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사회보장제도가 잘 되어 있는 나라이며, 매월 급여에서 회사부담, 개인부담으로 각각 정부에 납부한다. 그리고 납부한 국민연금(BPJS Jaminan Pensiun)는 퇴사 후, 재입사 사유가 없다면 환급 신청을 통해 돌려받을 수 있다.
인도네시아 사회보장 제도
인도네시아의 사회보장제도 BPJS(Badan Penyelenggara Jaminan Sosial)는 건강보험 or 의료보험(BPJS Kesehatan)과 사회보장 보험(BPJS Ketenagakerjaan)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인도네시아 건강보험 역시 의료기간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지역 보건소를 통해 검진을 받고, 보건소에서 지정된 병원과 의사를 통해서만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절차가 복잡하고 대기순이 많아서 외국인들은 잘 이용하지 않는다.
건강보험의 경우 4%는 회사 부담 (고용주가 납부), 1%는 개인 부담 (직원이 납부)이며, 세후 급여로 계약한 경우에는 아마도 회사가 전액 납부하고 있을 것이다. 2015년 1월부터 외국인/내국인 모두 의무가입하도록 되어 있다.
인도네시아 4대 보험
연금보험 (Jaminan Pensiun)
총 3%로, 2%는 회사 부담, 1%는 개인 부담
고용보험 (Jaminan Hari Tua)
총 5.7%로, 3.7%는 회사 부담, 2%는 개인 부담
산재보험 (Jaminan Kecelakaan Kerja)
0.24%~1.14%로 회사 부담
저위험 직종: 월급의 0.24% 납부
중위험 직종: 월급의 0.54% 납부
고위험 직종: 월급의 1.27% 납부
매우 고위험 직종: 월급의 1.74% 납부
사망보험(Jaminan Kematian)
0.3%로 회사 부담
환급 가능한 연금보험(국민연금)
인도네시아에서 정식으로 근무를 하고 있는 직장인은 모두 사회보장보험에 가입되어 있다. 회사의 재무팀 또는 총무팀에 확인해 보면 개인의 사회보장보험 카드 번호를 알 수 있다. 사회보장보험 번호를 통해 현재 적립되어 있는 국민연금 잔액 확인, 환급 신청, 환급신청 현황 등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다만 현재까지는 신분증 번호(KTP)로만 가능해서 외국인들은 잔액조회, 환급신청 현황만 확인할 수 있으며, 환급 신청은 오프라인 지점을 통해 신청을 해야 한다.
연금보험 환급절차
1. BPJS 비활성화 처리
회사에 사직서를 제출하고 퇴사 처리가 되면 총무팀/재무팀 담당자에게 BPJS 비활성화 요청을 해야 한다. 비활성화가 된 월의 마지막 BPJS 보험료를 회사에서 납부하면 그 때부터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다.
2. BPJS 사무실 방문
내국인의 경우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절차가 개선되어 온라인으로 환급 신청이 가능해졌지만, 외국인은 아직 해당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어 오프라인 사무실을 방문해야 한다. 직원 수가 많은 큰 회사는 사회보장관리기관에 서류를 우편으로 보내 처리하는 경우도 있다.
JABODETABEK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BPJS 본점인 Menara Jamsostek을 방문해 처리하지만,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해당 지역의 오프라인 지점을 확인해야 한다.
외국인이 국민연금 환급 신청을 하려면 필요한 서류들이 있다.
1. 환급 신청서 ( BPJS 사무실에 가면 받을 수 있다.)
2. 사회보장보험 카드 kartu Peserta BPJAMSOSTEK (보통 디지털 파일로 제공한다)
3. 여권 (원본 + 사본)
4. KITAS (원본 + 사본)
5. 은행 통장 (사본)
6. 인도네시아에서 더 이상 일을 하지 않겠다는 증명서 Surat Pernyataan tidak bekerja lagi di Indonesia
7. 사직서 Surat Keterangan Berhenti Bekerja atau Surat Kontrak Kerja.(회사에서 발급)
8. NPWP (사본)
6번의 경우 BPJS 사무실에서 양식을 제공한다는 말도 있었고, 직접 작성해야 한다는 얘기도 있었는데, 인터넷 검색 중 비슷한 문서를 찾아 수정 후 제출했다. 결과적으로 문제없이 통과되었다. 필자가 사용했던 양식 공유
3. 서류 접수
모든 서류를 준비한 후 창구에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면, 자신의 차례가 되었을 때 서류를 접수할 수 있다. 서류만 미리 잘 준비했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접수 과정에서 보통 '인도네시아에서 다른 직장을 구할 예정인가?'라고 묻는데, 이때 '귀국할 예정'이라고 답하는 것이 좋다. 재취업 의사가 있는 경우 환급 신청 자격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재취업 의사가 없다고 답했더라도, 나중에 다시 취업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예상대로 11시에 방문했지만, 내 차례가 14시에야 돌아왔다. 한 사람당 약 30분 정도 걸리는 듯했으며, 4개의 창구 중 2개만 운영되고 있었다. 직원들이 교대로 쉬는 것 같았다. 가능한 한 일찍 가서 접수하는 것이 좋다.
4. 접수 완료
서류 접수가 완료되면 노란색 영수증을 받게 되며, 준비한 서류들은 모두 스캔한 후 돌려주었다. 환급 금액이 5000만 루피아를 초과할 경우 5%의 세금이 적용된다는 점도 설명해주었고, 환급 처리에는 약 5업무일이 소요된다고 안내받았다.
5. 환급 진행상황 확인
해당 페이지에 접속해 BPJS 카드 번호를 입력하면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마음이 급한 한국인이라 하루에도 몇 번씩 들어가 본 것 같다. ㅎㅎ 나는 월요일 오후에 접수했는데, 다음 주 화요일 오전에 환급 금액이 통장에 입금되었다. 예상보다 빨리 처리되어 놀랐다.
이렇게 인도네시아에서 두 번째로 받은 BPJS 환급 절차가 마무리되었다. 중소기업의 경우, 회사와 협의해 중간에 한 번씩 환급을 받고 다시 재입사하는 경우도 많다. 몇 년 동안 금액이 쌓이면 적지 않은 목돈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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