 있는 나라입니다. 그러나 외국인에 대해서 규제가 많은 나라이기도 합니다.

외국인이 할 수 있는 분야, 없는 분야가 나뉘어져있고 외국인이 법인설립을 하려면 최소자본금이 100억루피아(약9억원) 라는 상당히 많은 자본금이 필요하고 해당 자본금을 분할로 납부하기 위해서는 투자활동보고서와 세무처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업종에 따라 허가가 필요한 업종도 있습니다.

이때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예로 화장품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식품의약국에서 BPOM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길게는 6개월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꼼꼼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조언을 드리자면 인도네시아 시장조사를 위해서 개인적으로 코트라(Kotra)를 적극 활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코트라는 전문가로 구성된 인도네시아 전문위원, 자문위원을 통해 좋은 정보들과 훌륭한 네크워크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도네시아가 기회의 땅이라는것은 분명합니다만 너무 장미빛으로만 보지마시고 사업을 시작하시기 전에 인도네시아에 자주 방문 또는 몇개월이라도 체류하시거나 하시면서 현실적인 조언을 많이 듣고 충분히 경험을 해보신 후 시작하신다면 좋겠습니다!

스마일 리서치 한종문 대표
연락처: +62 813 8716 8300
이메일 : cs@smile.biz.id
홈페이지: www.smile.biz.id

카카오톡: davidehan
문의시간: 평일 09:00~17:00 (한국시간 07:00~15:00)

문의 메시지가 많아서 답변이 늦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 교민들 사이에서 한국 식당은 너무 비싸, 한국 컨설팅 회사는 너무 비싸, 한국=비싸 라는 이미지가 많다. 사실 말도 안되게 비싼 경우도 종종 보인다. 하지만 이 또한 담합이 아닌 시장가격이 형성되는 것이기에 비싸다고 말하기 힘들다. 그리고 우리가 모르는 이면에는 많은 추가 비용이 들어간다. 

비자 비용에 대한 실비는 이민국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 되어 있다. (이민국 실비확인) 이 실비를 보고 대행비가 너무 비싸다고 따지는 경우가 많은데 위 한종문 대표님의 인터뷰 내용 처럼 추가적인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최소 2~3곳의 컨설팅 회사와 상담하여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저렴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