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최근 인도네시아 스타트업의 실적이 악화되면서 사업을 종료하거나 대규모 감원을 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인도네시아 역시 기준금리와 물가가 급격히 상승되고 있는 추세지만, 다른 아시아퍼시픽 국가들보다는 비교적 안정적인 상황이다.  

고객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기 시작하니 소매업의 타격이 가장 컸다. 인도네시아 최대의 생필품 기업인 유니레버(인도네시아 지사)와 가구 및 하드웨어 업체인 에이스 하드웨어의 주가도 고점대비 60% 이상 하락한 상황이다. 매출에 타격을 입은 기업들이 첫 번째로 줄이는 지출이 마케팅 비용이었다. 인도네시아 마케팅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 보니 업계 관계자들의 곡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리고 있다. 



최근 1년간 인도네시아의 많은 스타트업들이 대규모 정리해고, 서비스 종료, 또는 회파산까지 이어지고 있다. VC 투자 시장도 2023년까지 투자규모가 감소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다. 이는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대다수 기업이 비슷한 상황이다. 스타트업 외에도 인도네시아는 섬유 강국인데, 이 산업에서도 약 45,000 명의 근로자가 해고되었다고 발표했다.


인도네시아는 어떤 IT 스타트업(테크 기업)들이 이슈되고 있을까?

 
고투(GoTo)
인도네시아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이며, 고젝(Jojek) 인도네시아 배달 및 차량 공유 서비스와 합병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증권 시장에 IPO를 하며 회사 규모를 급격히 확장하고 있지만, 최근 1,300명의 직원을 정리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불필요한 인력을 줄이고, 더 민첩하고 유연하게 사업을 진행하기 위함이라고 발표했다. 

파벨리오(Fabelio)
파벨리오는 인도네시아 최초의 가구 및 인테리어 스타트업이며, 2022년 10월에 공식적으로 파산했다. 광고업계에서는 올해 4월부터 이미 파벨리오와 소송전에 들어간 상태였다. 집행된 광고비를 받지 못 한 기업들이 작게는 수억, 많게는 수십억 루피아를 정산받지 못했다. 

루앙구루(Ruangguru)
루앙구루는 인도네시아 최대의 에듀테크 기업이다.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의 활성화로 유니콘을 넘어 데카콘으로 성장할 기업으로 보고 있었다. 이에 사세를 빠르게 확장했으나, 코로나 펜데믹이 끝나고 있는 현재는 모든 교육 시스템이 일상으로 돌아오고 있다. 회사 경영진은 수백 명의 직원을 해고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상황이며, 인도네시아 노동법에 맞게 모든 보상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 

 


링크아자(LinkAja)
링크아자는 인도네시아 국영 통신기업 텔콤셀의 자회사에서 운영하는 디지털 지갑 서비스다. 사실상 사업 초기부터 지금까지 OVO, DANA, Gopay에 밀려 시장의 입지를 올리지 못했다. 현재 대규모 정리해고를 진행하고 있지만, 어느 정도 규모로 해고되었는지는 발표하지 않았다. 

젠딧(Xendit)
젠딧은 인도네시아 결제 시스템(PG) 스타트업이다. 최근까지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에 약 5%의 직원을 해고했다고 발표했으며, 인도네시아 노동법에 준하는 모든 보상 및 실비건강보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베레스(Beres)
베레스는 에어컨 서비스, 인테리어 디자인 서비스, 사무실 청소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이 업체는 지난 2022년 7월 1일에 서비스를 공시적으로 운영 중단했다. 코로나 팬데믹 후 재택근무로 전환한 기업들이 많았고, 현재도 재택근무를 유지하는 기업들이 많은 상황이라 해당 서비스의 수요는 앞으로도 줄어들 전망이다. 

마미코스(Mamikos)
인도네시아 K스타트업으로 잘 알려져 있는 마미코스는 인도네시아에서 자취방(하숙집)을 연결시켜주는 플랫폼이다. 마미코스도 경영악화로 정리해고를 진행했다. 하지만 얼마의 규모로 해고했는지는 발표하지 않았다. 

루모(Lummo)
지난 2022년 1월 타이거 그룹과 세콰이어 주도로 8,000만 달러의 시리즈 C를 유치했다. 그리고 기존에 Bukukas 브랜드는 유지하며, 사명을 루모로 변경했다. 루모는 인도네시아에서 중소기업과 고객을 연결해주는 커머스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직원 120여 명을 해고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경영 전략에 의한 부분이며, 경영 악화는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타니허브(tanihub)
타니허브는 농부와 고객을 다이렉트로 연결하는 스타트업이다. 중간 유통 절차를 줄여 신선한 식품을 빠르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공급한다. 하지만 최근 고객 수요의 감소로 반둥과 발리 창고를 폐쇄하였으며, 이에 정리해고를 진행하고 있다. 

라인 도네시아(Line Indonesia)
라인은 인도네시아에서 10~2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대표적인 메신저 앱으로 자리를 잡았다. 라인은 최근 직원 80여 명을 해고하면서 SNS를 뜨겁게 달궜다. 

