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에서 개인사업 또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사람 이야기를 들어보면 한국보다 2배는 더 비싸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인도네시아 한식당은 왜 이렇게 비싸냐'고 말을 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사실 초기 사업 준비 비용이 그 만큼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으로 요식업을 시작하면 가맹비가 보통 1,000만 원 정도 한다. 업종과 브랜드에 따라서 가맹비 차이가 1억 원 이상 나기도 한다. 최근에는 가맹비 면제로 가맹점주를 모집하려는 프랜차이즈도 많이 있지만, 가맹비가 없을 경우에도 가맹본부의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무작정 없애는 분위기는 아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는 작은 커피숍 하나를 차려도 가맹비가 1,000만 원 정도 하는 곳이 허다하다. 최근 한국의 프랜차이즈법 관련 개선안으로 직영점으로 사업을 1년 이상 해야 프랜차이즈 사업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는 이 또한 최소 5년 이상 그리고 흑자 운영을 해야지만 프랜차이즈 라이선스를 받을 수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프랜라이즈 사업을 하려면 프랜차이즈 규제 증명서(STPW)를 받아야 한다. 생각보다 조건이 까다로워서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또는 인도네시아 현지 기업에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주고 사업하는 경우도 많은데, 수익 정산이 제대로 되지 않아 분쟁을 하는 경우도 많이 봤다.
프랜차이즈 규제 증명서(STPW)를 받으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
무역부장관령 2019년 71호
제2항
(1) 이 장관 규정은 프랜차이즈의 시행을 규제합니다.
(2) 프랜차이즈는 다음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a. 유니크한 비즈니스 특성이 있을 것
b. 수익을 입증할 수 있을 것 (5년 간)
c. 메뉴얼로 제공되는 상품 및/또는 서비스에 대한 표준이 있을 것
d. 교육하기 용이할 것
e. 지속적인 지원이 있을 것
f. 지적 재산권(IPR)이 이미 등록되어 있을 것
(3) 제2항 b의 기준은 프랜차이즈 제공자가 최소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고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즈니스 경력을 이미 가지고 있는 경구 충족되며, 이 경우 프랜차이즈 제공자의 사업이 수익성 있게 지속 및 발전함으로써 입증됩니다.
(4) 동종 사업에 대한 경험이나 지식이 없는 가맹사업자가 가맹본부가 제공하는 운영 및 관리지침에 따라 이를 계속 잘 이행할 수 있는 경우, 제2항 d에 명시된 기준은 충족된다.
(5) 제2항 e에서 언급한 기준은 운영 지침, 교육 및 홍보의 형태로 제공되는 프랜차이즈 제공자의 지속적인 지원이다.
(6) 제2항 f에 언급된 기준에는 상표 및/또는 저작권 및/또는 특허 및/또는 라이선스 및/또는 영업 비밀과 같은 사업과 관련된 지적 재산권(HKI)이 등록되어 있으며 인증 기관을 등록하고 있거나 등록 과정에 있습니다.
인니어 원문 (Permendag No.71 2019)
Pasal 2
(1) Peraturan Menteri ini mengatur tentang Penyelenggaraan Waralaba.
(2) Waralaba harus memenuhi kriteria sebagai berikut:
a. memiliki Ciri Khas Usaha;
b. terbukti sudah memberikan keuntungan;
c. memiliki standar atas pelayanan dan barang dan/atau jasa yang ditawarkan yang dibuat secara tertulis;
d. mudah diajarkan dan diaplikasikan;
e. adanya dukungan yang berkesinambungan; dan
f. Hak Kekayaan I ntelektual (HKI) yang telah terdaftar.
(3) Kriteria sebagaimana dimaksud pada ayat (2) huruf b terpenuhi dalam hal Pemberi Waralaba telah memiliki pengalaman paling sedikit 5 (lima) tahun dan telah mempunyai kiat bisnis untuk mengatasi permasalahan usaha, yang dalam hal ini dibuktikan dengan bertahan dan berkembangnya usaha Pemberi Waralaba tersebut secara menguntungkan.
(4) Kriteria sebagaimana dimaksud pada ayat (2) huruf d terpenuhi dalam hal Penerima Waralaba yang belum memiliki pengalaman atau pengetahuan mengenai usaha sejenis tetap dapat melaksanakannya dengan baik sesuai dengan bimbingan operasional dan manajemen yang diberikan oleh Pemberi Waralaba.
(5) Kriteria sebagaimana diamaksud pada ayat (2) huruf e merupakan dukungan dari Pemberi Waralaba kepada Penerima Waralaba secara terus menerus yang diberikan antara lain dalam bentuk bimbingan operasional, pelatihan, dan promosi.
