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일상│여행│음식

한국차 몰고 다니면 창피하다는 외국인

한국차 몰고 다니면 창피하다는 외국인

 

요즘 1가족 1차 시대에 자가용은 이미 없어서는 안 되는 생활필수품이 되었습니다. 또한, 신혼부부들이 내집마련 다음으로 중요시 여기는 것 역시 차를 구매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다행히 요즘에는 장기간 할부가 가능해서 1순위로 마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한국사람들은 국산차를 애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제차의 경우 FTA체결도 늦어졌고, 가격대비 효능도 그렇게 높지를 않기 때문에 국산차를 주로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수리비도 높고, 보험료 차이도 있습니다.

 

요즘 해외에서 한국차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보도자료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 만큼 한국차의 인지도가 많이 높아진 것으로 보이는데요. 외국인들이 생각하는 한국차, 과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예전 북경 모터쇼에서 만난 한국차

잠시만요!(AD)

 

 

기본에 충실한 차

필자가 거주하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경우 자체 기술로 생산하는 브렌드가 없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일본 브렌드 차량을 수입해서 이용하였습니다. 지금은 일본 브렌드들도 인도네시아에서 자체 생산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차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최근 가끔씩 한국차를 몰고 다니는 사람들도 보이곤 합니다. 그들이 말하는 한국차는 가격도 저렴하고 성능도 좋은 기본에 충실한 차라는 평가를 많이 들은 것 같습니다.

 

한국사람들은 돈이 없어서 외제차를 못 산다.

외국에서 한국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은 대부분 차에 대한 인식을 한 가지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한국을 다녀온 중국친구들은 한국에는 외제차가 많이 없다는 것을 눈으로 보고 와서는 한국사람들은 빈부격차가 작아서 다들 돈이 많은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보면 외제차 살 만큼 돈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적은 것 같다는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중국은 아직 믿을만한 자체 브렌드가 별로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외국에서 한국차는 창피하다?

필자가 알고 지내는 중국 현지인들은 보통 폭스바겐 차량을 많이 이용하며, 크라이슬러 미니쿠퍼도 많이 타고 다닙니다. 또한, 중국 길거리 어디에서든 쉽게 벤츠, BMW, 아우디와 같은 고급차량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북경에서는 마치 이런 유럽차들이 보편화되어 있다고 느낄 정도로 많이 보급되어 있는데요. 요즘에는 한국차를 몰고다니는 사람들도 많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사람들의 한국차에 대한 인식은 아직도 한결같이 창피하다입니다. 차라리 돈을 조금 더 모아서 유럽제, 일제 차를 사지, 웬만해서는 한국차는 안 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각종 행사를 통해 한국차의 인지도를 올리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많이 보이지만, 중국 북경에서는 한국차는 택시용차량이라는 인식이 아직도 사라지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차의 경우 그 사람의 권위를 직접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한국 옷, 한국 전자제품, 한국음식, 한국방송 등 한국의 것들이 전 세계에 사랑 받는 한류열풍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외국에 나가면, 국내에서 보는 것처럼 한류열풍은 아닙니다. 갈 길이 많이 남은 것 같은데, 조금 더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한국을 알리는데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