쇼피 인도네시아(Shopee)
쇼피는 동남아를 중심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필자 역시 쇼피의 운영팀이 이용하고 있는 건물에 상주하고 있어, 이에 관한 소식을 빠르게 접할 수 있었다. 쇼피는 해고하는 직원에게 법적 보상금보다 1개월의 급여를 추가로 보상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토코크립토(Tokocrypto)
가상화폐 거래소를 운영하는 토코크립토는 세계 1위 거래소 바이낸스가 투자한 회사다. 최근 전체 직원의 20%인 45명이 해고당했으며, 이에 C레벨 경영진 3명도 퇴사했다. 토코크립토에서는 비즈니스 전략 변화에 따른 정리해고라고 발표했다. 

시쩌팟(SiCepat)
시쩌팟은 유니콘 대열에 들어간 물류 스타트업이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온라인 쇼핑의 급증에 대한 수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도네시아 물류 기업 순위 3위까지 오르기도 했다. 최근 경영 전략의 변화로 직원 360여 명을 해고했다고 한다. 

JD.ID
중국 징동(Jingdong) 닷컴의 인도네시아 지사다. 정확한 해고 직원 수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업계 관계자의 소문에 의하면 기본적인 운영을 위한 필수 인력 외에는 중국 본사 인력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한다. 



인도네시아에서 직원을 해고하려면 어쩐 절차가 필요할까?

인도네시아에서는 직원이 자발적인 퇴사를 할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은 연차 등 권리 보상금만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고용주에 의해 해고를 당하는 경우라면 퇴직보상금, 근속보상금, 권리배상금을 지급해야 한다. 

퇴직보상금
- 1년 미만의 근무 = 1개월 임금
- 1년 이상 2년 미만 = 2개월 임금
- 2년 이상 3년 미만 = 3개월 임금
- 3년 이상 4년 미만 = 4개월 임금
- 4년 이상 5년 미만 = 5개월 임금
- 5년 이상 6년 미만 = 6개월 임금
- 6년 이상 7년 미만 = 7개월 임금
- 7년 이상 8년 미만 = 8개월 임금
 -8년 이상 근무시간 = 9개월 임금

근속 보상금
- 근무기간 3년 이상 6년 미만 임금 2개월
- 근무기간 6년 이상 9년 미만 임금 3개월
- 근무기간 9년 이상 12년 미만 임금 4개월 
- 근무기간 12년 이상 15년 미만 임금 5개월 
- 근무기간 15년 이상 18년 미만, 임금 6개월 
- 근로시간 18년 이상 21년 미만 임금 7개월 
- 근무기간 21년 이상 24년 미만 임금 8개월 
- 근무시간 24년 이상, 임금 10개월 

권리 보상금
- 사용하지 않은 연차
- 채용 전 장소로 복귀 비용 - 해당할 경우
- 주택보상 및 치료 비용(퇴직보상금, 근속보상금의 15%로 산정) - 해당할 경우
- 기타 근로계약서, 사규에 따른 협약 - 해당할 경우

 



해고 보상금 계산 예시 

A월급 = 기본급 + 고정수당
IDR 8,000,000 + IDR 1,000,000 = IDR 9,000,000

1. 4년 3개월 근무 기준 해고(퇴직)보상금  
4년 이상 5년 미만의 퇴직금 = 임금의 5개월치 
A의 퇴직금 = 5 x IDR 9,000,000 = IDR 45,000,000

2. 4년 3개월의 근속 보상금(UPMK)
3년 이상 6년 미만의 근무 = 2개월
A의 근속보상금 = 2 x IDR 9,000,000 = IDR 18,000,000

3. 미사용 연차 7일에 대한 보상(UPH)
UPH= (남은 연차 / 한 달의 근무 일수) x 월급 
UPH = (7/22) x IDR 9,000,000 = IDR 2,863,636

회사가 A에게 지급해야 하는 총 퇴직금

= 퇴직금(1) + UPMK(2) + UPH(3)
= IDR IDR 45,000,000 + IDR 18,000,000 + IDR 2,863,636
= IDR 65,863,636
* 위 해고 보상금에서 소득세 차감


위반할 경우

고용주가 퇴직금이나 기타 보상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 법률 11/2021과 함께 법률 13/2003의 185조에 따라 최소 1년에서 최대 4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으며, 또한 최소 IDR 1억에서 최대 IDR 4억의 벌금 형에 처해질 수 있다. 

근로자가 범죄를 일으키거나, 무단결근으로 인해 자발적인 퇴사 조치가 되는 상황이 아닌 이상에서는 일반적으로 귀책사유가 근로자에게 있는 경우에도 해고 보상금을 지급해야 한다. 회사가 파산을 하거나 경영 악화(적자 지속)에 대해서는 퇴직보상금이 조금 달라진다. 

사실 2021년 일자리 창출법(옴니버스) 법안이 비준된 이후 고용주에게 유리하도록 조금 개선되었다. 

예를 들면, 회사가 2년 연속 적자로 인한 정리해고, 불가항력에 인한 폐업, 법원의 파산선고 등에 대해서는 퇴직보상금이 50%로 줄어들었다. 근속보상금, 권리 배상금은 동일하다. 

한국기업들은 해고 시 객관적인 사유 없이 해고를 통보하여 노사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문제가 되는 직원에게 경고장을 발송해야 한다. 경고 장을 3회 받으면 정당하게 해고조치할 수 있다.

또한 한국인 직원들은 계약직이 아닌 이상 해고를 당하면 인도네시아 노동법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하지만 법적 분쟁을 진행할 경우 한국에서는 진행이 힘든 점을 악용하여, 비자를 말소시키고 대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는 영사관이나 코트라에 도움을 요청하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