(6) Kriteria sebagaimana dimaksud pada ayat (2) huruf f meliputi Hak Kekayaan Intelektual (HKI) yang terkait dengan usaha seperti merek dan/atau hak cipta dan/atau paten dan/atau lisensi dan/atau rahasia dagang sudah didaftarkan dan mempunyai sertifikat atau sedang dalam proses pendaftaran di instansi yang berwenang.
위 내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5년간 사업을 한 업력이 필요하다는 부분이다. 예를 들면 인도네시아에서 A라는 한식당을 2~3년 운영하다, 사업이 잘 된다고 해서 프랜차이즈 전환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사실 이 경우에는 대부분 직영 운영의 개념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는 투자자 형태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는 대형 프랜차이즈가 아니고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크게 단속을 하는 것 같지는 않다. 아직까지 불법과 합법의 사이에서 모호하게 사업을 하지만, 문제가 된 판례는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화교 사업가에게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주고 나서 관련 소송이 붙었을 때 위 법안으로 인해 승소와 패소가 갈리는 사례는 있었다.
인도네시아 프렌차이즈들 가맹비는 얼마나 할까?
메난티 (Menantea)
녹차, 홍차, 버블티, 아이스 레몬티 등 각종 차를 판매하는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가맹비 : 1억 2,500만 루피아(한화 약 1,100만 원)
Burger Bangor
인도네시아 로컬 햄버거 프랜차이즈
가맹비: 8,500만 루피아(한화 약 760만 원)
길 닭
길거리 음식인 '길' 치킨의 '닭'을 따서 만든 치킨강정 프랜차이즈, 인도네시아 현지인이 개발한 한식 프랜차이즈
가맹비: 2억 루피아(한화 약 1,800만 원)
업 노말
구운 식빵으로 유명한 인도네시아 로컬 프랜차이즈, 10대, 20대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식당
대도시 패키지 : 35억 루피아 - 55억 루피아(한화 약 3억 원~5억 원)
인도 마렛, 알파 마트
인도네시아 최대의 편의점 프랜차이즈
가맹비: 4억 루피아(한화 약 3,600만 원)
삼원 하우스
인도네시아에서도 나름 고급 한식당으로 알려진 삼원가든과는 조금 다른 중저가 한식 브랜드
가맹비: 1억 루피아(한화 약 890만 원)
이 외에도 글로벌 대형 프랜차이즈의 가맹비는 피자헛 80억 루피아(한화 약 7억 원), 맥도널드 75억 루피아(한화 약 6.7억 원) 정도의 가맹비가 필요하다. 글로벌 초대형 프랜차이즈의 경우에는 보통 20년~30년 계약을 하는 반면에 인도네시아에서는 일반적으로 5년간 계약을 하고, 5년 뒤에는 다시 가맹비를 내야 한다. 물론 처음 가입했던 비용보다는 낮다. 좌석이 없는 1x1 정도 사이즈의 부스 형태의 프랜차이즈들은 100만 원 이하의 가맹비를 받는 업체도 있지만, 월 수익이 인도네시아 최저임금인 30~40만 원 정도의 수입으로 매우 낮다.
인도네시아의 인건비가 낮아 매출 대비 이익률은 높을 거라고 생각하는 한국인들도 많다. 한국에서는 2~3명의 종업원으로 운영되는 식당도 인도네시아에서는 20명 이상의 종업원을 둔다. 어떻게 보면 인건비가 저렴해서 그렇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현실은 업무 포퍼먼스 능력 때문에 그런 것이다. 약 20~30만 원 정도의 월급을 받지만, 10배의 월급을 받는 한국인 능력이 5~10배 정도 차이가 난다.
인테리어 비용도 그렇다. 보통 한국에서 7~8천만 원 정도 규모의 인테리어 비용이 인도네시아에서는 최소 1억~1.5억 원의 비용이 든다.
최근 한국 요식업계 브랜드들이 인도네시아에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잦아졌다. 인도네시아는 개도국임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가맹비가 한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비싼 편이다. 진입하기 어려운 만큼 성과나 보상이 큰 편이기도 하다. 인도네시아 유명 커피 프랜차이즈인 Kopi kenangan은 올해 9,6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C 펀딩을 받았고, 현재 회사 가치는 10억 달러가 넘어섰다. 업계 전문가는 아니지만 내용이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참고 파일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관련법 원문
법제처 - 인도네시아 프랜차이즈 관련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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