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생활정보/사회│문화

인도네시아에서 수익이 높은 유튜버 TOP 10

세계 4위의 인구대국 인도네시아는 2022년 기준 유튜브 이용자 수 1억 3,900만 명으로 세계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즉, 인도네시아 인구 50%가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다는 것이다. 빈부의 격차가 심하고, 최저임금이 낮은 인도네시아에서는 쉽게 인생역전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너도나도 유튜브 경쟁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틱톡과 쇼츠의 숏폼의 등장은 PC가 없는 저가형 스마트폰 이용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어 그 영역이 더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에 활동하고 있는 한국인 유튜버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인도네시아어로 채널을 운영하는 Kimbab Family(김밥 패밀리) 232만 구독자, Hari Jisun(하리 지선) 327만 구독자도 있고, 한국어로 채널을 운영하는 김건우 27만 구독자, 인도네시아를 그리다 9.1만, 인니초이 2.6만 유튜버도 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기준 최저임금은 약 42만 원 정도 된다. 한국의 최저임금이 월 환산으로 200만 원 정도니, 최저임금은 약 4.7배 정도 차이가 난다. 그리고 인도네시아 인구와 한국 인구가 약 4.7배 정도 차이가 난다. 또 재밌는 것은 인도네시아와 한국의 CPM(재생기반 1,000회 노출당 광고단가)가 4.8배 정도 차이가 난다. 

인도네시아에서 월간 조회수 1,000만 정도가 나왔다면, 한국에서는 약 200만 정도 나오면 같은 수익이 발생한다고 보면 된다. (동일 카테고리에 동일 시간의 영상일 경우)

위 내용을 이렇게 풀어놓는 이유는 인도네시아 구독자수와 조회수를 보면 깜짝 놀라는 한국인들이 많은데, 한국과 비교하면 약 5배를 감안해서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위 설명이 필요하다. 

그럼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핫한 유튜버는 누가 있는지 한 번 알아보자. 



The Onsu Family - 온수 패밀리

구독자: 912만명
총 조회수: 16억회
https://www.youtube.com/@theonsu

루벤온수(Ruben Onsu)라는 연예인이 만든 유튜브 채널이다. 루벤온수는 온수패밀리 채널을 통해 2015년부터 유튜브를 시작했으며, 그와 그의 가족에 대한 일상 브이로그를 콘텐츠로 담고 있다. 

월 예상 수입은 $118,900로 예상된다. 


Atta Halilintar (AH) - 아타 할릴린타르(AH)

구독자: 3,010만명
총 조회수: 41억회
https://www.youtube.com/@AttaHalilintar

일명 AH(아하)로 불리는 연예인으로 가족의 일생을 유튜브 채널로 담고 있다. 인도네시아인들은 연예인들의 가족적인 일상을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한국의 경우 사생활 침해와 네티즌들을 악플 등 리스크 요소가 많은 반면, 인도네시아는 사생활은 사생활일 뿐, 심각한 범죄 수준이 아닌 이상에서는 대부분 이해해 주는 편이다. 

월 예상 수입은 $150,300로 예상된다. 


Baim Paula - 바임 폴라

구독자: 2,080만명
총 조회수: 43억회
https://www.youtube.com/@BaimPaula

Baim Wong과 Paula Verhoeven의 부부채널이며, 일상 콘텐츠뿐만 아니라 실험카메라 형태의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실험 카메라 콘텐츠에서 논란을 일으킨 적도 많아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이다. 

월 예상 수입은 $162,300로 예상된다. 


Naisa Alifia Yuriza (N.A.Y) - 나이사 알리피아 유리자(NAY)

구독자: 1,810만명
총 조회수: 27억회
https://www.youtube.com/@NaisaAlifiaYurizaNAY

2007년 생으로 인도네시아 고수익 유튜버 중 나이가 가장 어린 유튜버이다. 게임 콘텐츠와 노래 커버 영상으로 인기를 얻었으며, 특히 10대들 사이에서는 연예인보다 더 인기 있는 인플루언서가 되었다..

월 예상 수입은 $167,700로 예상된다. 


Ricis Official - 리시스 오피셜

구독자: 3,090만명
총 조회수: 56억회
https://www.youtube.com/@RicisOfficial1795

Ria Ricis라는 연예인이 만든 채널로 친구들과 노래를 같이 부르는 영상을 올리기 시작해서 현재는 그녀의 일상생활을 주요 콘텐츠로 다루고 있다.

월 예상 수입은 $212,200로 예상된다. 


Jess No Limit - 제스 노 리미트

구독자: 2,600만명
총 조회수: 32억회
https://www.youtube.com/@JessNoLimit

Jess No Limit는 유명한 게임유튜버이다. 현재는 게임과 함께 그의 일상생활을 같이 공유하고 있다. 

월 예상 수입은 $211,700로 예상된다. 


Deddy Corbuzier - 데디 코부지에

구독자: 1,990만명
총 조회수: 45억회
https://www.youtube.com/@corbuzier

Deddy Corbuzier는 팟캐스트를 유튜브 채널로 만들어 인기를 얻은 유튜버이다. 일반적으로 공격적인 발언을 많이 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확실히 갈리는 편이며, 특히 이슬람교인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월 예상 수입은 $259,100로 예상된다. 


RANS Entertainment - 란스 엔터테인먼트

구독자: 2,480만명
총 조회수: 61억회
https://www.youtube.com/@RansEntertainment

RANS Entertainment는 Raffi Ahmad와 Nagita Slavina의 가족 유튜버이다. 2015년에 시작한 유튜브 채널은 현재 2000만 구독자를 넘기고 있으며, Raffi라는 연예인은 인도네시아의 유재석급으로 불리는 MC계의 거물이다. 

월 예상 수입은 $307,100로 예상된다. 


MiawAug - 미아우아우 그

구독자: 1,920만명
총 조회수: 56억회
https://www.youtube.com/@Miawaug

MiawAug는 Reggie Prabowo Wongkar라는 사람이 운영하는 게임 콘텐츠 채널이다. 게임과 동물을 좋아한다고 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콘텐츠는 게임 콘텐츠다. 

월 예상 수입은 $327,900로 예상된다. 


Frost Diamond - 프로스트 다이아몬드

구독자: 2,360만명
총 조회수: 59억 회
https://www.youtube.com/@FrostDiamond

Frost Diamond는 2014년 시작한 유튜버로 현재까지 약 2,400개의 동영상을 업로드하였으며, 현재 총조회수가 60억에 임박해 있다. Frost Diamond는 Widyantara라는 발리 출신의 인도네시아인이며 주로 게임 콘텐츠와 코믹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다.  

월 예상 수입은 $442,100로 예상된다. 

정리를 하다 보니 인도네시아 수익 상위 유튜버들은 대부분 연예인의 가족 일상 또는 게임 유튜버인 것 같다. 위 수입 데이터는 소셜블레이드(Socialblade)의 데이터를 참고로 작성하였는데, 실질적인 수익은 파트너십, 제휴 마케팅, 유튜브 연계사업 등 까지 여러 파이프라인을 포함하면 더 높을 수도 있다.